CAFE

평생교육 뉴스

지방정부, 이제는 ‘자치교육’이다! 공동선언

작성자(사)한국평생교육사협회|작성시간22.01.25|조회수25 목록 댓글 0

지방정부, 이제는 ‘자치교육’이다! 공동선언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총회에서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와 공동선언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는 25일 롯데호텔서울에서 총회 및 정책세미나를 개최하고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와 공동으로 지방정부의 자치교육 시대를 선언했다.

자치교육 선언에는교육 관련 법률 개정 및 제정, 자치교육의 행·재정 체제 구축과 지방정부의 교육정책을 통합적으로 추진, 실제적인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설치와 주민자치 연계, 생애단계별 학습생태계 구축,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이 학생과 시민의 평생배움터로 추진, 지방정부 단위 온라인 교육플랫폼 구축, 기후변화, 인구위기, 사회경제적 양극화에 적극 대응한 다양한 협업, 학생의 삶에 중심을 두는 지역생활 학습과정 구현을 위한 노력 등이 담겼다.

협의회 측은 교육자치와 지방자치가 30주년이 지난 시점에 지방분권을 넘어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으나 교육정책과 사업의 분절 및 상호 연결성 부족과 법적, 제도적 기준의 미비가 있다.

따라서 사업별 연결성 부족 및 분절된 그간의 ‘교육’을 자치분권의 교육으로 재해석하고 지방정부 차원의 모든 교육적 기반을 ‘자치교육’으로 정의해 함께하고자 힘을 모았다고 밝혔다.

[출처] 광교신문 http://www.kg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51451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