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불학상식 공부방

지장경 길라잡이 - 128

작성자최영근 선생님|작성시간21.09.20|조회수242 목록 댓글 5

12-5 부처님께서 관세음보살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사바세계에 큰 인연이 있어서 하늘이나 용, 남자, 여자, 신, 귀신들과 육도의 죄고중생까지도 그대의 이름을 듣거나 그대의 형상을 보거나 그대를 연모하거나 그대를 찬탄하면 이 중생들은 모두 위없는 최상의 깨달음에서 물러나지 않고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 뛰어난 즐거움을 받으며 장차 인과가 성숙하면 부처님의 수기를 받게 된다. 그대가 지금 대자비로써 중생과 천룡팔부들을 가엾이 여겨 내가 지장보살이 천상과 인간들에게 베푸는 불가사의한 이익에 대해 말하는 것을 듣고자 하니 그대는 잘 들으라. 내가 이제 말하겠노라.”

 

길라잡이 - 지장보살의 서원과 공덕이 크고도 높아서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경계임을 강조하여

지장경 12품에서 ‘오히려 다할 수 없는 것’ 이라고 했습니다.

 

지장보살은 삼매의 위신력으로 일체중생을 성숙시키는 보살이라 전제하여 이미 무량, 무변의 여러 부처님 앞에서 대비의 큰 서원을 발하였기 때문이라 하였습니다. 열매가 익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으로 하여금 밝고 깨끗한 본래의 마음으로 돌아가서 완성된 인간, 고뇌하지 않는 인간으로 성숙케하는 큰 힘을 갖추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장보살의 세력은 장엄하여 마치 천둥 소리와 같고 번개 빛과 같다고 비유하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셨습니다.

 

* 육군 제 5 군단 호국 금강사 지장보살상

* 육군 제 5사단 호국 육화사 지장보살상

① 만약 중생이 신심이 괴롭거나 기력이 쇠약해졌을 때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이름을 부르고 생각하고 귀의하고 공경하면 그것에 알맞은 방편으로 구제한다.

 

② 만약 중생이 사랑하는 이와 이별하고 미워하는 이와 만나게 되더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을 생각하고 예를 올리면 그들은 사랑하는 이와 만나게 되고 미워하는 이와 헤어지게 되어 열반에 이르는 마음의 평화를 누린다.

 

③ 만약 중생이 6 (안이비설신의-眼耳鼻舌身意) 이 흩어지고 손상을 입었을 때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을 생각하고 예를 올리면 그들은 모두 6근이 성숙하여 천상에 나는 즐거움을 얻는다.

 

④ 만약 중생의 마음이 혼미하여 어지럽거나 귀신에 홀린 상태일지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을 생각하고 예를 올리면 온갖 괴로움을 떠나 마음의 진정을 찾는다.

 

⑤ 만약 중생이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음이나 또한 분한 마음, 시기하는 마음, 나태한 마음이 커지면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을 생각하고 예를 올리면 여러 가지 나쁜 일들이 다 소멸되어 본래의 마음으로 돌아간다.

 

⑥ 만약 중생이 불속에 있거나 물에 빠지거나 바람에 불리거나 산이나 바위에서 굴러 떨어져서 정신을 차릴 수 없게 되더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을 생각하고 예를 올리면 모든 위험과 어려움에서 벗어나 마음이 안정되어 어떠한 손해도 입지 않는다.

 

⑦ 만약 중생이 야차나 나찰이나 아귀, 호랑이나 늑대와 같은 사나운 짐승이 헤치려 하더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을 생각하고 예를 올리면 모든 두려움에서 벗어나 목숨을 보전하여 천상에 나는 즐거움을 얻을 것이다.

 

⑧ 만약 중생이 아주 나쁜 사람을 만나거나 악한 일을 당할지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을 생각하고 예를 올리면 상대방이 저절로 유순해지고 부끄러워하여 끝내 화합의 길로 인도된다.

 

⑨ 만약 중생이 감옥에 갇힌 몸이 되거나 억압을 받게 될 때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을 생각하고 예를 올리면 온갖 속박으로부터 풀려나 자유를 찾아 즐거움을 얻는다.

 

이 밖에도 지장보살의 큰 서원과 이생의 공덕을 찬탄하는 여러 가지 내용을 끝으로 지장보살은 그처럼 견고한 서원력을 가지고 중생을 성숙시킨다고 하셨습니다.

 

지장보살이 지니는 이 같은 불가사의한 공덕이야말로 언어나 어떠한 생각으로도 ‘오히려 다할 수 없는’ 경계임을 웅변해 주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부처님은 관세음보살에게

 

“그대가 지금 큰 자비로 중생과 천룡팔부를 가엾이 여겨 지장보살의 불가사의한 이익에 대한 나의 설법을 듣고자 하는데 마땅히 그대는 들으라.”

 

하니 관세음보살은 ‘그러하옵니다.’ 라고 대답을 하는 이러한 장면은 다음 장으로 이어집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보산(寶山) 작성시간 21.09.20 나모대원본존지장왕보살마하살
    지장경 독경하고 지장보살 염불 많이 하겠습니다.
    부처님, 지장보살님
    도와주세요 구해주세요
    살려주세요 이뤄주세요

    오늘도 강의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 작성자安心道 정말잘돼 작성시간 21.09.20 감사합니다.
    나모 지장왕보살마하살 ()
  • 작성자자운덕 작성시간 21.09.20 감사합니다
    지장경독경 지장염불 평생토록 기도정진 기원 합니다
    늘 감사합니다
    좋은공부 할수있게 가르쳐 주셔서 고맙습니다()
  • 작성자스텔라 작성시간 21.09.20 나모지장보살마하살
    나모지장보살마하살
    나모지장보살마하살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합니다. 아미타불
  • 작성자밀짚루피 작성시간 21.09.21 나무아미타불 ()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