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바바파파 ( Barbapapa, Les, 1973년 )
영제 Barbapapa, Les
감독 야마다 카츠히사 (山田勝久)
원작 안네트 티종 | 탤러스 테일러
각본 츠지 마사키 (辻真先)
음악 키노시타 츄지 (木下忠司)
장르 아동물 / 전체이용가 / TV-Series / 일본 | 네덜란드
작품소개
"뚝뚝바바 뚝딱 바바요술"이라는 주문을 외우면서 어린이들을 도와주는 호리병 형태를 한 색색깔의 가족을 기억하는가? 어떤 형태로든 변형이 가능한 이들은 때로는 탈 것이 되어 아이들을 태워주고, 때로는 놀이기구가 되어 아이들과 놀아주며, 때로는 편안한 보금자리가 되어 아이들을 보듬어 준다. 지극히 단순화된 캐릭터들로 꾸려가는 단순한 이야기이지만, 어린이들을 위한 애정과 따스한 시선이 고스란히 전해져 오는 작품이 바로 이 <바바파파>이다.
원작은 안네트 티종과 탤러스 테일러가 그린 어린이용 그림책. '아빠의 수염' 또는 '솜사탕'을 의미하는 프랑스어인 '바바파파(Barba à papa)'에서 따 온 제목이 인상적이다. 1970년에 프랑스에서 처음 출간된 이후로 전세계 각국에서 번역 출판이 되고 있는 작품이며, 1973년에 제작된 애니메이션 시리즈 역시 각국에서 방영되며 널리 알려져 있다.
애니메이션 시리즈는 크게 두 번에 나뉘어 제작되었다. 1973년판은 네덜란드와 일본의 합작으로 진행되어 프랑스에서 처음 공개되었고, 국내에서 방영된 것이 바로 이 1973년판이다. 일본에서는 이 첫번째 애니메이션 시리즈가 1977년에 처음 방영되었는데, 이후 1995년에 음악과 대사 등을 수정하고 추가 에피소드를 첨부하여 27개 에피소드가 비디오로 발매된 바 있다. 그 후 1999년에는 원작의 판권을 갖고 있는 출판사 코단샤를 중심으로 하여 일본과 프랑스의 합작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시리즈 <바바파파 세계를 돌다(프랑스어 제목:Barbapapa autour du monde)가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