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일 요 법 회

12월11일, 일요법회 늬우스 데스크 7.

작성자밸라거사|작성시간16.12.17|조회수69 목록 댓글 0

  2016.12.11.. 천장사 집웅이 된 하늘, 파랑이 용궁龍宮처럼 쌓여있었다




 

 

 

  1211, 일요법회 늬우스 데스크 7.




 

 

 

  여보세요! 일요법회 앵커맨 밸라거사입니다.




 

 

 

  역사에는 지명地名과 인명人名과 많은 사건事件들이 등장합니다. 역사는 그 자체로 살아 숨 쉬는 유기체有機體이고, 시대와 시대의 흐름을 이어주는 동력動力이기 때문입니다. 그 동력動力은 한 시대를 이끌어가는 선각자를 만들어내고 그 몇몇 선각자들에 의해서 새 시대의 광활한 지평이 열리게 해줍니다. 한국불교사에서도 역사적 동력은 시대와 시대를 넘나들면서 흐름과 변화를 일으켜내고 있었습니다.





 

 

  삼국불교의 종파宗派와 명승名僧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려는, 주로 대승불교인 삼론종三論宗이 크게 번창하였고, 고국양왕은 불교를 크게 장려하기도 하였습니다.





 

 

혜량惠亮, 양원왕 때 신라에 불법을 전하여 국통國統이 되었다.

보덕普德, 보장왕 때 백제에 불법을 전하고 열반종涅槃宗을 개창하였다.

의연義淵, 평원왕 때 진나라에 유학해서 불교사를 연구하였다.

혜자惠慈, 영양왕 때 일본 쇼오토쿠 태자聖德太子의 스승이 되었다.

담징曇徵, 영양왕 때 일본 나라奈良 호류우지法隆寺의 금당벽화를 그렸고, 맷돌, 지묵 제조법, 유교의 5경 등을 전하여 일본문화에 큰 공헌을 하였다.

혜관惠灌, 영류왕 때 일본의 승정僧正이 되고 삼론종三論宗의 시조가 되었다.

도현道顯, 일본에 들어가서 일본세기日本世紀라는 책을 저술하였다.






 

  백제불교는, 성실종成實宗이나 율종律宗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성왕 때 겸익謙益이 인도를 다녀와서 역경사업을 벌이고 불교를 장려했으며, 법왕 때 살생금지령을 내려 불교로써 사상을 통일하고 왕흥사王興寺를 건립했고, 무왕 때 미륵사彌勒寺를 짓고 불교를 장려하였습니다. 또한 성왕 때는 일본에 희씨姬氏 의 달솔達率인 노리사치계를 보내어 불교를 전래해주기도 했습니다.






 

겸익謙益, 성왕 때 인도에서 불교를 연구하고, 율부律部 72권을 번역하였다.

혜현惠現, 성왕 때 당에 들어가 삼론학을 공부하였다.

혜총惠總,위덕왕 때 일본에 건너가서 계율종戒律宗을 전하였다.

관륵觀勒, 무왕 때 일본에 불교 및 천문, 역법 등을 전해주었다.

노리사치계怒唎斯致契, 성왕 30(AD552)에 처음으로 일본에 불상, 불경 등을 전했다.






 

  신라불교는, 주로 열반종涅槃宗(교종) 중심으로 발달했고 초기에는 왕실과 결합해서 여러 왕이 불교식 이름(법흥왕, 진덕여왕)을 가지기까지 했습니다. 진흥왕 때에는 고구려 승려 혜량을 맞아 국통으로 삼고 그 아래 주통·군통을 두어 교단을 조직하였습니다. 그 뒤 진평왕 때의 원광법사圓光法師는 불교를 선교했을 뿐만 아니라 세속오계世俗五戒를 정하여 가르치는 등 새로운 사회윤리와 국가정신을 확립하기에 힘썼습니다.





 

각덕覺德, 진흥왕 때 최초의 구법승으로 양으로부터 불사리를 얻어다가(AD549) 흥륜사興輪寺에 모시고 불교를 발전시켰다.

원광圓光, 진평왕 때 수에 유학하여 성실종, 열반종, 반야종 등을 신라에 전하고, 세속오계를 지었고 새로운 사회윤리와 국가정신을 확립하기에 힘썼다.

자장慈藏, 선덕왕 때 당에서 불법을 배우고 장경 일부를 가지고 돌아와(AD636) 양산 통도사를 이룩하고, 계율종戒律宗을 열었고, 대국통大國統이 되었다.

현광玄光, 진흥왕 때 진에 유학하여 법화종法華宗의 시조가 되었다.

원효元曉, 무열왕 때 신라통일 전후의 학승으로 법성종法性宗을 개창하고 불교 대중화에 힘써 정토종淨土宗을 창시하였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