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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과 율의 관계 : 율이 오염되면 법이 오염된다.
☸ 미래의 두려움(아나가따바야) 경, anāgatabhaya-sutta, 앙굿따라니까야 5.79
①
담마산도사- 위나야산도소,
dhammasandosā vinayasandoso,
법이 오염되면 율이 오염되고,
위나야산도사- 담마산도소
vinayasandosā dhammasandoso
율이 오염되면 법이 오염된다.
②
이당 아나-가따바양 에-따라히 아사뭅빤낭
idaṃ anāgatabhayaṃ etarahi asamuppannaṃ
이 미래의 두려움은 지금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아-야띵 사뭅빳짓사띠. 땅 워 빠띠붓지땁방,
āyatiṃ samuppajjissati. taṃ vo paṭibujjhitabbaṃ;
미래에 일어나리니, 그대들은 이를 자각해야 하고
빠띠붓지뜨와- 짜 땃사 빠하-나-야 와-야미땁방.
paṭibujjhitvā ca tassa pahānāya vāyamitabbaṃ.
자각하여 이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참 조
법과 율의 필요성
☸ 율장소품
도반(아우소, āvuso)이여,
우리는 법과 율을 합송(결집, 상기띠, saṇgīti)해야 합니다.
① 법이 아닌 것이 증장하고 법이 쇠퇴하기 전에,
② 율이 아닌 것이 증장하고 율이 쇠퇴하기 전에,
③ 법이 아닌 것을 설하는 이가 강해지고 법을 설하는 이가 약해지기 전에,
④ 율이 아닌 것을 설하는 이가 강해지고 율을 설하는 이가 약해지기 전에,
우리는 법과 율을 합송해야 합니다.
법과 율의 불제불개변(佛制不改變)원칙
☸ 율장소품
도반이여, 상가(saṅgha)는
① 아직 제정되지 않은 것은 제정하지 않고
② 이미 제정된 것은 폐기하지 않고,
③ 제정된 것에 따라 계율을 지켜나갈 것입니다.(불제불개변)
법과 율이 그대의 스승이다.
☸ 대반열반(마하빠리닙바나) 경, Mahāparinibbāna-sutta, 디가니까야 16
아난다여, 그런데 아마 그대들에게
‘스승의 가르침은 이제 끝나 버렸다.
이제 스승은 계시지 않는다.’
라는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아난다여, 그러나 그렇게 보아서는 안 된다.
아난다여, 내가 가고난 후에는 내가 그대들에게
가르치고 천명한 법과 율이 그대들의 스승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