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불교와 과학

유식,연기,윤회,정토,탈출

작성자ohry|작성시간23.09.16|조회수57 목록 댓글 0

유식의 의미는 식으로 내면이며 외부에는 실재가 없습니다. 밖으로 있는 것은 10인 4연 5과의 분별 작용입니다. 사람과 세계는 연기법으로 관계이라서 따로 개별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 空입니다. 누구든지 我가 있다고 주장한다면 망상 망념속에서 살아가는 불쌍한 미혹속의 방황자입니다. 존재는 서로의 관계이라서 따로이 있다는 것은 분별 망상입니다. 일즉다입니다. 개별적 세계가 윤회세상입니다. 4연은 인연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입니다.

인연은 근본식에서 일체종자식으로
존재하기에 업종자와는 다른 종자입니다. 신체의 8식 종자는 업종자입니다. 인연이 없다는 것은 가상의 자기 종자가 생겨나자 않는 경우입니다. 등무간연은 같은 종자의 연속으로 자성과 같습니다. 소연연은 자타의 관계입니다. 증상연은 그 이외에 모든 간접적 저장되는 경우입니다. 현행에서 인연이 없다는 것은 여기에는 자기 종자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종자가 발생하지 않는 상태가 현행입니다. 현행상태에서 자타, 8식의 5678식,자기부류, 이러한 관계가 소연연 증상연이 성립된다는 뜻입니다.

한편 종자에서는 인연과 증상연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종자자체가 등무간 소연연이기에 이것이 빠지는 형국입니다. 6도 윤회는 개인주의가 만드는 8식 종자의 세계입니다. 이것이 7식 8식 5식 6식의 물질세계입니다. 붓다님의 연화장세계가 정토입니다. 3아승지겁의 수행으로 부처님이 탄생하신다는 결론입니다. 이것은 보살수행을 통해서 붓다님이 탄생하신다는 뜻입니다.

중생들이 정토 즉 극락세계에 왕생한다는 것은 부처님의 자비와 대위신력의 능력으로 그 곳에 데리고 간다는 뜻입니다. 아미타경, 약사여래본원경에서는 그 정토에 가서 불퇴전의 지위를 얻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현지사 자재만현 큰스님께서는 약사정토는 극락세계의 상품보살이 약사여래님 정토에 가서 상수보살이 된다는 법문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중생구제의 의술을 배운다는 법문입니다. 따라서 우리 범부 중생의 갈곳은 아미타여래님의 극락세계 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매우 위험한 곳으로 자칫 잘못으로 3악도와 지옥에서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유식의 15의지처 4연 5과의 인과응보가 항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생존을 추구하는 필사의 결의는 악행없이는 승리할 수 없습니다. 3계의 탈출은 부처님에 대한 대자비의 원력을 고스란히 받아들이는데 있습니다. 우리가 경전과 논장을 공부하는 것은 佛法과 부처님의 진리에 가까이 접근하는 노력입니다. 생명과 삶의 실상은 배우기도 매우 어렵고, 알아체기도 거의 불가능한 경지입니다. 지금 이 몸 있을 때 다 버리고, 저 정토로 달려가는게 상책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