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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난다 수트람 2-12, 2-13

작성자샨티|작성시간22.11.04|조회수29 목록 댓글 0

 

2-12 SAGUNAT SRSTIRUTP TTIH

 

창조는 사구나 브라마, 속성을 지닌 의식에서 나온다 .

 

sagunat= 속성을 가진 의식

srsti = 창조

utpattih = 기원

 

우파니샤드에서는 창조를 거대한 반얀나무가 거꾸로 있는 것에 비유한다 나무의 뿌리는 하늘 위로 뻗어있고 가지나 이파리 열매는 거꾸로 매달려 있다 창조의 나무 뿌리는 보이지 않은 하늘에 새겨있다 즉 대의식은 항상 우리의 시야 너머에 있다. 그러나 가지들과 이파리 열매는 눈에 보인다 .

 

이 우주는 니르구나 브라마가 아니라 사구나 브라마로부터 창조되었다 창조를 위해 순수의식은 세 종류의 프라크르티 구나의 도움이 필요하다 창조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구나들 사이에 마찰이 있어야만 한다 .(4-4  참조 사구나 브라마는 속박 속에 있지 않다 그분은 구나의 지배자 구나시타이다 그러나 그분은 구나들을 거두기 위해 그들 밖으로 갈 수가 없다 사실은 사구나브라마나 니르구나 브라마나 서로 다른 존재가 아니다 두 브라마가 다르다면 신이 단일하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이는 일원론일 수가 없다 그들은 단일한 존재 ,Singular Entity 의 서로 다른 상태이다 사구나 브라마는 니르구나의 대양에 있는 빙하와 같다고 할 수 있다 .

 

창조는 언젠가 끝나게 될까 사구나 브라마에서 나오는 것을 그치게 될까 지고자 ,Supreme 로 모든 존재가 합일하는  “위대한 소멸 마하프라라야 이 일어날까 아니다 창조는 사구나 브라마에서 나오고 그분은 무한하기 때문에 절대로 끝나지 않는다 구나들은 사구나 브라마의 한 부분이고 그들은 항상 작동하고 있다 그들은 절대로 거두어지지 않을 것이다 즉 세 구나들이 모두 드러나 있는 우주 자체는 유한하지만 우주는 무한하게 계속된다 *

 

이것은 우주의 치타 브라만다이다 .“우주심 혹은  “우주 라는 용어는 유한하지 않은 우주 마하뜨와 아함을 포함한다 사구나 브라마는 파라마트만 대우주와 소우주를 포함한다 파라마트만은 푸류샤토마 (대우주의 핵 )과 푸류샤토마의 오타와 프로타 요가를 포함하고 있다 .

 

 

2-13 PURUS`ADEHE JAGA`DHA`SAH

우주는 푸류사의 몸 안에서 형상을 취한다 .

 

purusa = 대의식

dehe = 몸속에서

jagat = 우주

abhasah = 반영

 

프라크르티의 부분적인 영향으로 푸류샤의  “몸체 부분이 변화하면 의식은 상대성으로 바뀌고 우주가 나타난다 우주에 있는 모든 것은 푸류샤 속에 있는 반영이다 어떤 것도 그분 바깥에 있지 않다 요가의 목표는 언제나 나타난 세상의 외부 너머에 있는 대의식의 실상을 표현하는 것이다 .

 

현대 물리학은 요가의 진리에 점점 더 근접해가고 있다 현대의 물리학자 아더 에딩턴경은  “물리학이 그림자 세상과 연관되어 있다는 진솔한 깨달음은 가장 의미 있는 진전이다 우리는 물질세계에서 낯익은 삶이라는 드라마의 그림자 공연을 보고 있다 그림자 잉크가 그림자 종이로 흐르면서 내 팔의 그림자가 그림자 탁자에 놓인다 그것은 모두 상징이고 물리학자는 상징으로 그것을 남긴다 ...그러고 나면 상징들은 연금술사의 마음 (Mind)으로 변용된다 대략 결론을 말하자면 세상의 재료는 마음이다 .”(물질 세계의 본성 , [뉴욕 맥밀리언 컴퍼니 , 1928])

 

인과의 법칙이 더는 자연의 현상을 지배하지 않는다 혹 그렇다 해도 아주 미미하다 우리에게 알려진 대로 원인은 일련의 현상 너머에 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가 자연의 일이 인과법칙이 지배된다고 생각하고 싶다면 현상과 우리의 접근 너머에 현상세계의 사건들이 결정된 곳 그곳에 근거가 있다는 것을 가정해야 한다 .(디락 )

우리 자신을 시공간에서 보면 우리의 의식은 확실히 특정한 그림의 분리된 개인이다 그러나 시공간을 넘어서면 그들은 아마 계속되는 단일한 생명 흐름의 성분을 형성하고 있을 것이다 ...시공간 너머 깊은 실상에서는 한 몸의 일원일지도 모른다 .”(아더 에딩턴경 )

 

언젠가 한 제자가 성자 라마크리슈나에게 어떻게 신을 깨닫게 되는 가를 물었다 라마크리슈나가 대답했다 . “더러운 도랑물과 성스러운 강가강이 그대에게 똑같은 것으로 나타날 때 그대는 신을 깨달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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