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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불보살님

[스크랩] ~여덟가지 고귀한길의 분석의경~ 8정도에 배한 바른 이해

작성자무오|작성시간19.12.05|조회수64 목록 댓글 2
~여덟가지 고귀한길의 분석의경~ 
 
수행승들이여,어떠한것이 여덟가지 고귀한길인가
1)올바른 견해

 

2)올바른 사유

3)올바른 언어

 

4)올바른 해위

5)올바른 생활

 

6)올바른 정진

7)올바른 새김

 

8)올바른 집중이니라. 

 
★수행승들이여 어떠한것이 올바른 견해인가?

 


1)괴로움에 대한 앎
2)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앎
3)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앎
4)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에 대한 앎이니 
 
수행승들이여

 

이렇게 사성제를 잘 아는 것을 올바른 견해라고 하는것이니라. 

 
★수행승들이여 어떠한것이 올바른 사유인가?

 


1)욕망을 여읜 사유
2)분노를 여읜 사유
3)폭력을 여읜 사유가 있으니 
 
수행승들이여 이러한것을 올바른 사유라 하는것이니라. 
 
★수행승들이여 어떠한것이 올바른 언어인가?

 


1)어리석은 거짓말을 하는것을 삼가는것
2)이간질을 하는것을 삼가는 것
3)욕지거리를 하는것을 삼가는것
4)꾸며대는 말을 하는것을 삼가는 것이니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올바른 언어라고 하는 것이니라.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올바른 행위인가?

 


1)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는것을 삼가는것
2)주지 않는 것을 빼앗는것을 삼가는것
3)순결치 못한 삶을 사는것을 삼가는 것이니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올바른 행위라고 하는것이니라.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이 올바른 생활인가?

 

수행승들이여 여기 고귀한 제자라면

 


1)잘못된 생활을 버리고
2)올바른 생활로 생계를 유지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올바른 생활이라고 하는것이니라.   
 
★수행승들이여 어떠한것이 올바른 정진인가? 

 

수행승들이여 여기 수행승이

 


1)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것들은 생겨나지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2)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끊어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아직 생겨나지 않는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4)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유지하여 망실되지않고 증가시키고

 

성숙에 의해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것을 올바른 정진이라 하는것이니라. 
 
★수행승들이여 어떠한것이 올바른 새김인가?

 

수행승들이여 여기수행승이

 


1)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고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몸에 대하여 몸을 관찰한다. 

 
2)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느낌에 대하여 느낌을 관찰한다.

 


3)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마음에 대하여 마음을 관찰한다.

 


4)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사실에 대하여 사실을 관찰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것을 올바른 새김이라고 하는것이니라. 
 
★수행승들이여 어떠한것이 올바른 집중인가?

 


1)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에서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번째 선정을성취한다.

 


2)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집중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번째 선정을 성취한다.

 


3)희열이 사라진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하는

 

세번째 선정을 성취한다.

 


4)행복도 고통도 끊어져서 이전의 기쁨도 근심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지극히 청정한

 

네번째 선정을 성취한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을 올바른 집중이라고 하는것이니라." 

 

 


 
팔정도가 계,정,혜 삼학이요.

 

사성제요, 연기요, 사념처이며 중도라고 하고

 

팔정도가 열반으로 이끄는 부처의 길이라고 하고

 

팔정도가 있는 곳에 불교가 있고 팔정도가 없으면 불교가 아니다

 

라고 하는 이 팔정도를 공부해봅니다. 

 

 


 
나는 얼마나 팔정도를 잘알고 실천하려고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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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원문 : 원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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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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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들마을(전법심) | 작성시간 19.12.05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_()_
  • 작성자장우중 | 작성시간 19.12.05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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