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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른 행동을 하면서 염불하라,
몸가짐, 즉 행동을 바로 하라는 뜻,
살생을 금하고 즉 채식을 하고, 훔치고,
음행 하는 짓들을 말끔히 없애어 몸을
청정하게 해서 계율의 거울이 밝고
뚜렷해지게 합니다.
그런 뒤로 몸을 단정히 하고 바르게
앉아서 합장하고 서쪽을 향해 마음 다해
공경히 나무아미타불을 염(念)하되,
그 수가 끝이 없도록 합니다.
2. 말을 삼가하며 하는 염불, 실없는 말,
속이는 말, 두 번 반복하는 말, 험한 말들을
말끔히 없애라는것,
3. 생각에 끊어짐 없어 마침내 입마저
없어져 입으로 부르지 않을 때에도 스스로
염하는 일이 밝고 분명합니다.
4. 움직이면서 하는 동중염불, 움직이고
오고 감에 한 틈에도 염불하고 찰나에
염불하여 마음 다해 늘 아미타불을 염하되
그 수가 끝이 없도록 합니다.
5. 움직임이 없이 하는 정좌염불, 저 열 가지
계율이 이미 깨끗해져서, 고요할 때나
일 없을 때나 깊은 밤 홀로 있을 때나
염불하는 마음이 한결같아 마음 다해
나무아미타불을 염하는 일이 밝고 분명합니다.
6. 말을 하면서도 하는 어지염불, 사람을
맞이해 말을 나누고, 아이를 부르며,
함께 일하고, 일을 시킴에 밖으로는 그런
일들을 따르되 안으로는 염불하는 마음이
흔들림이 없습니다.
7. 말없이 하는 묵지염불(默持念佛)입니다.
입으로 부르면서 하는 염이 다해 생각의 때가
없이 염하되 그 수가 끝이 없도록 합니다.
8. 부처님의 거룩한 모습을 그리면서 하는
관상염불(觀想念佛)입니다.
저 부처님의 몸이 법계에 가득하며 묘한
광명 눈부신 금빛이 모든 중생들 앞에
두루 나타남을 관합니다.
9. 무심히 하는 무심염불(無心念佛)입니다.
염불하는 마음이 오래되어 공을 이루면
차차로 무심삼매(無心三昧)를 얻게 됩니다.
10. 부처님이 부처님을 염하는 진여염불
(眞如念佛)입니다.
염불하는 마음이 이미 끝머리에 이르러
깨달음이 없이 깨닫습니다.
스스로 심(心), 의(意), 식(識)이 본디 텅 빈
것임을 알아서, 한 가지 밝은 성품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모자람 없는 깨달음의 큰 지혜가 밝고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염불요문(念佛要門)(2) 불일 보조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