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불교와 과학

인발인,정이인,동사인,상위인,불상위인

작성자ohry|작성시간23.08.06|조회수44 목록 댓글 1

인발인
((제11은 수순의 의지처이니, 무기 잡염 선의현행 종자의모든법(제행)이 능히 같은 종류(동류)와 뛰어난 품류(승품)의 모든 법에 수순하는 것을 말한다. 곧 이 의지처에 의지해서 인발인을 건립한다. 말하자면 능히 같은 종류의 뛰어난 법을 이끌어 일으키고, 그리고 능히 무위법을 이끌어 증득하기 때문이다. 동류라는 것은 이류가 원인이 되는 것을 가려내므로, 오직 자신의 성품에만 상대되는 것이다. 즉 인발인은 같은 종류입니다. 무기가 선과 잡염에게 원인으로 된다.라고 말하는 것은, 근본식 중의 각각 다른 종류를 말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현행에서 바라보면 역시 성품은 같은 것이고, 곧 열반에게도 역시 원인으로 되는 것이므로, 대론 등과 같다. 현행이 종자를 이끌고, 종자가 현행을 이끌며, 현행이 현행을 이끌고,
종자가 종자를 이끄는 것은 모두 이 원인이다.))

여기서 현행이 종자를 이끄는 것은 현행이 있으서 연이 되어서, 인연이 되어서 종자가 성립될 수 있습니다. 종자가 현행을 이끄는 것은 자기 종류의 인발인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여기서 종자가 종자를 일으킨다는 결론입니다.

정이인
((제12는 차별된 공능의 의지처이니, 유위법이 각각 자기 결과에 대해서 능히 일으키고 증득하는 차별된 세력이 있는 것을 말한다. 곧 이 의지처에 의지해서 정이인을 건립한다. 말하자면 각자 능히 자기 세계의 결과를 일으키고, 그리고 각자 능히 자기
교법(자승)의 결과를 증득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오직 자기의 성품이다. 가령 다른 성품이라고 해도 서로 일치한다. 말하자면 선업이 결정코 선업이 인 천의 제8식만을 이끌고, 악취는 아니니, 서로 일치하기때문이다. ㅡ
차별된 세력이 자기 성품과 서로 일치함을 정,이라고 이름하고, 다른 것과 공통되지 않기 때문에 이,라고 이름하는 것이다.))

인발인은 같은 종류의 종자를 생겨나게 하며 즉 눈,코,나무 등이며, 정이인은 성품이기에 선 악 무기 하늘 악도 등의 성품의 종류기 다름니다. 이러한 것이 의지처가 됨으로 이러한 종자가 생겨나는 것이 생기인, 능생인입니다. 10인은 이러한 원인 종자가 열개입니다. 이것이 일체종자식입니다.

동사인
((제13은 화합의 의지처이니, 감수의 의지처로부터 나아가 차별된 공능의 의지처에 이르기까지, 생겨나고 머물고 이루어지고 얻어지는 결과 중에서 화합하는 힘(화합력)이 있는 것을 말한다. 곧 이 의지처에 의지해서 동사인을 건립한다. 말하자면 관대인으로부터 정이인에 이르기까지 모두 생겨나게 하는 등의 하나의 사업을 같이 하기 때문이다. 앞의 6인이 성품으로 되고, 언설은 취하지 않는다. 소원하기 때문이니, 언설은 법과 서로 화합하지 않는다. 원인이 곧 앞과 같으므로, 그 결과 역시 그러하다. 생겨나는 등의 결과에 있으서 하나의 사업임에 의한 것이다.))

수설인 언설인은 언어가 원인 종자이기에 다른 것들은 마음을 법으로 하여서, 마음이 법이 되는 결론입니다. 언설도 마음으로 업이라는 결과는 같습니다. 동사인은 모두를 화합시키는 종자가 8식 근본식에 존재한다는 결론입니다.

상위인 불상위인
((상위인은 장애의 의지처이니, 생주성득의 사물에 대해서 능히 장애하는 법을 말한다. 곧 이 의지처에 의지해서 상위인을 건립한다. 말하자면 그것이 생겨나는 등의 일에 능히 거스르기 때문이다. 불상위인은 장애하지 않음의 의지처임))

화엄10현문과 유식10인의 종자는 본질에서는 자성입니다. 이 2가지만 공부한다해도 한평생입니다. 그리고 능엄경 등 불법의 바다는 끝이 없습니다. 이 해득의 바탕에서 지혜의 수행을 함에 벗어남을 면할 수 있습니다. 장애만 하더라도 언제나타나서 수행자를 파멸의 악도로 인도할지 모릅니다. 동사인도 화합으로 한다해도 한곳에 모우는 경우입니다. 정이인은 선업과 악행은 따로 따로 모이고 있습니다. 종자는 즉 원인입니다. 섭수인의 6번째 진실한 견해에서 유루의 종자가 무루의 종자로 변하여서 해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섭수는 받아들이는 것으로 진실한 견해가 의지처이자 원인인 종자입니다. 10가지 원인 중여서 능생인과 방편인이 있습니다. 자기의 종자가 발생하는것이, 4번째 생기인, 3번째 견인인, 이것은 종자이기에 능생인입니다. 나머지는 방편인으로 전부가 증상연입니다. 증상연은 일종의 축적 저장과 같습니다. 10인4연5과에서 인연을 통하여 5가지 과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숙과 등류과 이계과 사용과 증상과가 있습니다. 즉 이것은 업보와 같습니다. 이숙은 진이숙과 이숙생 무기가 있습니다. 진이숙은 7식의 의미이며, 이숙생 무기는 6,7식의 의미입니다. 이숙은 업보와 같습니다. 7식의 종자는 성불시에 업장을 완전히 소멸할 수있습니다. 번뇌장 소지장에서 소지장은 보살의 수행으로 소멸하므로, 2아승지겁이니다. 즉 초지에서 8지가 1아승지, 8지에서 성불까지 1아승지입니다.

,,금강경 끝 32장 약유인 무량아승지세계칠보 지용보시 발보살심자 지어차경내지 4구게 등에서,, 무량아승지세계는 3단계로 사람이전, 사람, 수행의 시작으로 3단계입니다. 3아승지는 수행의 시작은 사람으로 지혜를 닦는 것이 처음 1아승지입니다. 아승지는 세계의 성립으로 사람으로 1아승지가 자기 몫을 다하는 것입니다. 여기가 초지보살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병아리 | 작성시간 23.08.07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