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불교와 과학

일체종자식,종자와 현행

작성자ohry|작성시간24.05.03|조회수37 목록 댓글 0

식을 해석함
((이것은 식을 자체로 하기 때문에 식이라는 이름을 건립한다. 종자는 근본식에서 떠나서 별도의 체성이 없기 때문이다.
종자는 식으로써 자체로 하고, 종자는 근본식의 자체분에 의지한다.))

합하여 종자식을 해석함
((종자와 식이라는 2가지 말은 종자식이 아닌 것을 가려낸다. 식으로서 종자가 아닌 것과, 종자로서 식이 아닌 것이 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식으로서 종자가 아닌 것이 있다고 하는 것은 곧 현행의 모든 식이다. 종자로서 식이 아닌 것이 있다고 하는 것은 곧 외부의 보리 등이다. 또 식으로서 종자가 아닌 것이 있다고 하는 것은, 소승에서 설하는 모든 식이다. 종자로서 식이 아닌 것이라는 것은 상키야가 계탁하는 자성이니, 이것은 모든 법의 원인이지만, 그 체는 식이 아니다.))

((또 종자식이라는 말은 식 중의 종자를 나타내고, 종자를 지니는 식이 아니다. 뒤에서 설할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나타내는 것은 근본식 중의 종자이다. 종자를 지니는 것을 이름하여 식의 종자로 하는 제8식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제8식은 후의 전전하는 힘에 대한 현재의 돕는 연助緣에 포함되므로, 인연이 아니기 때문이다. 혹은 뒤의 제4구에서 그들 갖가지 분별이 일어난다고 하는 중에 포함됨이 상당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설하지 않는다. 만약 홀로 종자라고만 말하면 곧 보리 등이나 자성 등과 혼동되고, 만약 홀로 식이라고만 말하면 곧 현행의 8식과 혼동되기 때문에, 겹雙으로 말하는 것이다.))p702

,,종자라고 함은, 근본식 중의 선 잡염 무기의 모든 세계와 세상界,地 등의 특수한 공능을 말한다.
현행이라 함은, 7전식 및 그 상응법과 전변된 견분과 상분, 성품, 세계, 세상性界地 등을 말한다.,,

먼저 근본식은 7,8,9식 중에서 8식과 9식을 대표로 하는 7식입니다. 일체종자식은 근본식 중에서 능히 자기의 결과를 일으키는 특수한 공능功能差別을 말한다.
종자에서 현행을 일으키므로 8식이 관여하는 것이나 여기에서는 독립된 근본식입니다. 8식은 전전하는 힘에 대한 돕는 것으로 助緣이지 인연은 아닙니다. 그러나 실제의 바탕은 8식이며 근본식은 상징적입니다.

여기서 현행이 작용하므로 현행은 7식의 작용 현상입니다. 즉 7식이 전개된 것이 견분, 상분, 세계와 세상입니다. 여기서 6식과 8식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6,8식은 외관으로 변계소집입니다. 7식은 삼매이므로 내면의 수면입니다. 7식이 사물의 형상을 취하여서 아견 아집이 있습니다. 일체종자식이 자기 자신의 종류를 이어가고, 생산하는 것이 현행이면서 인연입니다. 즉 종자식은 종자와 현행이 함께 있습니다. 이것이 종자식의 고유한 특성입니다.

4가지 緣은 인연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 입니다. 일체종자식이 각자 자신을 이어가는 것이 인연입니다. 등무간연은 자성이나 근본식이 자신을 계속적으로 연결되어 이어지는 것이 등무간입니다. 소연연은 일반적인 타와의 연결입니다. 증상연은 5온에서 같은 종자가 쌓이는 것입니다.

2승에는 종자라는 개념이 없다는 것은 소지장의 수행인 보살의 位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극단적인 번뇌의 소멸 수행이므로, 복잡한 종자의 연결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종자식에서 종자와 현행의 의미는 훈성 훈습으로 세계와 세상, 전변된 견분과 상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숙과의 무기는 인과법으로 즉 과보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은 종자식에는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종자와 현행은 오직 각각의 능훈입니다.

모두 서로 연결된 종자와 현행의 결과가 세계와 세상입니다. 이것이 증상연의 종자의 집합이 다음 생에 이숙무기가 바로 5온입니다. 즉 6식을 사물의 실제로 받아 들임으로 투쟁과 전투, 우월 경쟁이 끝이 없습니다. 모든 것에서부터 손을 털고 빠지는 것이 상책입니다. 조금 수행으로 얻은 평정심도 분별의 발동으로 한순간에 물거품입니다. 잘못하면 극락세계가 사라질 판국입니다. 오히려 3악도가 나타나는 극적인 사바세계입니다. 어느 누가 정토를 장담할 수 있을까?

빨리 버리고 바보처럼 가만히 있음이, 그것이 수행의 극치입니다. 그러나 번뇌는 저절로 일어나 사고는 순간적입니다. 죄업의 업장이 지중해지면 높은 도인도 피할 수 없는 사바인데, 심지가 박약한 초보 수행자는 아예 숨는 것이 유리한 경지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