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전사 라이안 ( Ryan, 1994년 )
영제 Ryan
감독 임병석
각본 최남일
제작 씨네 드림
음악 최만식
장르 액션 | 판타지 / 전체이용가 / Movie / 80분 X 1화 / 한국
줄거리
유벤타 역사 2500년. 하늘에 불안히 떠있는 네개의 달. 그 네개의 달이 하나로 겹쳐지는 날 모든것은 처음으로 돌아간다고 한다. 수수께끼를 풀어줄 유일한 열쇠는 신비한 능력을 가진 전설의 마젠타석 두개. 델타스 제국의 총독 크루거는 이스틴 왕국에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한개의 마젠타를 노리고 이스틴 왕국을 침략한다. 마젠타를 가지고 성을 탈출하던 공주 아델은 크루거의 심복 마쏘네의 공격을 받아 사막지대로 추락한다. 다행히 아델은 한 유목민의, 도움으로 구출되지만, 귀중한 마젠타는 마쏘네에게 빼앗긴 상태. 아델을 구해준 소년 라이안은 사라져 버린 샤산족의 전사로 유벤타를 구하기 위해서 아델과 함께 전설속의 두번째 마젠타를 찾아 떠난다.
마젠타를 찾아 죽음의 계곡에 도착한 라이안과 그의 친구 칼립, 아델은 먼저와 있던 크루거 일당과 마주친다. 아델공주가 크루거의 인질로 잡히고 라이안과 칼립은 마쏘네와 함께 마젠타를 찾아 어둠의 기운이 지배하는 죽음의 계곡 신전에 도착해 마젠타를 지키는 수호전사와 전투를 벌인 끝에 마젠타를 구한다. 그러나, 죽음의 계곡을 빠져 나오던 라이안은 계곡 아래의 끝없는 어둠속으로 떨어지는데....
작품소개
쌍용 자회사인 씨네드림이 총 20억원의 제작비를 들여 제작한 '전사 라이안'은 아쉽게도 성공하지는 못했다. 고대 전설을 묘사한 이집트 벽화 스타일의 오프닝으로부터 전사 라이안이 사는 유목민 마을이라든가 복고풍으로 디자인된 메카닉들, 그리고 주인공 일행이 길을 신비의 숲과 인물들의 관계도가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들의 내러티브를 그대로 답습함을 보여주고 있어, 독창적인 세계관을 구축해내지 못하고 그대로 주저앉은 점이 이 영화의 실패 요소로 보인다.
그러나 브에나비스타가 비디오 판권을 구입해서 1998년 12월에 대만, 홍콩,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에 비디오로 시판되었으며 국내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이 외국에서 비디오로 나오기는 처음이라고 한다.
기타 제작진 :
김정중 - 촬영
김득한 - 제작프로듀서
윤일훈 - 제작
전극선 - 배경감독
박형인 - 애니메이션 감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