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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사랑과 효

불교의 관점에서 효도를 바라보다

작성자慧蓮|작성시간20.03.18|조회수204 목록 댓글 5

불교의 관점에서 효도를 바라보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효도’를 불교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세 가지 등급으로 나눌 수 있을 겁니다.

첫 번째 등급은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부모와 조상에 대해 효도하고 봉양하는 의무를 다하여 부모로 하여금 일생생활에 있어서 의식에 대한 근심걱정이 없고, 동시에 부모님의 뜻을 따르면서 그분들을 거역하지 않으며, 부모에 대한 사랑하고 존경하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곧 자녀로써 가장 기본적으로 다 해야 할 효도입니다.

두 번째는 중간 정도의 효도인데, 바로 자신이 후세에 모범이 될 만한 훌륭한 말을 하고 덕을 쌓고 공을 세워서 조상의 덕을 드러내고 조상의 이름을 빛내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효도는 세간 사람들의 관념 속에 이미 굉장히 효순한 것이어서 부모로 하여금 이 자녀들을 헛되이 낳지 않게 하는 거죠.  
 
 그러나 불법의 입장에서 말한다면 이 역시 효라고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불법에서는 삼세인과·선악응보·육도윤회로부터 전체 인생을 바라보며, 또 이러한 인생관으로써 무엇이 효도이고 무엇이 불효인지를 말하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불법의 입장에서 말한다면 앞의 그 두 가지 효는 아직 진정한 효가 아니고,

진정한 효는 반드시 자신의 부모와 조상들로 하여금 완전히 육도윤회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대효’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앞의 두 가지는 ‘작은 효’와 ‘중간 정도의 효’에 해당하는데, 불법의 안목으로 본다면 이 두 가지는 원만하지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만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이 육도윤회에서 벗어나게 함으로써 자녀인 우리들이 원만한 효도에 도달할 수 있을까요? 바로 부모님이 아직 왕생하시기 전에 효양·효경·효순을 하는 것 외에 한 걸음 더 나아가 각종 방법으로 부모와 가족들이 불법을 배울 수 있도록 인도해주는 것입니다.

가족들로 하여금 이 세상에 모든 것은 단지 인연들이 잠시 모여서 생겨난 것뿐이고, 모든 사람들은 각자 자신이 지은 선업과 악업에 따라서 윤회를 하며 태에 들어가 환생을 하기 때문에 그것은 영원불변한 게 아님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 죽은 뒤에 아무것도 없는 게 아니어서 해탈을 하지 못한 이상, 계속해서 윤회를 해야 하는데 그 시간이 매우 길다는 것입니다. 가족들이 만약에 이러한 이치를 안다면 그들의 세계관이 달라져서 이 세상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갖게 될 겁니다.

다시 말해 물론 사람으로 태어나 부모로서 당연히 자녀들을 사랑하고 보호하고 양육해야 하고, 자녀가 된 도리로서 당연히 부모에게 효도하고 공경해야 하겠지만, 동시에 이 짧은 수십 년 가운데 가족들을 인도하여 우리를 따라서 불법을 배우고 또 불법에 의지하여 생사윤회로부터 해탈하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에게 이러한 이치를 설명해 주신다면 최소한 부모에게 어느 정도 깨달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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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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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반문문자성 | 작성시간 20.03.18 부모님이 나무아미타불 염불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임종시는 나무아미타불 조념염불해 주는 것이 진정한 출천대효입니다.
    무량한 윤회의 고통을 면케 해 주고 부처님이 되게 해 주는 것이니..
    그리고 그냥 육도를 윤회하면 동시대에 같은 세상에 태어나도 격음지미로 서로 알아보지 못해 서로 미워하고 업을 갚게 되는데, 나무아미타불 염불하여 극락왕생하면 서로의 전생을 알 수 있어 재회가 가능하고 선연으로 일생보처보살로 속초성불의 길에 들어섭니다.
    나무아미타불 부림!!!
  • 작성자들마을(전법심) | 작성시간 20.03.18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_()_
  • 작성자香光 | 작성시간 20.03.18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 작성자운파지천 | 작성시간 20.03.22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작성자무아집 | 작성시간 20.04.06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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