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 지닌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어떻게 그들은 남들보다 빠르게 부동산 정보를 찾고, 또 이를 어떻게 활용하여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인지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도대체 그들만이 지닌 습관은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
부동산 부자들은 다른 이의 말을 듣는 방법도 남다르다고 합니다. 부동산 부자들은 말하는 이가 특정 기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를 중심으로 듣는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부동산 정보가 있는 모임, 강의를 통해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다른 이들은 어떻게 판단하는지를 중심으로 듣는다고 합니다.
부동산은 정보의 싸움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정보를 지닌 시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판단이 필수입니다. 어떤 정보를 듣고, 결정하냐에 따라 부동산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느냐, 없느냐가 결정됩니다. 이를 위해 다른 이들과 부동산 정보를 끊임없이 교류하며 들을 귀를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여러 정보 속에서 나에게 필요한 것을 골라내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동네 부동산은 그 지역의 모든 부동산 정보가 들어오는 곳입니다. 단골 부동산을 만들어 끊임없이 방문하며 공인중개사와 친분을 쌓는다면, 지역의 부동산 정보를 그 누구보다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부동산 부자들이 지닌 특징 중 하나로 꼽히는 단골 부동산 만들기는 SNS 시대인 지금도 통하는 정공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역의 주요 부동산 정보는 커뮤니티 사이트나 온라인에서 접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동네 부동산들 간에는 그들만의 커뮤니티가 있기 마련입니다. 맛집을 방문하듯이 동네 부동산을 찾아간다면, 남들이 들을 수 없는 귀한 부동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길이 열리지 않을까요?
‘부자’라는 이미지를 생각하면, 꾸준함이 떠오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말합니다. 건강도 자산관리도 꾸준함이 필요하다고 말입니다. 한 순간의 시세차익을 노리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부동산 정보를 수집하고, 부동산 시장과 경제에 대한 공부를 하며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바로 부자들이 말하는 자산관리의 꾸준함입니다.
자산관리라는 것은 큰 돈을 지닌 이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번 달의 월급을 어떻게 할 지를 결정하는 것도 자산관리입니다. 종잣돈을 만들기 위해 적금을 부을지 아니면 소액 투자로 종잣돈을 만들지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나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는 것도 자산관리입니다. 나에게 맞는 자산관리를 찾기 위해서는 운동으로 건강관리를 하는 것처럼 포기하지 않고 부동산 시장과 경제 동향에 대한 공부가 꼭 필요합니다.
부자들이 말하는 부동산 투자 성공 비결은 어떤 것에 주목하고 있는 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보통 부동산 투자라고 하면, 시기를 중시합니다. 어느 시기에 투자를 했는지가 부동산 투자의 승패를 가를 것이라고 보지만, 부동산 부자들은 시기가 아니라 어떤 부동산에 투자하는 지가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부동산 부자들이 말하는 ‘어떤 부동산’이란 미래 가치가 있는 부동산을 뜻합니다. 미래 가치가 있는 부동산은 시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부자들은 시기보다 가치를 보고 투자를 해야한다고 말합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부동산 시장은 정보의 전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혹될 만한 매혹적인 정보들도 많습니다. 예를 들면 ‘어디에 있는 땅이 곧 재개발이 들어갈 거라 다음달이면 가격이 2배로 뛴다더라’와 같은 정보 말입니다. 이런 과장된 정보는 듣는 이로 하여금 혹하게 만듭니다. 부동산 부자들은 이런 정보에 어떻게 반응할까요? 그들은 과장된 정보를 멀리하고 사실 여부를 꼭 확인하라고 말합니다. 과장되고 매혹적일수록 가짜 정보일 수 있기 때문이죠.
부동산 정보에 대한 기초적인 반응은 사실 여부 확인입니다. 내가 들은 정보가 정말 사실이 맞는 지 확인하는 작업은 필수입니다. 이는 부동산을 포함한 모든 투자의 기초 상식이기도 합니다. 정보에 대한 사실 확인 없는 투자는 위험성이 2배가 되기 마련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