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창조와 생명

우주론(블랙홀)

작성자신동|작성시간10.07.15|조회수260 목록 댓글 0

우주론(블랙홀)
[참고문헌]이하의 내용은 우주론 관련 전문서적으로부터 발췌하여 요약하였음
(그림은 주로 과학동아와 뉴우튼잡지에서 발췌하였음)

1. 과학에서 말하는 우주론 (우주탄생이론)


1-1. 우주탄생 시나리오

1) 우주탄생
: 우주는 무에서 태어났다고 생각되며 양자론에 근거하면 무도 요동하고 있었다고 한다. 즉, 우주는 무의 요동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이같은 관점에서 우주 진화론이 실재로는 창조론이 내재된 모습으로 보기도 한다.


2) 허수시간의 우주
: 우주가 무에서 탄생했을 때 허수시간이 흘렀으며 10-44 초후에 그 크기가 10-34cm 정도인 것으로 보고있다. 현재 물리적 시스템으로는 10-44초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 수 없다고 한다.

3) 급팽창(인플레이션)
: 그 후 우주는 순식간에 초기우주의 10의 30승배로 급팽창한다. 이 시나리오는 초기 빅뱅이론을 수정하면서 제시된 가설이다. 알렌 구스, 안드레이 린데, 파울 스타인하트가 제안하였다.


4) 우주대폭발(빅뱅)
: 인플레이션을 거쳐 우주는 물질과 에너지로 가득찬 초고온, 고밀도의 우주가 되었다고 한다. 현재 이 이론은 우주팽창에 근거하여 제시된 이론으로 주류의 우주론으로 보고있다. 다만 초기 빅뱅이론은 많이 수정되고 있는 모습이다.

5) 우주가 맑게 갠다.
: 우주탄생 후 약 30만년 후 우주의 온도는 3000K까지 떨어지고 원자핵과 전자가 결합하여 원자가 생겼으며 전자의 산란과 함께 빛이 직진하면서 우주가 맑게 개인다.

6) 전체의 탄생, 은하계 탄생 등

http://www.manminresearch.org/kor_images/UniverseScenario1.JPEG

1-2. 우주론의 종류

1) 빅뱅우주론
: 우주팽창-> 빅뱅우주론을 착안
폭발시점의 복사존재예측 (1948 앨퍼와 하먼 , 5K)
1965년 펜지아스와 윌슨, 2.7K 우주배경복사선 검출 => 노벨상 수상
-> 우주론자 대부분이 빅뱅이론을 받아들이는 계기

* 문제점 발생
<1>우주지평선 : 우주배경복사 10-5의 균일값을 갖음
<2>우주의 평탄성 : 초기우주가 임계 값에 가까운 우주, 초기우주의 엄청난 정밀도 조율이 필요. 우주평균밀도 설명이 불능
<3>자기단극자문제 : 단극자가 발견되지 않음

2) 급팽창가설(인플레이션)
: 기 표현된 바와 같이 빅뱅우주론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되었다.

3) 최신 막 우주론
: M이론을 우주에 응용
근본은 끈 이론(string theory)에서 나옴 => 우주의 기본은 점이 아니라 끈이라는 것(끈의 길이 10-33 cm끈 이론에 따르면 우주는 4차원 시공간이 아니라 10차원.
90년대 중반 5가지 끈 이론과 초중력 이론들 사이에 이중성이 성립하여 모두11차원 M이론으로 통합 => 이제 그 근본은 1차원 끈이 아니라 2차원 면 또는 막이다

다음과 같은 그림으로 묘사된다.
http://www.manminresearch.org/kor_images/Mtheory.jpg

위 그림은 근접한 곳에 또 다른 우주가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논의] 과학에서 말하는 우주론의 주요 골격을 살펴보았다. 창세기 강해 중 "빅뱅이 아니다."라고 언급한 부분에서는 위와 같이 빅뱅이론은 많이 수정되고 있는 모습이며 초기 빅뱅이론은 부정된 것으로 보기에 타당하다고 본다.

최신의 우주론인 막 우주론은 우리세계 근접한 곳에 또 다른 우주가 있음을 암시하고 있으며 이는 창세기 강해 말씀 중 5편(다른 하늘, 둘째, 셋째 하늘), 16편 (차원), 37편(차원이 다른 공간), 43편(서로 겹쳐져 있는 다른 차원의 공간) 설교 내용과 내용상 일치성이 보인다.



2. 블랙홀
: 별이 구모양을 하고 있는 것은 중력과 주변압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중력이 매우 강해지게 되면 힘의 균형이 깨져 중력붕괴를 일으키고 수축하여 마침내는 한 점으로 집중하게 된다. 이 점은 밀도나 중력의 세기가 무한대인 '특이점' 이다. 이 중력붕괴의 과정에서 강한 중력때문에 공간의 변형을 유발하게 되며 시간의 흐름이 늦어진다. 또 별표면에서 방출되는 빛의 파장은 길어져서 적색으로 변화되며 별의 반지름이 슈바르츠실트의 반지름에 도달하게 되면 빛의 파장은 무한대로 접근하여 결국 관측이 불가능하게된다고 한다.
http://www.manminresearch.org/kor_images/Blackhole_X1.JPEG
연성계(쌍성)의 실제 블랙홀 모습(블랙홀은 주변의 가스원반의 관측으로 위치를 추적한다)


2-1. 블랙홀의 종류

[시공간 구조에 대한 그림과 수학적으로 도식화된 그림(penrose diagram)은 생략하였다.]

블랙홀은 질량, 각운동량, 전하의 세가지 물질밖에는 갖지 않는다. 그 조합으로 4종류의 블랙홀을 생각할 수 있다.

1) 슈바르츠실트 블랙홀(Schwarzchild black hole, 질량만 존재 )
: 블랙홀 내부에서 출발한 빛은 모두 특이점으로 향하고 사상의 지평선 내부에서는 빛마저 통과할 수 없는 특징을 갖는다.

2) 커 블랙홀(Kerr black hole, 질량과 각운동량이 존재 ) or 회전 블랙홀 (Rotating black hole)
: 위의 블랙홀은 링 모양의 특이점과 두개의 사상의 지평선을 갖는다. 이 블랙홀은 각 운동량을 가지기 때문에 완전한 구대칭을 가지지 못하다.
위의 블랙홀은 중력이 인력이 아닌 반중력의 우주를 예를 볼 수 있으나 현재 이런 반중력의 우주는 현 우주에 없다고 보고있다.


3) 노르드슈트롬 블랙홀(Nordstrom black hole, 질량과 전하가 존재 )
: 전하들 때문에 생기는 Maxwell tensor는 아인시타인의 중력장 방정식의 energy momentum tensor에 영향을 주어 기본 metric이 바뀐다. 이와 같이 구한 방정식의 시공간 간격을 Reissner-Nordstrom solution 이라고 한다.

http://www.manminresearch.org/kor_images/RNsolution.gif

위의 해(solution)를 도식화된 그림(penrose diagram)으로 내용을 살펴보면 한 영역에서 다른영역으로 빨려들어가는 방향이 결정되는데 한 특정 지역을 통과하면 다시 되돌아오는 상황을 맞을 수있게 된다. 단, 처음 출발했던 우주로 돌아온다는 보 장은 없으나 다시 되돌아 오게 된다면 블랙홀을 통한 시공간의 여행을 말할 수 있다. 비록 다른 우주라하더라도 블랙홀을 통한 또 다른 우주로의 연결-즉 웜 홀(worm hole)-가능성을 볼 수 있게된다는 것이다.

4) 커-뉴먼 블랙홀(질량과 각운동량 그리고 전하 모두가 존재 )
: 위 블랙홀 들의 특징을 모두 볼 수 있는 블랙홀이다.

이외에도 흑체복사에 근거한 양자블랙홀과 끈이론에 근거한 D-brane 블랙홀이 있다.

질량 M인 슈바르츠실트 블랙홀에서 빛의 속도인 곳에 사상의 지평면이 존재(event horizon)하며 커 블랙홀에 있어서 사상의 지평성 밖에 정상한계면이라는 것이 있으며 이 두 면사이의 영역을 에르고 영역(ergosphere)이라 한다.
http://www.manminresearch.org/kor_images/kerrblackhole.jpg
사상의 지평면 내부는 모든 물리법칙이 깨진다고 알려져 있다. 즉, 현재 규명되지 못한 미지의 세계인 것이다.

2-2. 웜 홀(Worm hole)

: 블랙홀의 명명자 휠러(Wheeler)는 블랙홀과 화이트홀의 사상의 지평면 내부를 잘라내고 그 나머지를 연결하면 과연 무슨 일이 일어날까를 생각했다. 이 때는 블랙홀로 들어온 물질이 화이트 홀로 빠져나가게 된다. 이 두세계를 연결하는 통로는 웜홀(슈바르츠실트의 목 또는 아인시타인-로젠의 다리)라고 한다.
웜 홀의 그림
http://www.manminresearch.org/kor_images/wormhole.jpg

http://www.manminresearch.org/kor_images/wormholealpha.jpg
[논의] 블랙홀의 주요내용을 살펴보았다. 창세기 5편(영계로 통하는 문) 은 웜홀과 유사한 측면이 있고 "구름생성소멸시의 회전하며 들어가고 나오는 현상"을 설명한 것에 대해 회전하는 블랙홀인 커 블랙홀과 다른 세계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노르드슈트롬 블랙홀이 그 특성을 보인다는 관점에서 일치성을 보인다.

물론 영적인 세계로의 접근이라 물리적인 해석인 블랙홀의 이론이 적용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물리적으로도 일치되는 특성이 있으니 이에 소개하였다.

중요한 것은 위의 내용들이 실제과학에서 논의되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