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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와 과학

10인과 2인의 포섭함

작성자ohry|작성시간23.08.27|조회수30 목록 댓글 0

((비록 방편인 안에 뒤의 3연을 갖추지만, 증상연이 많기 때문에 이것을 치우쳐 설한다.
지금 해석해서 그 글은 이치를 다하지 않았다고 한다. 만약 방편인이 나머지 원인을 다 포함하는 것에 준한다면, 증상연이 아닌 것이 있으니, 등무간 및 소연연이 방편인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증상연에서 원인을 포함하는 것이 많기 때문(말하자면 관대 동사 불상위인의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는 모두 증상연이다)에, 방편인은 증상연이라고 치우쳐 설하였다))p740

15의지처 중 섭수인의 6의지처는, 그 중에서 등무간연 소연연이 있기 때문에, 섭수는 증상연이지만, 소연연의 경우는 경계의 원인 종자가 있기에 섭수인 전체는 증상연이 아니다는 뜻입니다. 인연 등무간 소연연을 제외한 것이 증상연입니다. 따라서 4가지 연은 서로 다른 기능입니다. 관대인 동사인 불상위인은 그 원인 종자가 같은 일부의 경우에 해당되어, 능생인으로 생기인과 견인인으로 방편인이 아닌 경우입니다.

가령 이것이 현행으로 진행되는 경우에는 방편인이 많아 진다는 뜻입니다. 이 3가지는 다른 체의 종자가 나타나서 증상연의 방편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5의지처는 4연을 만나서 5가지 과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증상과는 나머지 모든 과보의 결집이기에 그 수효가 한량이 없습니다. 붓다님의 지혜는 일체를 다 관찰하시는 일체종지 입니다. 2승의 아라한이나 연기의 무학 그리고 다른 선사와는 비교될 수 없는 능력의 지혜의 관찰자 이시므로, 동등한 반열에 비교하는 것은 중대한 과오를 범하는 것에 해당됨니다.

그 과보는 지워지지 않습니다. 선업이 다하면 업보가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즉 모든 것이 저장되어 그 과보로 있는 것이 증상연입니다. 즉 번뇌장의 소멸은 2승이며, 소지장의 소멸은 보살과 부처님의 경우입니다. 지금 세상은 물질만능으로, 가족 마저도 이혼하고 해체되는 사이코가 범람하고 있습니다. 지능은 우수하지만 양심은 존재하지 않는 시대입니다. 특히 소시오 패스는 양심이 없으면서 있는 것은로 가장하기에, 수 십년 동안 속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자칫 방심하면 지옥의 나락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경전 계율 논장의 3장이 보살도의 보물입니다. 결국에는 하루빨리 극락정토에 왕생하여서 성불하여야 안심할 수 있습니다. 지옥과 3악도의 고통은 벗어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인과법에서 인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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