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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와 과학

유식과 정토 예토

작성자ohry|작성시간22.11.20|조회수75 목록 댓글 1

부처님 행사시에 수많은 붓다님께서 사바세계로 오시는데 예토의 오염을 꺼리시는 분이 계시기에 석가 세존께서 행사전 날 미리 무량광으로 행사장을 깨끗이 청소를 해두십니다. 즉 산신대제,지신대제,성중대제,칠석대제 등 그 중에서 초파일 행사가 그 중심입니다. 이 때 모든 붓다님께서 참석하시는데 세존 앞에는 아무도 나설수는 없습니다. 즉 세존께서는 붓다님의 붓다님입니다. 정토와 예토에서 사바세계는 유정들이기 때문에 물질이 본질입니다. 지수화풍은 성품으로 법성종이며, 6 7 8식은 자성으로 법상종으로 유식입니다. 즉 형상으로 법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8식은 자성을 대표하기에 하늘 공간이나 종자를 뜻하고 있습니다. 즉 종자가 사물입니다. 5온 6근이 모두 종자입니다.

정토는 아라한 보살 붓다님입니다. 유정에 대비하면 3계인 욕계 색계 무색계입니다. 일체현성개위무위법이유차별의 무위는 성품이 없는 자성입니다. 진여는 공으로 마음이 없습니다. 그러나 지혜는 바라밀의 보리를 뜻하고 있습니다. 6바라밀은 방편으로 후득지입니다. 즉 사바의 현상계가 정토의 세계로 전변되어 나타나는 세계입니다. 유정의 무색계는 마음과 형상이 나타나지 않으나 그 기능은 활동하고 있기에 윤회하는 사바입니다. 심구 사찰의 마음입니다. 그러나 정토는 청정의 마음으로 지혜의 자성으로 전변되었습니다. 자성 진여는 공이지만, 반야바라밀은 후득지혜의 방편지혜로 무생법인입니다. 즉 생명의 윤회가 끝났음을 뜻하고 있습니다. 즉 바라밀의 방편이 진여의 지혜 구름으로 덮혀있는 10지 보살과 같습니다.

따라서 정토의 의미는 사바의 정토와 진여의 정토와는 차별이 있습니다. 그래서 붓다님께서는 사바세계 잘오시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수 보현 관음 지장보살님께서는 사바에서 상주하시기에 큰부처님입니다. 스마트 폰 작업으로 한번으로 되어 정리의 여가는 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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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ohry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11.20 댓글에 대해 어떠한지
    본인은 스크렙의 장애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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