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마이티 맥스 ( Mighty Max, 1993년 )
영제 Mighty Max
부제 슈퍼소년 마이티 맥스
장르 SF | 판타지 | 호러 / 13세이상 / TV-Series / 21분 X 40화 / 미국
작품소개
붉은 모자와 가슴에 커다랗게 M자가 쓰여 있는 하얀 티셔츠가 지금도 많은 팬들의 뇌리에 기억되어 있는 캐릭터 마이티 맥스. 이 작품은 영국의 장난감 회사인 블루버드 토이즈(Bluebird Toys)에서 1992년에 내놓은 완구 '마이티 맥스' 시리즈를 원안으로 삼아 발전된 애니메이션이다. 영국은 물론 북미 지역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이 완구 시리즈는 결국 이듬해인 1993년에 미국에서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전체 2개 시즌에 걸쳐 총 40개의 에피소드가 선을 보였다. 국내에서는 KBS를 통해 <슈퍼소년 마이티맥스>라는 제목으로 안방극장을 찾아온 적이 있다.
평범한 소년 마이티 맥스는 어느날 고대 이집트의 문자인 히에로글리프가 새겨진 조각상을 배달받게 된다. "너는 선택받았다"는 히에로글리프 메시지 그대로, 자신이 기원전 3000년 이전부터 지구를 구할 아이로 선택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맥스는 신비한 능력을 갖게 된 모자와 동료들의 도움을 얻어 지구를 노리는 악당 스컬마스터와 맞서 싸우게 된다. 스컬마스터가 보낸 몬스터와 싸우는 액션 장면 이외에도, 전세계를 돌면서 다양한 장소에 들르고 때로는 시간 여행을 하여 전설 속의 인물이나 위인과 만난다는 설정이 시청자들에게 볼거리와 흥미를 제공해 준다. 장르가 '호러'로 분류될 정도로 각각의 에피소드들이 결코 가벼운 내용은 아님에도 불구하고, 분위기가 너무 어두워지지 않도록 적절하게 연출에 신경을 쓴 점이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