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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은 자유게시판

염불, 극락으로의 초대----선화상인

작성자고구마감자|작성시간24.10.05|조회수97 목록 댓글 3

세상 만물은 묘법을 연설하고 있다  

 

 

무슨 일을 보면 이 모두 법을 설하고 있는 것을 이해해야 할것입니다. 

 이해하지 못하면 그것은 바로 꿈을 꾸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것은 인과가 있는 것입니다. -1975년 8월 21일(우란분절) 오후 법문-  

 

 

 

질문 지금 세상에는 밥을 먹기도 힘든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적당하게 옷을 입지 못하거나 

거주 조건이 열악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도리어 소수의 사람들은 

그들이 필요한 것을 매우 초과하여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너무나 크기 때문에 

제가 그것을 해결하려고 생각해도 효과는 극히 미미합니다. 

 

그래서 저는 크게 실망하고 있는데,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현재의 상황을 개선할 수 있겠습니까? 

 

 인 걱정만 하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그대는 자기의 마음을 다하여 할 수 있는 일을 할 것이며, 

너무 심각하게 구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한 개인의 역량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며,

 

이러한 사람은 너무나 많습니다. 

 

먼저 그대 자신을 구해야합니다.

 

 

왜 

세상에는 먹을 것이 부족하고, 입을 것이 없고 

머물 집이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까? 

 

바로 선을 행하는 사람이 적고, 악을 행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모든 악은 지으려고 하고 

많은 선은 받들어 행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과보를 받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보를 만회하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왜나하면 

악을 저지르는 사람은 너무 많고 

선을 행하는 사람은 매우 적기 때문입니다. 

 

천하의 사람이 좋아지기를 바란다면 

---먼저 자기부터 실천해야 할 것이며,

 

세간의 모든 사람이 고통이 없기를 바란다면, 

---또한 먼저 자기 자신부터 행해야 합니다. 

 

어떻게 행해야 합니까? 

 

자기가 먼저 

 

---"모든 악은 짓지 않고, 착한 일을 많이 받들어 행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세간의 겁운을 돌이킬 수 있으며, 

세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수 있을 것입니다. 

 

그대가 할 수 있는 착한 일을 하면서 

자기의 책임을 다하고,너무 많이 걱정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당신이 단지

 

--- '세상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고통스럽다니'하고 

 

걱정하면서 매일 단지 

 

---'어떻게 할까?"라고 생각하기만 하면, 이것은 도움이 안 됩니다. 

 

 

자신이 실질적으로 좋은 일을 해야 

 

세상에는 좋은 사람들이 나날이 많아지고 

나쁜 사람들은 하루하루 적어질 것입니다. 

 

그러면 이 세계는 점점 좋아져서 사람마다 

입을 것이 있고 먹을 것이 있으며 ,머물 집이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계가 좋아지기를 바란다면 반드시 

---"모든 악은 짓지 말고 많은 선은 받들어 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연히 좋아질 것입니다.

 

 소위 

"착한 원인을 심으면 착한 결과를 맺고, 

악한 원인을 심으 면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라는 것입니다. 

 

그대가 

인삼을 심으면 장래 인삼을 수확할 것이며, 

하수오를 심으면 장래 하수오를 거둘 것입니다. 

 

인과는 바로 곡식을 심는 것과 같은 도리입니다

 

먼저 내가 여러분에게 무슨 경계가 있으면 말해 보라고 하였는데. 

 

나에게도 

샌프란시스코에 있을 때 일어난 일이 하나 생각납니다 

 

한번은 귀의를 받는데 한꺼번에 대략 30여 명이나 되었습니다. 

 

귀의를 받은 후 내가 그들에게 물었습니다. 

 

---"당신들은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와서 귀의를 하려고 합니까? 

 

그들은 이전에 산루의 신도였는데, 

그들은 그에게귀 의하고 그를 믿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산루라는 사람은 내가 막 샌프 란시스코에 

왔을 때 매일 와서 불법을 배운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나는 단지 일요일에만 법을 설하였으며,

 

 자유롭게 강의했습니다. 

 

그는 일요일마다 

나에게 와서 배우기를 2년간 하였습니다. 

 

산루는 내가 그에게 지어준 이름입니다. 

 

원래 그의 이름은 예루였는데, 

내가 그에게 산루라고 지어준 것입니다. 

 

왜 그렇게 많은 사람이 그를 믿게 되었는가 하면, 

 

그는 

내가 있는 곳에서 2년간 불법을 배운 후 

 

돌아가서 교주 노릇을 했습니다. 

 

많은 신도들이 모이고 

그를 믿게 되었는데. 왜 그를 믿게 되었음까요? 

 

왜냐하면 그는 대략 일백 몇 십만 달러의 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를 믿는 사람에게는 먹을 것을 주고,

심지어 머물 곳을주고, 입을 옷은 더 말할 것이 없었습니다. 

 

그에게 가면 

의식주의 문제가 모두 해결되었기 때문에 

돈이 없는사람은 그를 믿게 되었습니다. 

 

그는 돈이 많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그를 가까이 하였으며, 

 

신도가 고기를 먹고 싶어 하면 고기를 사 주고, 

술을 먹고 싶어 하면 술을 사주는 등 원하는 것을 다 들어 주었습니다. 

 

일체의 계율 같은 것은 없으며, 

계율을 중시하지도 않았습니다.

 

그가 사람들에게 

자기는 깨달은 조사라고 말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은

 

---- "그가 깨달았느니,

 과를 증득하였느니" 하면서 그를 가까이 하였습니다. 

 

어리석은 사람들은 그를 따라 불법을 배우고, 

어떤 약삭 빠른 사람들은 그의 돈을 생각해서 따랐습니다.

 

 

어느 날 그의 제자 한 사람이 그를 따르기를 여러 해가 되어도 

 

그가 죽지 않으니, 

그가 계단을 내려갈 때 말하기를 

 

---"당신은 왜 아직까지 

나에게 돈을 주지 않습니까?"라고 하면서

 

갑자기 그를 계단 아래로 밀어 버렸습니다. 

 

이때 깨달았다는 조사가 

말도 못하고 떨어져 인사불성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 제자는 재빨리 그의 유언이라고 하면서 

 

그의 돈은 누구에게 주고 

다른 신도는 만나지 못하게 하였으며, 

 

이렇게 그는 아무런 소리 소문도 없이 죽었습니다.

 

 

그를 따르던 일부 신도들은 

그의 책을 출판하고, 조사라고 떠받들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가 이러한 신도의 꿈에 나타나 말하기를

 

--- '내가 이전에 여러분에게 설한 불법은 궁극이 아니다. 

 

당신들은 지금 모두 마땅히 삼보에 귀의하고, 

모모라는 법사에게 가서 귀의할 것이며. 

그를 따라 불법을 배우는 것이 옳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들 신도는 모두 나에게로 와서 

등록하고 삼보에 귀의하여 다시 불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보세요, 

수행도 쉬운 것이 아니며, 

진정으로 선지식을 만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산루는 자기도 불법을 이해하지 못하면서 

사람들을 교화한다고 하다가 그렇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그는

약간의 양심은 있어서 자기가 제자들에게 미안한 것은 알고 

 

지옥에 떨어지지 않도록

제자들을 빨리 삼보에 귀의하게 하였으니, 

 

그런대로 괜찮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산루의 제자들은 나에게 귀의한 연후에 

산루가 그 들을 귀의하게 하였다고 말했습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묘법을 연설하고 있습니다. 

 

산은 산의 묘법을 연설하고,

바다는 바다의 묘법을 연설하고, 

강은 강의 묘법을 설하고 있으며,

평지는 평지의 묘법을 설하고 있습니다. 

 

소위 

유정과 무정이 모두 법을 설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사람의 법을 설하고, 

개는 개의 법을 설하고, 

고양이는 고양이의 법을 설하고 있습니다. 

 

일체의 만사 만물이 그곳에서 법을 설하고 있습니다. 

 

고양이는 쥐를 잡아먹으려고 하는데, 

그것은 고양이가 이전 생에 살생을 좋아하여

 

금생에서도 여전히 산생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호랑이도 그의  묘법을 연설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고양이와  호랑이가 살생하는 것이 

---(그들의) 법을 설하고 있는 것임을 이해한다면, 

 

그들의 살생행위를  배우지 않을 것입니다.

 

개는 무엇 때문에 개가 되있습니까? 

 

개는 탐하면서 놓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의 집 문을 지키면서 사람이 오면 짖습니다. 

 

그는 왜 사람을 물려고 합니까? 

바로 그러한 간탐의 성질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개는 잘 알지 못하는 낯선 사람은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언제나 물려고 합니다. 

 

 

사람들이 

그의 재물, 그의 보배를 훔치려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언제나 문 입구를  지킵니다

 

따라서 개는 재물을 지키는 노예라고 말한 수 있습니다. 

 

마치 사람이 돈이 있으면 아까위하면서 

한 푼도 남에게 주기를 싫어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에게 보시를 하게 하면 그는 심하게 반대합니다. 

 

마치 중국인이 돈을 자식에게 물려주려는 것과 같이

 

 한평생 말이 외고 소가 되어 

약간의 돈을 벌면 곧 자녀에게 주는데, 

 

이것은 매우 어리석은 행위입니다. 

 

그래서 소위 

 

---"자손은 각자 자손의 복을 가지고 있으니,

자손의 말과 소가 되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서양 사람은 어떻습니까?

 

 중국인보다는 많이 총명하여 많은 돈을 

자식에게 물려주지 않고 돈을 남겨 보시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내생 에는 

더욱 부귀해지고 더욱 돈이 많아질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나는 내생을 믿지 않아!"라고 한다면, 

내생을 말하지 말고 내일을 말해 봅시다. 

 

당신은 

내일이 있다는 것은 믿습니까? 

어제가 있었다는 것은 믿습니까? 

 

당신이 멀고 긴 시간을 믿지 못하기 때문에 

나는 그것을 단축시켜 말하는 것입니다. 

 

어제는 바로 전생이며. 

금생은 지금 현재를 말하며, 

내일은 당신 미래의 생입니다. 

 

당신이 

---'이런 것을 왜 몰랐을까'라고 말한다면, 

당신이 일찍 알았더라면 벌써 성불을 했을 것입니다. 

 

당신이 

흐리멍덩하게 무량겁 이래로 지금까지 

 

전생이 있었다는 것도 모르고, 

내생이 있다는 것도 몰랐기 때문에 

 

전도된 일을 저지르고 

재물을 지키는 노예의 일을 한 것입니다. 

 

마치 

개가 사람들이 재물을 훔쳐 갈까 두려워 

힘써 문 입구를 지키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부처님 재세 시에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부처님께서 어떤 거사의 집에 공양을 받으러 갔는데, 

 

그 집에서 기르던 개는 밤낮으로 침대 밑을 

지키고 있으면서 어떠한 사람도 접근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거사의 가족들이 접근하면 물지 않지만, 

밖에서 온 모르는 사람이 접근하면 물려고 하였습니다. 

 

심지어 부처님께서 오셨는데도 

그 개는 침대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그 집 가족이 

부처님을 무는지 안 무는지를 고의로 시험을 해보았는데, 

 

마찬가지로 부처님도 물려고 하였습니다.

 

그집의 사람이 

무슨 인연으로 저렇게 하는지를 부처님께 물었습니다.

 

 부처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그대는 아시는가? 이 개의 전생은 바로 당신의 부친이네.  

 

당신의 부친은 일생 대략 

삼백 냥의 황금을 벌어서 그것을 매우 아꼈다네. 

 

그가 살아있을 때 황금을 침대 밑에 묻어 두었는데. 

병이 들어 죽을 때까지 그런 사실을 가족들에게 알리지 않았다네. 

 

그래서 그는 죽은 후 빨리 돌아와 

개가 되어 황금이 묻힌 위에서 쭈그리고 지키는 것이라네. 

 

 

당신이 믿지 못하겠다면 

땅을 파보게  황금은 그곳에 있을것이네. "

 

 

가족들이 부처님의 말씀을 따라 

 

그 개를 다른 곳으로 옮기고 땅을 파보니. 

과연 삼백 냥의 황금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가 증명하듯이, 

사람이 간탐하는 마음이 있으면 개가 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개는 그곳에서 개의 법을 설하고 있으며 

고양이는 고양이의 법을 설하고 있으며. 

우리 사람은 사람의 법을 설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세상의 모든 것은 그것이 말하려는 법을 칠하고 있으면서 

그대가 알아차리는지 알아차리지 못하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당신이 

알아차리면 그것은 곧 법을 설하여 당신이 이해한 것이고

알아차리지 못하면 당신은 그곳에서 꿈을 꾸는 것이며, 

당신은 흐리명명한 것입니다. 

 

출가인은 출가인의 법을 설하고 있으며, 

재가인은 재가인의 법을 설하고 있으며, 

 

남자는 남자의 법을 설하고, 

여자는 여자의 법을 설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만약 

알아차리지 못하면 미혹되는 것이고. 

알아차리면 깨닫는 것입니다.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의 육도와 

성문, 연각, 보살, 부처의 사성, 

 

즉 십법계가  모두 각각의 법을 연설하고 있습니다.

 

 

사람을 예로 들어 말하자면, 

 

눈이 있는 사람은 눈이 있는 사람의 법을 설하고, 

눈이 없는 사람은 눈이 없는 사람의 법을 설하고있습니다. 

 

왜 눈이 없습니까? 

 

왜나하면 전생에 남을 깔보고 

얕보았기 때문에 금생에 눈이 없게 된 것입니다. 

 

왜 귀가 들리지 않습니까? 

 

그는 전생에 남의 일에 참견하여 

무슨 일이든지 몰래 남의 말을 들으려고 하였기 때문입니다

 

왜 말을 못 하나요? 

 

왜냐하면 그는 힘써 님의 시비를 많이 말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누구를 막론하고 무슨 일을 보면 

이 모두 법을 설하고 있는 것을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당신이 이해하지 못하면 그것은 바로 꿈을 꾸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것은 인과가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 세계가 어떻다고 걱정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사람마다 그러한

원인을 심어서 그러한 결과를 맺게 된 것입니다. 

 

만약 내가 상세하게 

이야기하면 아마 여러분은 즐겁지 못할 것입니다.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바로 옷을 벗고 춤추는 것을 보거나 

영화, 연극 등을 너무 많이 보았기 때문이니,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많은 사람들이 즐겁지 못할 것입니다. 

 

모든 것은 그러한 인으로 그러한 과가 생기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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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지혜의 숲 | 작성시간 24.10.05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 작성자맛장 | 작성시간 24.10.05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
  • 작성자들마을(전법심) | 작성시간 24.10.06 new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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