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감기는 개도 걸리지 않는 법인데, 여름날씨의 필리핀에서 감기에 걸려 개고생하고 있습니다. 필에서 감기에 걸리면 일단 증상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1. 열감기(fever; lagnat 타이레놀)
2. 콧물,가래감기(blocked nose,runny nose; sipon;phlegm적당한 약 부족,가래/거의 암브록솔에만 의존)
3. 목감기(sore throat; toscilitis 스트렙실)
4. 기침감기 (chesty cough; ubo 암브록솔 스트렙실)
5. 구내염(stomatitis 스트렙실)
일단 감기의 원인은 피로 누적입니다. 휴식이 최고입니다. 빨리 떨어뜨리려면, 유자차 사서 뜨거운물에 드세요.그리고 약은 Strepsil스트렙실이 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입니다. 스트렙실은 Drugstore(필리핀식 편의점약국)에 가시면 많은 종류의 lozenge로젠지;빨아먹는 캔디 종류가 있습니다. 구내염과 목감기, 그리고 기침감기에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보다 과일 많이 사드시는게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해도 감기에는 매우 효과적인, 사시사철 나는 과일들이 있습니다. 칼라만시,파파야 등. 팜빵마켓 가시면, 포도(미국산 grapes)도 싸게 팝니다(킬로에 200~300페소).
하나 아쉬운 것은 많은 피노이 아이들과 어른들이 콧물,가래 기침감기로 고생합니다.시폰(콧물)이라고 하기도 하고, 플렘(가래)이라고 합니다. 적당하고도 효과적인 약이 없어 길게 고생합니다.
심해지면 만성 편도선염(톤실라이티스)으로, 더 심하면 폐렴으로까지 발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