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작은 영웅 데스페로 ( 2008 년 )
영제 The Tale Of Despereaux
부제 생쥐 기사 데스페로
감독 로버트 스티븐하겐 | 샘 펠
원작 케이트 디카밀로
각본 게리 로스
제작 유니버셜 픽처스
음악 윌리엄 로스
장르 판타지 | 어드벤쳐 | 3D 애니 / 전체이용가 / Movie / 93분 X 1화 / 미국 | 영국
줄거리
두려움이 미덕인 생쥐 세계에 한 마리의 반란 분자가 나타났다. 쥐덫을 놀이기구 삼아 놀고, 미술 시간에는 고양이 그림을 그리는 등 어린 쥐답지 않은 용감무쌍한 행동으로 마을을 놀래키는 말썽꾸러기 데스페로. 언제나 새로운 세상에 대한 넘치는 호기심을 주체하지 못하던 데스페로는 결국 인간 세상으로 여행을 떠나게 된다.
빛과 활기를 잃어버린 도르 왕국에서 우연히 아름다운 피(Pea) 공주와 만나 친구가 된 데스페로는, 어둠 속에 가라앉아 버린 왕국과 공주를 구하기 위해 험난한 모험을 시작하는데...
작품소개
미국의 여류작가 케이트 디카밀로가 2003년에 발표한 아동문학 작품 '데스페로 이야기(The Tale of Despereaux)'를 원작으로 삼아 제작된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용맹한 쥐 데스페로를 주인공으로 하여 어둠에 잠긴 도르 왕국과 아름다운 인간 공주를 구해내는 데스페로의 모험을 그리고 있는 모험 활극으로, 국내에서는 '생쥐 기사 데스페로'라는 제목으로 번역 출간되고 있는 원작 소설은 2003년에 미국에서 처음 발간되었으며, 이듬해인 2004년에는 미국 도서관 협회(ALA) 산하의 '어린이를 위한 도서관 서비스 협회'에서 미국 내의 아동문학 작품을 대상으로 선정해 수여하는 권위있는 상인 뉴버리 상을 받기도 하였다.
용기와 근성 이외에는 보잘것 없는 주인공이 여러가지 모험을 하면서 진정한 영웅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기 때문에 어찌 보면 시대에 걸맞지 않은 복고풍 영웅담으로 느껴지기도 하지만, 전형적이고 단순화된 이야기 구조가 어린이들에게는 더 직접적인 교훈으로 남기 때문에 가족 영화로서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 헐리우드에서 제작되어 극장 공개되는 작품들 중에서는 드물게도 원작이 따로 존재하는 작품이라는 부분이 특징적인데, 그래서인지 그간에 익숙하게 봐 왔던 헐리우드산 오리지널 작품들에 비해서 독창적이고 재기가 넘치는 연출력은 다소 부족해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미국에서는 2008년 12월 중순에 공개되었으며, 국내에서는 두 달의 여유를 둔 2009년 2월 중순에 전국의 극장을 통해 개봉된다. 매튜 브로데릭, 더스틴 호프만, 시고니 위버 등 헐리우드의 유명 배우들이 목소리를 담당하면서 화제를 모았으며, 국내에서도 더빙 작업에 신애라 등의 인기배우가 참여하여 주목을 모으고 있다. 단지 영화의 공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추후에 영화를 기반으로 작업된 게임 소프트들도 선보일 예정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