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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와 과학

유식과연기,생명

작성자ohry|작성시간23.02.19|조회수72 목록 댓글 0

연기법은 존재가 연결되어서 하나의 생명을 탄생하고 있습니다. 일체법이 하나의 자성입니다. 이 자성이 10인4연5과를 따라서 증상연을 이루어서 하나의 생명을 이루는 것이 6식인 물질입니다. 이것은 모두 자성입니다. 6근6진은 8식인 종자가 쌓여서 형성된 것으로 6식의 작용입니다. 이것은 모두 진여 자성입니다.

일체유심조는 무명의 오염된 잡념이 6근을 이루어서 아가 주체가 있으며 펼쳐져있는 사물이 경계인 세계입니다. 즉 주체와 세계가 함께 있습니다. 즉 잡염인 생각으로 인해서 아집과 법집이 있습니다. 자타가 동시에 3계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3계는 물질세계입니다. 즉 유루법으로 8식 종자로 이루어진 세계입니다.

근본식으로 이것은 근본지로 진여 자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진여는 무루법입니다. 연기법은 독자적으로 혼자는 성립될 수 없는 법칙입니다. 그래서 공이라고 합니다. 공속에서 연화장세계와 3천대천세계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연화장은 무위법으로 영원하며 3천대천은 유위법으로 사라지는 물질입니다. 즉 물질은 성주괴공입니다.

잡염으로 이루어진 것은 소멸되어 사라지는 운명입니다. 한편 진여 자성은 무위법으로 소멸되지 않습니다. 즉 연기법은 관계로 존재하기에 우주가 꽉 차있어도 마음인 생각 뿐 입니다. 12연기인 무명 행 식 명색에서 식에서 정신과 물질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즉 공에서 바로 생명과 세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식의 명언습기 아집습기 유지습기도 마찬가지로 12연기법입니다. 즉 언어 문자가 마음입니다.

잡염에서 아집인 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편 부처님경전은 진여이기에 붓다님과 그 제자들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유지습기는 물질이므로 나타나서는 소멸되는 운명입니다. 생명은 잡염인 망념이나 그 본질은 진여이기에 전의를 통하여 자성의 무위법으로 전변하여서 불보살의 삶을 얻어서 환희의 삶으로 영원한 생명을 누릴 수 있습니다. 즉 극락세계가 8지보살이므로 아미타부처님의 가피인 타력으로 그 정토에 갈 수 있습니다. 그 곳은 6식이 현행하지 않기에 고통이 없는 환희의 세계입니다. 유식은 법상종으로 형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일체유심조이지만 연기법은 공속에서도 형상이 있습니다.

의타기성은 아와 법이 밝음과 어둠으로 다스림과 장애입니다. 이것이 현행으로 나타나 종자로 나타나는 것이 8식입니다. 이것이 증상연이 쌓여 물질입니다. 아 법의 2가지 장애가 모인 것이 의타기성으로 2가지 장애를 가진 종자입니다. 즉 3계인 물질세계입니다. 변계소집은 아와 법에 대한 집착입니다. 여기에 원성실의 진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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