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지 무자성을 해석함
((말하자면 이 처음의 변계소집성에 의지해서 상무자성을 건립한다. 이것의 체상體相이 필경 있지 않은 것이, 허공의 꽃과 같기 때문이다.
처음의 자성은 체가 없다. 뒤의 2가지는 비밀히 설한다. 체가 있는 법이기 때문이다.))p847
변계소집은 사바이기에 진여가 마지막 출현되는 세계입니다. 진여가 전체적으로 결합되어 보살의 법안입니다. 즉 의타기의 연기법 입니다. 인연법을 통달하여서 붓다님인 진여자성 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보살의 지위입니다. 즉 1번영체와 2번영체가 하나의 쌍입니다. 다음의 보살인 법안의 자성이 결합하여서 아라한의 자성을 이루고 있습니다. 아라한의 연기를 통달하여서 보살지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2번 3번 영체가 같은 조합입니다. 자성 자증분 증자증분으로 혜안 법안 佛眼이 나타는 과정입니다. 다음 3번 4번에서 4번이 사바의 물질세계 입니다. 즉 물질이 사라지면 지혜가 나타나는 이치입니다. 물질은 생각이기에 생각이 소멸되면 아라한의 지혜가 니타납니다. 이 생각은 종자의 쌓임으로 5온을 이루고 있습니다. 종자는 8식이기에 외관의 생각이 물질을 이루고 있습니다. 내관은 생각이 없기에 지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변계소집은 2취가나타나는 경계입니다. 즉 견분 상분입니다. 이것은 의타기로 연기법입니다. 연기공에서 견분과 상분입니다. 여기서 변계는 견분과 상분 만을 취하여서 사바세계를 만들고 있습니다. 즉 외관만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의타기성에 의지해서 생무자성을 건립한다. 이것은 환술로 나타난 것(幻事)과 같이 여러 연에 의지해서 생겨나므로, 허망하게 집착하는 것과 같은, 스스로 그러한 성품(自然性)이 없기 때문이다. 가정적으로 무자성이라고 설하는 것이지, 자성이 전혀 없다는 것은 아니다.
의타기는 연이 있어 생겨나는 것이고, 스스로 그러하게 생겨나는 성품(自然生性)이 없기 때문에, 이름하여 무자성이라고 한다.))
((뒤의 원성실에 의지해서 승의무자성을 건립한다. 말하자면 곧 승의는 앞의 변계소집의 자아와 법을 멀리 떠난 성품이기 때문이다. 가정적으로 무자성이라고 설하는 것이지, 자성이 전혀 없다는 것은 아니니, 큰 허공은 비록 여러 색법(衆色)이 두루하지만, 여러 색법의 무자성으로 드러나는 것과 같다.
승의는 다만 무자성으로 드러나는 것(無性所顯)이기 때문에, 이름하여 무자성이라고 한다.))
의타기성을 승의무자성이라고 설하지 않는 이유
((의타기성도 승의가 아니기 때문에 역시 승의무자성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두 번째 것과 혼동되기 때문에 여기에서 말하지 않는다.
승의무자성이라는 말에서 무無라는 말은 아니다(非)라는 것이다. 의타기는 비록 체가 있는 법이지만, 승의가 아니므로 승의무(승의가 아님)자성이라고 이름한다. 대론 제76권에서 이르기를, 말하자면 모든 법은 생무자성성(生無自性性)이기 때문에 무자성이라고 이름한다. 곧 연생의 법도 역시 승의무자성이라고 이름한다. 모든 법 중에서 만약 청정한 소연의 경계라면, 나는 그것을 나타내어 승의무자성이라고 하고, 의타기의 양상은 청정한 소연의 경계가 아니기(술기에는 亦, 대론 원문에는 非로 해석함)때문에, 역시 승의무자성이라고 이름한다.라고 한다. 만약 의타기를 설하여 승의무자성이라고 한다면, 이 원성실성은 곧 두 번째의 승의무자성이 된다. 지금은 의타기의 승의무자성은, 두 번째인 원성실의 승의무자성과 혼동할 것을 염려하기 때문에, 이 게송 중에서는 오직 원성실성의 승의무자성을 설하고, 의타기를 승의무자성으로 하는 것은 설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