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무의 수관주사
나무의 구조 심재부(지지 역활)- 목부(죽은 세포) 병충해 약제 주입.위로 올라가는 것을 이용. -형성층-사부:영양제 주입(영양분의 이동)(살아 있는 세포)-코르크층.뭉을 따라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이용 영양제 주입. 수분의 이동이 이루어짐. 보통의 수피에 해당
참고): 수관주사- 병충해 주사는 목부에 놓고 영양주사는 사부에 놓아야 함 단 무기양분 (뿌리에서 흡수) 은 물에 녹아 있는 양분(미량원소)는 목부에 주사하여야 한다. 나무의 굵기나 크기에 따라 깊이나 구멍의 크기를 규정에 따라 뚫어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나무의 굴기기나 크기에 따리 사부와 목부의 깊이가 다르기 때문이다.
소나무 재선충 방제 수관주사로 하며 아바멕틴1.8%유제, 아바멕틴벤조에이트 2.15%유제를 사용하고 토양관주처리제는 포스치아제이트 액제을 물과 50:1로 희석하여 나무의 흉고 직경 1센치당 1리터를 처리하는데 예를 들어 흉고직경이 10센치 일경우 50배 희석액 10리터를 나무의 수관 끝 부분 잔뿌리가 많이 있는 위치에 뿌리면 된다. 이때 주의 할 것은 나무의 세력이 약한 경우(이식,수관이 흉고 직경에 비해 작은나무) 에는 약량을 줄여서 사용해야 한다. 이 약은 선충의 신경계에 작용하여 운동 둔화 및 섭식 활동을 저해 시킨다.
아바멕틴유제: 20밀리리터 5000원 정도이며 소나무 재선충의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 성충 발생 3개월 전까지 (12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흉고직경 센치당 1밀리리터 씩 주사 합니다. 포스치아제이트액제: 500밀리리터 50000원 정도이며 50배액(물20리터에 농약 400밀리터희석) 을 만들어 매개충의 비래시기인 4월하순-5월초순에 나무 밑둥 밖 1미터 둘레에 고랑을 파고 흉고 직경 센치당 1리터 씩을 토양에 관주 합니다. 송진 때문에 약이 안들어 가나 이러한 약들은 송진을 녹이는 용매을 가미하여 상관 없다. 약제주입시기 11월과 2월사이에 나무 주사하면 2년간 약효가 지속 된다. 2월이후에 나무 주사하면 송진 분비가 활발해져 약제 주입이 원활치 못해 약효을 가늠하기 어려우며 되도록이면 2월 이전에 나무 주사를 마치도록 한다.
수간주사 수간주사는 식물에 필요한 무기양료를 공급하기 위하여 수간에 구멍을 뚫고 수액 세트나 주입병을 이용하여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수간주사의 활용은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뿌리의 흡수기능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어려울 때, 둘째, 이식에 의한 뿌리 절단으로 흡수가 어려울 때, 셋째, 영양부족 상태를 급속히 회복하고자 할 때, 넷째, 특정한 무기양분이 부족하여 피해가 발생할 때, 다섯째, 병충해로 인하여 수세가 쇠약할 때, 여섯째, 수간주사로 약물을 투입하고자 할 때 실시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지요. 그러나 수세가 쇠약하다고 무조건 영양제를 주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다만 수세가 쇠약한 원인을 규명하여 그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한 후, 수세회복을 위하여 영양제 수간주사를 실시하여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병충해가 발생되었는데 병충해 치료는 방치하고 영양제 수간주사만을 한다고 해서 절대로 회복되지 않는다는 점에 특히 유의하도록 한다. 수간주사 방법은 수간에 구멍을 뚫고 수간 구멍에 주입기를 꽂았을 때 영양액이 밖으로 새어 나오면 흡수가 거의 불가능하고 밖으로 소실되기 때문에 절대로 영양제가 방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때 영양액의 주입 속도는 인위적으로 조절하지 않고 수목의 흡수 상태에 따라 주입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