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부동산 칼럼 모음

기획부동산과 1층공인중개사사무실과의 차이점

작성자토지매니저|작성시간12.05.26|조회수155 목록 댓글 1

기획부동산이란 법인회사로써 일반인들이 살 수 없는 큰땅을 작게 분할해서 소액투자자의 자금대에 맞겠끔 물건을 만들어주는 기계(공장)이라고 생각해보시면 될것이다.

막상 1억2억대 자금으로 내 입맛에 맞는 땅을 사기라는것은 거의 불가능한일이다.

현장을 직접 발벗고 다녀봐도 도로변에 붙어 있는 작은필지의 전답등은 너무 비싸서 못사는것이고, 또 막상 위치가 좋더라도 덩어리가 커서 소액으로는 감히 덤비질 못해서 포기해버리고 돌아오는경우가 대부분이다...이런걸 생각했을때 기획부동산의 장점은 과연 최고라고 할수 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것은 분할을 한 후 도로를 실질적으로 내어줘야 하는데 도로는 따로 사는 사람들이 공유한 도로지분에 대해서 합의해서 내야된다는것이 단점이다...(건축행위나 개발을 한다고 가정했을때)

 

최근 모 국회의원들 역시 기획부동산을 통해 땅을 대거 매입해 파문이 일어난적이 있었다.

하지만 더 웃긴 이야기는 이러한 사건은 오늘뿐만 아니라 과거 판교,김포,파주,화성,수원 등등... 엄청나게 많은 곳이 기획부동산이 손을 대고 지나간 자리이고 그 기획부동산을 통해 수많은 정치인들,의사,변호사,심지어는 목사까지 땅을 사들여 사회 이슈거리가 된적이 한두번이 아니였다는 사실을 상기시킬 필요가 있다.

토지투자라는것은 환금성이 길다라는 단점이 있어서 확실한 정보를 바탕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평생 내땅으로 전락하는 경우가 종종있다...그래서 국책사업,공단조성,전철역신설,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주변땅들을 골라내서 투자를 해야되는게 키포인트이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놓치는 경우가 허다하다...왜? 작은 덩어리 땅이 나오질 않고 너무 비싸서 못하기 때문이다...첫차를 타고 들어가느냐,, 상투를 잡고 들어가는냐에 따라 투자 성공이 왔다 갔다 하는데 어찌 보면 기획부동산의 매력은 여기에 있을지도 모른다.

빠른 정보력과 막대한 자금운용 그리고 인맥...(참고로 우리 노무현대통령님도 과거 대통령이 되기 전에 삼흥이라는 기획부동산에 법률변호사로 근무하신적이 있을정도로 잘나가는 기획부동산은 인맥들이 짱짱하다.)

 

하지만 모든 분야에 미꾸라지 한두마리는 있기마련이다.

예를 들어 목사님들에 비리,성추행 스님들에 자금횡령 택시강도 월급때먹는 기업체 사장 등등.

양심적인 운영을 하는 회사가 더 많이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기획부동산도 많이 있기때문에 투자를 고려할때는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할것이다.

 

1층부동산이란 말그대로 누가 내집좀 팔아줘 내땅좀 팔아줘하는것을 취급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될것이다.

일반 투자자들은 이런곳에 투자를 하면 안전할것이라고 생각들 많이 하는데 천만에 말씀이다.

어찌보면 동네 아는 사람들이기때문에 가격 인정(지주랑 합의해서 매매가격을 부풀리는 작업)부분 담합이 더욱더 심각해서 기획부동산보다더 훨씬 비싸게 물건을 사는경우가 종종있다.고객이 그러한 부분을 어찌 알수 있겠는가?

 

그리고 1층부동산역시 이제는 변화를 추구하여야만 살아남는 시대가 되었다.

그냥 막연하게 앉아서 하는 영업은 과거에 뒤안길로 사라져야할것이다.풍운에 꿈을 앉고 너나 나나 할것없이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사무실을 개업하지만 개업한지 1년도 안돼서 문닫는 곳이 70%를 넘는다는것이다.

아니면 사무실에 앉아서 동네아저씨들 공공 놀음장소로 전락하던지...그럴거면 왜 사무실을 개업하는가?

손님들을 찾아다니는 영업을 통해서 윈윈해야할 시대에 그 무슨 비효율적인 영업형태란 말인가.

물론 떳다방처럼 동서남북을 두루두루 다니는 분들도 계시지만 떳다방은 그야말로 유령이나 다름없고 기획부동산이나 1층부동산보다도 가격적인 면을 따져봤을때 배 이상으로 차이가 난다는 점을 꼭 명심해야한다.

또한 거의 미등기전매를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는것도 명심하자.

어이됬든지 서로 경쟁하는 모습은 좋지만 고객들한테는 최대한 피해를 줄여야할것이다.

서로 헐뜯고 약점만 내세우면서 영업하지 말길 바란다 (자기 얼굴에 침뱉는 격 아닌가?)

이제는 부동산하는 분들도 과거처럼 복덕방하는 사람이라는 소리보다 공인중개사 전문인 디벨로퍼라는 소리를 듣고 떳떳하게 자리 매김했으면 하는게 바램이다.

 

미국,중국에서는 실질적으로 부동산하는 사람이 신랑후보 1,2위를 다투고 있으며 최고에 직업으로 선호받고 있다는 사실..조만간에 우리 대한민국도 그렇게 될것이라는것을 알기 바란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고향에 살고싶다 | 작성시간 12.05.27 배워 갑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