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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요 법 회

2월 8일-네 계급은 다름이 없다

작성자천장암|작성시간15.02.13|조회수29 목록 댓글 0

제3편 부처님의 가르침 - 제5장 평등의 가르침 - 네 계급은 다름이 없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은 사왓티의 기원정사에 계셨다. 그때 브라흐민 에수까리가 부처

님을 찾아와서 인사를 드리고 이렇게 말하였다.

 

(정당한 동의 없이 브라흐민이 정한 네 가지 종류의 봉사)

"고따마 존자님. 브라흐민들은 네 가지 종류의 봉사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브라흐민에 대한 봉

사, 왕족에 대한 봉사, 평민에 대한 봉사, 노예에 대한 봉사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① 브라흐민에 대한 봉사로는, 브라흐민은 브라흐민에게 봉사하고, 왕족도, 평민도, 노예도 브라흐민에

    게 봉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② 왕족에 대한 봉사로는, 왕족은 왕족은 봉사하고, 평민도, 노예도 왕족에게 봉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

    고 있습니다.

③ 평민에 대한 봉사로는, 평민은 평민에게 봉사하고, 노예도 평민에게 봉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

    습니다.

④ 노예에 대한 봉사로는, 노예만이 노예에게 봉사하여야 한다. 누가 노예에게 봉사하겠는가?라고 규정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브라흐민들은 네 가지 봉사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고따마존자님은 이것에 대하여 어떻게 말

씀하십니까?"

 

"그러나 브라흐민이여, 모든 사람들이 그 네 가지 봉사에 대한 브라흐민의 규정을 정당하다고 동의하였

습니까?"

"아니오,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님."

 

"브라흐민이여, 마치 일전 한 푼 없는 무척 가난한 사람에게 그가 원하지도 않는데 강제로 고기 조각을

잘라주면서 말하기를 ‘당신은 이 고기를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고기 값을 내야 합니다.’라고 말하는 것

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문들이나 다른 브라흐민들이 동의하지도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그 [소

수의] 브라흐민들은 네 가지 종류의 봉사를 규정하였습니다.

 

브라흐민이여, 나는 모든 사람이 봉사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또한 모든 사람이 봉사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종이나 머슴으로 남에게 봉사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종이나 머슴이 다른 사람의 종 노릇하는 동안 좋은 것은 없고 여러 가지가

좋지 않게 그에게 올 때에는 이 사람은 계속해서 [주인을 ]섬겨야 한다고 나는 말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나빠지는 일은 없고 더욱 더 좋아지기만 한다면 이런 사람은 [주인을] 계속해서 봉사해야 한다고 나는

말합니다.

 

만일 어떤 귀족에게 브라흐민에게 평민에게, 또는 노예에게 묻기를, ‘그대의 종이 그대에게 봉사하기 때

문에 점점 나빠지고 좋아지지 않습니까? 또는 그대의 종이 그대에게 봉사하기 때문에 점점 좋아지고 나

빠지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어떤 사람에게 당신은 봉사를 받아야 하겠습니까? 이에 바르게 대답하는 귀

족은, 브라흐민은, 평민은, 또는 노예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나에게 봉사하기 때문에 좋아지지 않고 나빠진 종에게는 나는 봉사를 받지 말아야 하고, 그러나 나에게

봉사하기 때문에 좋아지고 나빠지지 않은 종에게는 나는 봉사 받아야 한다.’

 

 

 

(더 훌륭함은 계습이나 용모, 재산에 있지 않음)

브르흐민이여, 상류계습[브라흐민 계습과 왕족계습]의 가문에서 출생하였다고 해서 더 훌륭하다거나 더

못하다거나라고 나는 말하지 않습니다. 용모가 아름답다고 해서 더 훌륭하다거나 또는 더 나쁘다고 나

는 말하지 않습니다. 대부호라고 해서 더 훌륭하다거나 또는 더 나쁘다고 나는 말하지 않습니다.

 

어떤 상류계급의 사람이나, 또는 어떤 훌륭한 용모를 가진 사람이나, 또는 어떤 막대한 재산을 가진 부

호라 할지라도 어떤 사람은 살아 있는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훔치고, 감각적 쾌락에 빠져 그릇

된 행동을 하며, 거짓말하며, 이간질하며, 악담을 하며, 잡담을 하며, 탐욕을 부리고, 악의를 품고, 그릇

된 견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상류계습 가문이라고 해서, 용모가 아름답다고 해서, 대부호

라고 해서 더 훌륭하다고 나는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상류계급의 사람이나, 또는 어떤 휼륭한 용모를 가진 사람이나, 또는 어떤 막대한 재산을

가진 부호는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지 않고, 주지 않는 것을 흠치지 않고, 감각적 쾌락에 빠지지 않아 그

릇된 행동을 하지 않으며, 거짓말하지 않으며, 이간질하지 않으며, 악담을 하지 않으며, 잡담을 하지 않

으며, 탐욕을 부리지 않으며, 악의를 품지 않으며, 바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상류계

급 가문이라고 해서 용모가 아름답다고 해서, 대부호라고 해서 더 나쁘다고 나는 말하지 않습니다.

 


(가문을 초월한 출가)

만일 어떤 왕족 가문이나, 브라흐민, 평민, 또는 어떤 노예 가문이라도 출가를 하여 여래가 설한 가르침

과 계율에 들어와서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지 않고 ,주지 않는 것을 훔치지 않고, 감각적 쾌락에 빠져 그

릇된 행동을 하지 않고, 거짓말하지 않으며, 이간질하지 않으며, 악담을 하지 않으며, 잡담을 하지 않으

며, 탐욕을 부리지 않으며, 악의를 품지 않으며, 바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면, 그는 훌륭한 가르침인 바른

길을 성취한 사람입니다.

 

브라흐민이여, 그대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브라흐민만이 악의나 증오 없이 자애의 마음을 닦을 능력이

있고, 왕족이나, 평민, 노예는 그런 능력이 없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님, 왕족이나, 브라흐민이나, 평민이나, 노예나, 어느 누구라도 악의나 증

오 없이 자애의 마음을 닦을 능력이 있습니다."

 

"브라흐민이여, 그대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브라흐민만이 수세미와 목욕 비누가루를 가지고 강으로 가

서 먼지와 때를 씻어 낼 능역이 있고, 왕족이나, 평민 노예는 그런 능력이 없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님, 왕족이나, 브라흐민이나, 평민이나, 노예나, 어느 누구라도 수세미와

목욕 비누가루를 가지고 강으로 가서 먼지와 때를 씻어 낼 능력이 있습니다."

부처님은 이어서 다른 예를 더 들어 브라흐민에게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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