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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은 마구니의 법 속에 있다
아난이여, 이 네 가지 마군[四魔]과 8만4천의 번뇌문(煩惱門)들이 있어서 온갖 중생은 이들 때문에 생사고해에 빠져 쉬지 않고 부침(浮沈)하면서 피로하지만, 모든 부처님들은 이들 번뇌를 대치하는 법문으로써 불사를 하고 있나니, 이것을 모든 부처님의 온갖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한다.
阿難,有此四魔,八萬四千諸煩惱門,而諸眾生為之疲勞,諸佛即以此法而作佛事,是名入一切諸佛法門。
부처님을 배운다는 것은 바로 마장을 깨뜨려 없애기 위한 것입니다. 인생은 곳곳마다 마구니입니다. 눈을 뜨거나 감거나 모두 마구니입니다. 나한의 중국어 의미는 번뇌의 적을 죽인다는 것입니다. 살적(殺賊)이라고 번역한 것은 그리 고명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역시 나한이라고 씁니다.
인생에는 네 가지 마구니가 있는데, 번뇌마(煩惱魔)ㆍ음마(陰魔)ㆍ사마(死魔)ㆍ천마(天魔)가 그것입니다. 첫 번째 번뇌마는 우리가 해탈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주의해야 합니다. 불학에서는 말하기를 인생은 번뇌의 것이라고 하는데, 번뇌는 고통이 아닙니다. 고통보다도 가볍습니다. 싫은 것이 바로 ‘번(煩)’입니다. 머리가 아프다고 느끼는 것이 바로 ‘뇌(惱)’입니다. 인생은 언제 어디서나 번뇌가 있는데, 이것이 하나의 마장(魔障)입니다. ‘마(魔)’자는 고대에 ‘마(磨)’자를 썼습니다. 연마한다는 뜻입니다. 수나라 당나라 이후에 이르러 ‘磨’자 아래가 ‘鬼’자로 바꾸었습니다. 이렇게 되자 잘못 되었습니다. ‘磨’자가 붉은 눈썹에 푸른 눈을 가진 마귀로 변해 버렸습니다.
번뇌마는 아주 많습니다. 탐욕ㆍ성냄ㆍ어리석음ㆍ교만ㆍ의심 이 모두가 번뇌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장수를 탐하고, 명예를 탐하고, 이익을 탐하고, 학문을 탐하고 부처님 배우기를 탐내는 것 모두가 탐입니다. 마음속으로 탐내는 것을 가질 수 없다면 번뇌가 일어납니다. 음마는 5음마(五陰魔)인데 색수상행식(色受想行識)이 모두 마구니입니다. 예컨대 당신 몸의 병으로 인한 고통이 당신을 시달리게 한다면, 그것은 색음마(色陰魔)입니다. 수음마(受陰魔)는 신체상의 감수(感受)입니다. 예컨대 정좌하면서 기맥이 통하지 않은 것들입니다. 상(想)은 생각이 멈추지 않아서, ‘적막하여 언설이 없고, 표시도 없으며[無示], 제6의식 작용도 없고[無識], 작의[無作]가 없고 무위(無爲)로써 불사를 하기도 하는 것[寂寞無言, 無說無示, 無識無作, 無為而作佛事]’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생각에 시달려 망념을 비우지 못합니다. 행(行)이란 당신이 생각과 감각을 모두 비웠다 할지라도 이 생명의 생생불이(生生不已)하는 기능이 흐르면서 굴러가는[流轉] 역량이 여전히 멈추지 않습니다. 식음마(識陰魔)는 더 많습니다. 생각의 최고 경계인 식음은 모두 마구니입니다. 이것을 얘기하려면 유식학을 얘기해야 합니다.
사마(死魔)입니다. 사람은 살아있는 것이 바로 죽음을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당신이 태어난 첫날부터 바로 죽음의 그날을 향하여 전진하고 있습니다. 누구도 면할 수 없습니다.
천마(天魔)는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의 천마입니다. 3계 속의 천계는 합하면 모두 28천입니다. 높은 천이라야 우리 지구상의 중생을 상대하지 않습니다. 타화자재천은 욕계 속에 있는 천의 하나입니다. 신(神)과 야차(夜叉) 등은 모두 타화자재천의 천마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자기는 마구니가 있는 것을 두려워한다고 하는데, 당신은 걱정하지 마십시오. 타화자재천의 천마가 당신을 찾아와 법을 한 번 견준다면 당신은 이미 대단한 것입니다. 우리들 같은 경우는 마구니가 그야말로 시련을 주려 찾아오지 않습니다! 그럴 자격이 없습니다. 당신이 향 세 개 피를 피워도 그는 오지 않습니다. 그는 또 당신을 두려워합니다! 당신이 당신보다 가난한 친구를 찾아가지 않고 당신보다 돈이 있고 세력이 있는 친구를 찾아가기를 좋아하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높은 자리에 이른 뒤에는 많은 사람들이 그를 찾아온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이 바로 그의 마구니입니다. 이러한 자료는 대보적경(大寶積經) 속에 많습니다. 당신은 날마다 공부를 하는데, 어느 시간에 어떤 종류의 경계를 만나는 것이 어느 천마입니다. 당신이 알고서 그의 이름만 부르면서 그더러 수다 떨지 말라고 하면, 그는 오지 않기로 합니다.
어떤 사람은 도를 닦으면서 조금 막 진보했는데 갈림길이 나타납니다. 견해 면에서 편차가 있어서 갈림길에 걸어 들어갔습니다. 이게 바로 네 가지 마구니의 장애입니다. 많은 마구니는 당신이 도를 이루는 것을 바라지를 않습니다. 당신이 도를 이루어 ‘적막하여 언설이 없고, 표시도 없으며[無示], 제6의식 작용도 없고[無識], 작의[無作]가 없고 무위(無爲)로써 불사를 하기도 하는 것’으로 변하면 마구니는 당신과 장난할 수 없습니다. 마구니는 나쁜 것이 아니라 장난하기를 탐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그와 놀지 않으면 그는 기뻐하지 않게 됩니다. 당신이 그의 짝이 되어 그와 함께 한 바탕 구르면 마구니는 당신에 대하여 잘해줍니다. 그러므로 말하기를 정(情)이 많은 것이 바로 마구니여서 정(情)을 곧 해탈할 수 없다고 합니다.
네 가지 마구니가 있기 때문에 일념(一念) 사이에 8만4천 번뇌가 발생합니다. 호흡의 한 번 내쉼과 한 번 들이쉼이 일념(一念)입니다. 그 한 생각 사이에 이처럼 많은 번뇌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체험해 보지 못했기 때문에 불법을 말하면서 허풍을 치고 있습니다. 당신이 정말로 공부가 있을 때에는 자연히 체험하게 됩니다. 당신이 시험해 보십시오. 당신이 문장을 쓸 때에 비록 한 글자 한 글자 쓰고 있지만 당신의 생각은 벌써 그 글자 위에 있지 않습니다. 그렇습니까? 그렇지 않습니까? 당신이 고요해질 수 있다면 곧 알 수 있습니다. 다시 예를 들면 당신은 여기 앉아서 제가 말하는 것을 듣고 있는데 당신은 한 자 한 구절씩 들어갈 때, 생각은 이미 몇 번이나 굴렀는지를 모릅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조금 막 진보했을 때에 마구니에게 끌려갑니다. 반야지혜가 부족하여도 자기가 옳게 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러한 번뇌를 청정하게 한다면 비로소 불법으로 전환하여 이룰 수 있습니다.
온갖 중생의 생명은 대단히 고달픕니다. 무엇이 당신을 고달프게 할까요? 바로 번뇌마입니다. 불법에서 보면 이 사람의 생명은, 세계의 역사는, 사회의 진보 변화는 모두 번뇌마가 조성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마구니가 좋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지 말기 바랍니다. 오늘날 인류의 과학이 융성 발달하고 경제가 발달한 것은 모두 번뇌마가 지은 것입니다. 그런데 불법은 어디에 있을까요? 불법은 바로 마구니의 법 속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번뇌를 전환하면 보리를 이룹니다. 당신은 번뇌가 없기를 바라는데, 그러면 불사를 지을 수 없습니다. 불법의 표기(標記)는 연꽃입니다. 천주교의 표기는 십자가입니다(사실은 卍자를 분해한 것입니다. 즉, 동그라미를 분해한 것입니다). 회교의 표기는 반달입니다. 연꽃의 특성은 마르고 깨끗한 곳에서는 자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 진흙이 더러우면 더러울수록 연꽃은 더욱 잘 자랍니다. 그것의 또 하나의 특성은 꽃과 열매가 동시라는 것입니다. 원인 속에 결과가 있고 결과 속에 원인이 있습니다. 꽃이 피자마자 연봉(蓮蓬)이 있고 연봉 속에서는 연꽃 열매가 있습니다. 부처님을 배우는 사람은 늘 생각하기를 청고(淸高)한 노선을 걸어가고 싶어 하지만, 그러나 청고함은 도업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보살은 세상에 들어가야 합니다. 번뇌의 범위 안으로 들어가 자기를 단련해야 비로소 불도입니다. 중국에 좋은 대련(對聯) 한 폭이 있습니다. 저도 여러 차례 언급했는데 여러분 청년들은 기억하기 바랍니다.
운명의 시련을 견딜 수 있어야 진정 의지가 강한 사나이요
남들의 시기를 당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범인에 불과하다
能受天魔眞鐵漢
不招人嫉是庸才
성공은 연마(鍊磨)입니다. 실패는 더더욱 연마입니다. 오직 백치라야 질투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당신이 약간의 재간이 있기만 하면 질투하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부처님과 예수조차도 질투를 당했습니다. 이 두 마디 말도 불법의 도리입니다.
유마경 강의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