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요리왕 비룡 ( 中華一番!, 1997년 )
영제 Joukaichiban
부제 진 중화일번! | 신 중화일미
감독 안노 마사미 (案納正美)
원작 오가와 에츠시
각본 키시마 노부아키 (岸間信明)
제작 닛폰 애니메이션 | 후지 TV
음악 오타 미치히코
장르 드라마 / 전체이용가 / TV-Series / 25분 X 52화 / 일본
줄거리
19세기 중국 남서부 <국화루>라는 유명한 국영식당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뛰어난 요리장 '파이'의 요리솜씨로 번창했던 국화루는 갑작스런 파이의 죽음으로 그의 어린 두 자녀 '마오'와 누나 '카린'이 운영해야 될 처지에 놓이게 된다. 그때 파이의 옛제자 '쇼안'이 나타나 국화루를 가로채려 한다. 마오와 쇼안의 요리대결 결과로 분쟁을 매듭지으라는 '리이'제독의 판결로 둘의 승부가 시작된다.
자칫하면 국화루를 빼앗길 위기의 상황에서 마오는 연구를 거듭하여 옛날 어머니'파이'의 요리를 떠올리며 대결을 승리로 이끈다. 마오의 요리에 감동을 받은 제독은 마오에게 국화루의 경영을 맡기는 조건으로 중국 요리의 본고장인 남부지방으로 요리연수를 명하고... 이제 마오에게 수많은 시련과 많은 요리고수들과의 승부가 펼쳐지게 되는데...
작품소개
오가와 에츠시 원작만화인 <진 중화일번>은 국내에는 학산문화사에서 <신 중화일미>라는 제목으로 17권 완결로 출간이 되었다. 이 작품은 일련의 요리소재 작품중에서도 그 대결구도가 드래곤볼만큼이나 선명하게 표현된 열혈대전구도 요리만화로, 닛폰 애니메이션사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후지 TV를 통하여 방송되었다. 그런 이 작품은 비록 <요리왕 비룡>이라는 조악한 이름으로 개명되긴 했지만 KBS를 통해 국내에 방영되기도 하였다.
화려한 요리기술과, 맛을 음미의 할 때 나타나는 애니메이션 특유의 과장법은 일부 시청자들에게는 황당하다는 평을 듣기도 하였으나, 주 타겟층이었던 저연령층에서는 맛이라는 미각적인 감각을 시각화하여 표현하는 방법으로 더 없이 적절하게 어필하였다. 사천의 선녀 파이의 아들 류 마오싱의 요리 일대기를 다룸으로써, 중화요리의 진미란 무엇인가를 알게 해주는 작품이다.
한편 대한민국에서는 KBS-2TV를 통해 1999년 7월 1일부터 10월 12일까지 52화 전편이 방영되었고, 이후 대교TV 등의 케이블TV 방송사에서 지속적으로 재방영된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