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마스까!
“오직 남성만이 영적인 세계에서 궁극적으로 성공을 할 수 있으며, 여성은 궁극의 해탈에 이르지 못한다는 비이성적인 사상이 어디에서 기인했으며 왜 널리 선전되었는가? 소위 종교들이 자신들만의 기득권을 공고히 하기 위한 기회주의자들의 손에 있어왔기 때문이다. 자신들의 편의를 위해 여성들을 복종시키고 지배하기 위하여 이 생각을 반복적으로, 집단적으로 주입해왔으며 계속된 선전에 여성들은 열등감을 갖게 되었으며, 남성들의 노예나 종처럼 스스로를 굴종해왔다.”
“그 누구도 여성들이 과거에 요가 수행을 하지 않았다는 어리석은 생각을 해서는 안된다. 만약 누군가가 너희들을 경시하거나 너희들을 열등하다고 여긴다면, 너희들이 아주 퉁명스런 대답으로 쏘아주어야 한다는 것을 너희 여성들은 항상 기억해야 한다.”
-“ 여성이 과거에 영적으로 덜 발달했다는 것은 어떤 그럴듯한 증거가 없으며, 다양한 예술적, 문학적 묘사들을 통해서 볼 수 있는 역사는 그 반대를 입증한다. 여성들은 과거에 대단히 진보했었다. “
- “인류문명의 초기에는 여성들은 완전히 자유로웠으며, 벵골의 역사만 보더라도 여남이 모두 동등했으며(사냥도 함께 등등), 모든 면에서 자유로웠다. 이후 소위 문명이 발달하면서 교활한 착취자들이 여성을 포로들로 전락시켰다… 영적 가르침 혹은 다르마가 인류에게 전해지던 초기 시절엔 여성, 남성 양쪽에서 많은 깨달은 성인들이 나왔으며, 남성과 여성 모두 그들의 가르침으로 인류 영성을 풍요롭게 하는데에 동등한 기여를 했다.”
- 출처: Shrii Shrii Anandamurti, <Tje Awakening of Women>
*2022년 10월 11일 아난다바르띠까디디지께서 WWD단톡방에 올리신 글을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