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요약 정리

작성자사랑,|작성시간18.11.09|조회수1,041 목록 댓글 0


 

1장    구세대 군사 계수

 

  제1차 인구 조사의 때는 출애굽 제2년 2월 1일이다(1). 인구 조사의 목적은 군사편성을 위해서였고(1-3) 전쟁에 대한 대비였다(45). 싸움할 만한 각 족속들의 자손을 계수하니(20-46) 총 603,550명 이었다(46). 이를 위해 하나님이 말씀하시고 지시하시는 대로 나라를 다스릴 준비를 하였다. 특히 레위인은 계수에 넣지 않고(49) 장막을 봉사하도록 했다(50-54).

 

(부름 받은 백성들은 자신들의 전투력을 돌아보았다. 즉 우리들도 영적인 상태를 돌아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2장    족속의 배열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는 성막 배진의 중심이었는데(1-2) 중간에는 회막이 레위인의 진과 함께 중앙에 있어 진행하나(17) 동서남북 사방의 네개의 부대로 편성되어 전진했다(3-31). 즉 동편에는(3-9) 유다, 잇사갈, 스불론이요, 남편에는(10-16)

 

 르우벤, 시므온 그리고 갓족속이며, 서편에는(18-24) 에브라임, 므낫세, 베냐민 지파이며, 마지막으로 북편에는(25-31) 단, 아셀, 납달리등이다. 그리고 총 합계는 603,550명이다(32-34). 이것은 하나님 중심과 질서 가운데 영적인 싸움을 하는 원리를 보여준다.


3장    레위인의 사명과 숫자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제사를 드리지 않은 제사장 나답과 아비후는 죽는다(1-4). 레위지파의 각 사명은 성막에 대한 봉사인데(5-10) 이것은 하나님의 선별에 의해서이다(11-13). 레위인을 계수하니 총 22,000 이었다(14-39). 게르손 족속은(21-26) 족장,

 

 엘리아삽을 중심으로 7,500명이 성막과 장막과 그 덮개, 회막 문장과 뜰의 휘장과 및 성막과 단 사면에 있는 뜰의 문장과 쓰는 줄들을 담당한다. 고핫 자손은(27-32) 족장, 엘리사반을 중심으로 8,600명이다. 남자는 성소를 맡고(28) 가족들은 성막 남편에 진을 친다(29). 증거궤, 상, 등대, 단, 성소에서 봉사하여 기구들과 휘장과 모든 쓰는 것을

 

담당한다(31). 므라리 족속은(33-37) 족장, 수리엘이 족장이며(35) 6,200명이 성막의 널판과 그 띠와 기둥과 받침과 그 모든 기구와 쓰는 것들과 뜰 사면 기둥과 받침, 말뚝과 줄이다(36-37). 결국 레위는 장자로 하나님의 소유이니 첫 것은 드려야 한다(40-51).


4장    레위 지파의 담당 분야

 

레위지파 중에서, 고핫 자손은(1-20) 성소 안에 모든 기구를 맡았고, 게르손 족속은 성막의 모든 휘장과 천막과 줄을 맡았고(21-28), 므라리 족속은 성막의 기둥과 받침을 담당했다(29-33). 고핫 자손 중 삼십 세 이상 오십 세까지 회막 봉사 할 자는 2,750이며(34-37), 게르손은 2,630이며(38-41), 므라리는 3,200명으로 각각 8,580명이다(42-49).

 

(하나님은 그의 일을 위해서, 각 직분별, 은사별로 담당영역과 역할 분담을 하셨다. 이와같이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교회는 행정과 조직을 통해서 개인별로 주신 은사를 통해 하나님을 섬기게 하신다. 28절 참조) 


5장 진의 청결(1-4)과 상해에 대한 법(5-10); 정조에 대한 의심의 법(11-31)

 

  모세에게 명하여(1) 문둥병과 유출병과 주검으로 부정케 된 자는 진 밖으로 보내어(2) 진을 더럽히지 않도록 하신다(3-4). 죄를 얻거든(5-6) 죄를 자복하고 죄 값을 갚고 1/5을 더해 본주(本主)에게 돌려 주고(7) 죄 값을 받을 친족이 없으면 죄 값은 제사장에게 주어, 거제는 제사장의 것이 된다(8-10). 어떤 사람의 아내가 다른 사람과 정교(情交)를 한 것이 의심나거든(11-14)

 

 제사장에게 가서, 소제를 드려 죄악을 생각나게 한다(15). 여호와 앞에 여인을 세우고(16) 성물에 티끌을 넣고(17) 머리를 풀어(18) 맹세시켜 “동침한 일이 없으면 쓴 물의 해독을 면하고(19) 더럽혔으면(20) 네 배로 저주가 되게 하라(21-22)” 할 때 여인은 아멘 아멘한다. 제사장은 저주의 말을 두루마리에 써서 쓴 물을 빨아 넣고 여인에게 마시게 하여(23-24) 소제물을 소화한 뒤 여인에게 마시게 한다(26-28). 이 의심이 생길 때에는 이 법대로 행한다(29-31).


6장    나실인(1-21)과 제사장의 축복(22-27)

  나실인은 구별되어 정결히 자신을 지켜야 했다(1-8)- 독주를 마시지 않고(3, 4) 머리를 깎지 않고(5) 죽은 시체를 가까이 하지 않고(6-7) 또한 시체를 만지면 정결케 해야 했다(9-12). 서원한 대로 구별하여 자신을 드려야 한다(13-21). 백성들에 대한 축복 역시 하나님의 얼굴과 은혜와 평강을 빌어야 했다(22-27).


7장    성막을 위한 헌물

  각 지파의 족장들은 12일 동안 하나님께 제물을 드렸다(1-83). 84-88절에 봉헌의 총집계는 예물로 은반 12개 은바리 12개 금숟가락 12개, 번제물로 수송아지 12마리 수양 12마리 1년 된 어린 수양 12마리, 속죄 제물로 수염소 12마리, 화목 제물로 수소 24마리 수양 60마리 1년된 수양 60마리이다. 하나님의 속죄소에서 모세에게 응답하시고 말씀해 주셨다(89).


8장    레위인의 봉사의 설립- 금등대 제도(1-4); 레위인을 세움(5-13);

        구별된 레위인(14-19); 백성들의 순종(20-22); 레위인의 봉사 나이(23-26)

  여호와께서 성막 안의 금 등대의 제도를 명하신다(1-4). 레위인을 정결하게 하여 제사를 드리고 안수하여 여호와를 봉사케 한다(5-13).  이와같이 레위인을 구별하여(14) 요제로 드린 후 회막에 봉사하게 한다(15). 이들은 이스라엘의 모든 처음 난 자의 대신으로 하나님께 드린다(16-19).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자손은 여호와의 명하신 대로 행한다(20-22). 레위인의 봉사 나이는 25세 이상에서 50세 까지 이다(23-26).


9장    유월절 지킴의 규례(1-14)와 하나님의 인도(15-23)

 

  애굽 땅에서 나온 다음 해 정월에 시내 광야에서(1) 정월 십사일 해질 때 규례대로 유월절을 지킨다(2-5). 이 유월절을 지킴에 있어 시체로 부정케 된 자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묻는다(6-8). 이에 이월 십사 일에 하나님은 모든 자로 하여금 유월절을 지키게 허락하신다(9-14). 성막을 세운 날에 낮에는 구름, 밤에는 불 모양으로 구름이 덮었고(15-16) 구름이 진행하면 진행하고, 머물면 진을 친다(17-22). 여호와의 명을 좇아 진행한다(23).


10장   두 은나팔의 용도(1-10), 승리의 전진(11-36)

  두 은나팔은 백성을 호출, 행진, 전시, 절기 등의 때에 불었다(1-10). 둘을 불 때는 온 회중이 회막 앞으로(3), 하나는 족장만(4) 나아오고, 울려 불 때는 동편(東便) 진들이(5), 2차로 울려 불 때는 남편(南便) 진들이 나아간다(6). 제이년 이 월 이십 일에 시내 광야에서 출발하여 바란광야에서 머문다(11-17). 진행하기를 시작할 때에 군대대로 진행하고(14) 게르손 자손과 므라리 자손이 성막을 메고 발행하고(17-20),

 

 고핫인은 성물을 메고 진행하고 성막을 세우며 진행한다(21-28). 모세가 호밥에게 “같이 동행하자”고 하나 거절한다(29-32). 여호와의 산을 떠나 행할 때 구름이 같이 한다(33-34). 특히 모세는 출발과 쉼에 있어 기도를 드린다(35, 36)- “궤가 떠날 때는 대적들을 흩으시고 도망하게 하소서  궤가 쉴 때는 이스라엘 천만 인에게로 돌아오소서”


11장   불평과 징벌- 다베라(1-3), 기브롯 핫다아와(4-35)

 

  “다베라”는(1-3) 백성들의 불평하자 하나님이 불을 보내셔서 이 사건이 생겼고 또한 “기브롯 핫다아와”(34, 35) 라는 말은 백성들이 탐욕을 품어 고기에 대해 불평을 하자, 하나님이 큰 재앙으로 치셔서 생긴 사건이다(33). 이와같이 백성들은 악한 말로 원망하고(1-3), 탐욕을 품어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할꼬” 한다(4-9).

 

모세는 곤고함을 보지 않도록 여호와께 기도하고(10-15) 하나님은 모세에게 1개월 간 고기를 먹게 하신다고 하시며 장로 70인을 모으도록 하여 짐을 같이 지도록 하신다(16-23).

 

  여호와께서 강림하셔서 이에 70장로도 예언을 하고(24-25), 회막에 나가지 않은 엘닷과 메닷은 진에서 예언한다(26-27). 모세는 “모든 백성이 다 선지자 되게 하시기를 원한다”(28-30). 바람이 여호와께 나와 메추라기를 몰아 두 규빗쯤 내리게 하시고(31) 종일 백성이 메추라기를 모으고 고기가 씹히기 전에 백성에게 큰 재앙으로 치신다(32-35).


12장   미리암의 문둥병 사건

  아론과 미리암이 모세를 비방한 이유는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하였기 때문이었다(1).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였던 겸손한 자였다(3). 미리암과 아론은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2) 라 하자, 여호와는 이들을 나아오게 하셔(4-5) 선지자들과 달리(6) 모세는 충성된 종이니(7-8) 그를 비방함에 진노하셔,

 

 미리암에게 하나님의 심판으로 문둥병이 걸리게 하신다(9-12). 모세는 고쳐 주시도록 기도하고 말씀대로 칠일동안 진밖에 있다가 다시 들어오게 하신다(13-16).

13장   열두 가나안 정탐꾼 조사(1-25)와 보고(26-33)

 

  가나안을 정탐한 열 두명이(1-16) 40일 탐지하고(25) 난 뒤 열 명은 부정적인 보고를 한다(28,29).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지만(27) 거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커서 아낙 자손도 있다. 그래서 그 거민은 신장이 장대하고 우리는 메뚜기 같다(32,33)"고 한다. 이에 갈렙은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여 능히 이기리라(30)"고 믿음의 대답을 한다.


14장   백성들의 반역적 태도와 하나님의 심판

  불신적인 보고에 백성들은 원망을 하고(1-3) 장관을 세워 애굽으로 돌아가려고 한다(4). 모세와 아론은 엎드리고(5) 여호수아와 갈렙은 옷을 찟고(6) 그들이 탐지한 땅은 하나님이 주신 땅이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며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해 주신다고 한다(7-9). 백성들이 그들을 돌로 치려할 때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난다(10).

 

 이에 대해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멸하시려하나(11-12), 모세의 중보기도를 통해 용서하시고(13-19), 그 결과로 여호수아와 갈렙 외에는(30) 이십세 이상 계수함은 받은 자들은(29)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을 것을 말씀하신다(31-35). 또한 가나안을 정탐하고 악평한 자들은 광야에서 죽었고(36-38), 자신들이 스스로 가나안에 가려하였지만(39-40) 아말렉과 가나안인에 의해 좌절되었다(41-45).


15장   가나안 입성 후의 제사 규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1-2) 드릴 제사 중에는 화제, 번제, 서원제, 낙헌제, 절기제, 전제 등으로 드리고(3-16) 처음 익은 곡식은 거제로 드린다(17-21). 특히 비고의적인 범죄는 화제, 소제, 전제, 속죄제로 드린다(22-31). 특히 안식일을 범한 자가 받는 처벌은(32-36) 돌로써 쳐 죽이는 사형이다(35).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방종케 하는 마음과 눈의 욕심을 좇지 않도록 함은 계명을 준행하여 거룩하게 하기 위함이다(37-41).


16장   고라, 다단, 아비람 과 온의 당지음

  족장 250명과 함께 고라 일당은 신적인 권위를 무시하고 모세와 아론을 거스린다(1-3). 자신들의 회막 봉사보다도 제사장직을 구한다(4-11/ 특히10). 그 뿐 아니라 하나님의 뜻인 가나안 입성도 반대한다(12-15). 모세는 노하여 하나님 앞으로 나아올 것을 말하고 나아오니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셨다(15-19). 여호와께서 분노하여 모든 족속을 멸하려 할 때 모세는 기도한다(20-24). 군중심리로 따랐던 자들이 떠나고 모세의 설명이 있은 후(25-30) 땅이 갈라져 고라에 속한 사람들과 물건을 삼키고 250명도 태웠다(31-35).


  오직 레위 자손만 분향할 수 있음을 재확인 시킨 것이다(36-40). 이후에도 백성들은 계속 이 일에 대해 원망하자 하나님은 온 회중을 멸하시려고 하고 다시 모세와 아론이 엎드려 염병으로 대신하였다. 이 염병을 그치게 한 방법은 향로였으며(47) 이 염병으로 14,700명이나 죽었다(49)(41-49).


17장   아론의 싹난 지팡이

  하나님은 16장에 이어 아론의 제사장직을 유일성을 정당하게 해 주신다. 각 지파의 지팡이에 족장의 이름을 쓰고 회막 안에 두면 택한 자의 지팡이에 싹이 날 것을 말씀하심으로 지파들의 원망하는 말을 그치게 한다(1-5) 이에 모세는 명령대로 순종한다(6-7).

 

 그 다음날 모세가 레위 지파를 위한 아론의 지팡이에만 순이 나고 꽃이 피어 살구 열매가 열린 것(8)을  모든 족속들이 본다(9). 증거로 이 지팡이는 지성소의 증거궤에 간직하도록 한다(10-11). 이 후 백성들은 모세에게 “우리는 망하고 여호와의 성막에 가까이 가는 자는 다 죽는다”고 두려워한다(12-13).

 

18장   제사장 직(1-20); 십일조 규례(21-32) 

  아론과 후손들은 성소와 죄를 담당하고(1) 레위 지파는 장막의 모든 직무를 담당한다(2-7). 제사장들은 거제물을 영영한 응식으로 하고(8) 백성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불사르지 않은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물을 취한다(9-10). 거제물과 요제물과(11)

 

 첫 소산과 특별히 드린 모든 것은 다 제사장 것이 된다(12-14).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생물의 처음난 것과(15) 속전 뒤의 것은 다 레위지파에게 주는 응식으로써(19) 하나님이 소금 언약으로 작정하신 것이다(15-20). 또한 이 십일조는 레위자손의 기업이며,

 

그들이 하는 회막의 일을 갚는 것이다(21-24). 십일조의 십일조를 드릴 때는 거제로 여호와께 드리고(26) 곡물과 포도즙 틀에서 받드는 즙같이 여기시며(27) 드린 거제물은 제사장 아론에게 돌린다(28). 여호와께 드리는 거제외에는(29) 레위인들의 것이다(30-32).


19장   정결 예식

  정결하기 위해 흠없는 붉은 암송아지를 잡아 제사장에게 주어 진 밖에서 일곱 번 뿌리고(1-4) 암소는 불사르고 가죽과 고이와 피와 똥도 불살라(5) 백향과 우슬초와 홍색실도 같이 불 가운데 던지고(6) 제사장은 물로 씻어 정하게 한다(7-8). 타고 남은 재로 부정을 깨끗케 하는 물을 만드는데 사용하는데 곧 속죄제이다(9-10). 특히 시체를 만진 자는 7일 동안 부정하였고(11-13) 이 장막에 들어가는 자와 있는 자도 부정하여(14-19) 정결케 해야 했다(20). 정결케 하지 않은 자는 총회에서 끊어지니(20) 정결케 하는 물을 뿌리고 옷을 빤다(21-22).


20장   므리바의 물과 모세의 실수

  신 광야 게데스에서 미리암은 죽고(1) 회중들은 물이 없어 계속 불평을 하자(2-5) 하나님이 나타나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라고 하신다(6-9).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바위에 명하지 않고 백성들에게 화가 나 바위를 두 번 치니(10-11) 하나님은 모세가 "거룩함을 나타내지 않음"으로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12). 따라서 이 물을 므리바의 물이라고 불린다(13). 모세가 에돔왕에게 이 지경을 지나가기를 요청했으나 허락지 않아 돌아간다(14-21) 호르 산에 이르러 아론은 죽고(24) 아들 엘르아살에게 대제사장 직이 계승된다(22-29). 


21장   호르산(4절)에서 바산까지- 장대의 놋뱀과 승리의 사건들(1-20); 시혼과 옥(21-35)

 

  호르마(=파멸, 저주)는 이스라엘이 아랏을 멸하여 지어진 이름이다(1-3). 식물에 대하여 다시 불평하자 불뱀을 보내어 백성들이 물려 많이 죽게된다(4-6). 이때 모세는 장대에 불 뱀을 달아 이 뱀을 본 자는 다 살게 하신다(7-9). 계속되는 여행에서(10-15) 브엘의 우물의 솟음을 체험하고(16-18) 비스가 산 꼭대기에 이른다(19-20). 아모리 왕 시혼이 땅을 통과하지 못하게 하자(21-23) 칼날로 점령하여 아모리인을 몰아낸다(24-32). 바산 길로 올라가 바산 왕과 싸우고 다 점령하게 된다(33-35).


22장   모압왕 발락이 선지자 발람에게 이스라엘을 저주토록 간구 함

  이스라엘이 모압에 진 쳤을 때에(1) 모압 왕 발락은 두려워하여 발람을 불러 저주하려고 했다(2-6). 그러나 발람은 하나님의 명령으로(12) 이를 거절한다(7-14). 다시 많은 신하로 유혹하나 발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겠다”고(18) 말하고 “다시 알아보겠다”고 말한다(15-20). 발람이 그들과 함께 갈 때 여호와의 사자가 길을 막아서니 나귀가 멈추게 된다(21-23). 멈춘 나귀를 세번이나 때리나 발람의 눈이 밝아져 여호와의 사자를 보게 된다(24-31). 여호와의 사자는 무지한 발람을 책망하니(32-33) 발람은 범죄하였음을 고백하고 돌아가며(34)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말만 하기로 한다(35). 발락은 발람을 영접하나(36-37) 여호와의 말씀만 말한다(38). 동행하여 발람을 대접하여 바알 산당에 이른다(39-41).

23장   발람의 첫 번째, 두 번째 예언

  첫 번째로 발락이 번제를 드렸을 때 발람에게 하나님은 말씀을 주셔서 이스라엘은 택함 받은 백성임을 예언을 통해 주셨고(1-12) 두 번째 다시 비스가 산에서 제사를 드릴 때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을 보여 주셨다(13-26). 발락은 세 번째 브올 산에 발람을 데려가 또 이스라엘을 저주하도록 제사를 드린다(27-30).


24장   세 번째 네 번째 예언

  발람은 또 다시 하나님의 이상을 보고 예언하는데 이 내용은 “이스라엘은 복의 근원이라”고 결론 맺는다(1-9). 발람에게 이스라엘을 저주하라고 했는데 오히려 세번이나 그들을 축복함에 대해 발락이 화를 낸다(10-14). 마지막 헤어지면서 발람이 다시 예언하기를 "한 홀이 이스라엘에게서 나온다" 즉 메시야까지 예언을 한다(17). 자기 나라 앗수르의 멸망까지도(23-24) 예언한다(15-25).


25장   음행과 속죄

  이스라엘은 다시 싯딤에서 모압 여자들과 음행을 하고 우상숭배를 한다(1-2).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고(3-4) 백성의 두령과 관할하는 자 중에 바알브올에게 속한자는 죽이라 한다(5-6). 아론의 손자 비느하스가 음행하는 남녀를 죽이자(8) 염병이 그쳤다(7-9). 하나님이 이에 기뻐하시고 평화의 언약을 주며, 속죄로 받아 주셨다(10-13). 이 결과 죽음당한 남자는 시므리요 미디안 여인은 고스비이다(14-15). 여호와는 미디안을 치라고 명하신다(16-18).


26장   제2차 인구조사

  염병 후 다시 가나안 입성의 준비로(1-4) 다시 인구를 조사하게 되는데 총 인구는 601,730명이다(51). 1장의 인구 조사와 다르게 모압 평지에서 한 것이며(63) 말씀하신대로 갈렙과 여호수아 외에는 시내 광야에서 계수한 사람은 한 사람도 들지 못하였다(63-65). 


27장   슬로브핫의 딸들의 기업 요구와 모세 죽음의 대비

  슬로브핫의 딸들이(1) 모세에게 자신의 기업을 요구하자 하나님은 분배의 원칙을 말씀하는데 가까운 친척이 기업을 얻게 되는 것이라 한다(1-11). 모세가 죽음을 앞두고(12) 하나님께 지도자를 간구하자 주신 지도자는 여호수아로 회중 앞에서 안수하고 위탁한다(15-23).


28장   절기 규례들- 매일 드리는 제물(1-8); 안식일(9-10); 월삭(11-15);

        무교절(16-25); 칠칠절(26-31)     

  하나님은 날마다 제사를 받기를 원하신다(1-8). 안식일에 드릴 제사는 다음과 같다(9-10). 매달의 첫째 날인 월삭에는 월삭 예물을 따로 드렸다(11-15). 정월 14일은 유월절이며(16) 십오일 부터 일 주일간은 무교절로 지켰다(17-25). 칠칠절은 무교절기 안식일부터 50일이 되는 날이다(26-31).

 

  즉 하나님은 계속 예물을 받기를 원하시고(1-2) 일 년 되고 흠없는 숫양을 매일 둘씩 상번제로 드리고(3) 한 양은 아침에, 한 양은 해질 때 드리고(4) 고운 가루 에바 1/10에 빻아낸 기름 힌 1/4을 소제로 드린다(5). 이는 향기로운 화제이며, 독주의 전제로 드리고 향기로운 화제로 드린다(6-8). 안식일에는 일 년된 흠 없는 숫양 둘과 고운 가루 에바 2/10에 기름 섞은 소제와 전제를 드린다(9-10).

 

 월삭에는 수송아지 둘과 숫양 하나와 일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일곱으로 번제를 드리고(11) 수송아지에는 고운 가루 에바 3/10에 기름 섞은 소제와 숫양 하나에는 에바 2/10 섞은 소제로(12) 에바 1/10에 섞은 소제를 향기로운 번제로 화제로 드리고(13) 그 전제는 수송아지 하나에 포도주 반힌이요 숫양 하난에 1/3 힌이요, 어린 양 하나에 1/4 힌이는 매 월삭의 번제며(14) 상번제와 전제외에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린다(15).

 

  무교절에는(17) 성회로 모이고 노동을 하지 말고(18) 수송아지 둘과 숫양 하나와 일 년된 숫양 일곱을 화제로 드려 번제가 되게 하고(19) 소제는 고운가루에 기름 섞어 수송아지 하나에는 에바 3/10이요, 숫양에는 에바 2/10를 드리고(20) 어린 양 일곱에는 어린 양 에바 1/10을 드리고(21) 숫염소 하나로 속죄제로 드리고(22) 번제, 상번제 외에(23) 화제, 상번제, 전제를 드리되 일은 하지 않는다(24-25). 칠칠절에는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리고 성회로 모이고 일을 하지 않는다(26). 수송아지 둘과 숫양 하난와 일 년된 숫양 일곱으로 번제이며(27) 소제는 고운 에바 가루에 기름을 섞고 수송아지는 에바 3/10이요, 숫양 하나는 2/10이며(28) 어린 양 일곱에는 에바 1/10을 드리고(29) 속죄를 위해 숫염소 하나를 드리고(30) 상번제와 소제와 전제 외에 드린다(31).


29장   나팔절(1-6); 속죄일(7-11); 초막절(12-40)

  칠 월 초일일에 성회로 모이고 노동은 않고 나팔을 분다(1). 수송아지 하나와 숫양 하나와 일 년되고 흠 없는 숫양 일곱을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로 드리고(2) 소제로는 고운 가루 기름을 섞고 수송아지는 에바 3/10과 숫양에는 에바 2/10(3) 어린 양 일곱에는 매 어린 양에 에바 1/10을 드리고(4)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리고(5) 월삭의 번제와 소제, 상번제, 소제, 전제 외에 규례를 따라 향기로운 화제로 드린다(6).

 

  칠 월 십 일에는 성회를 모여 노동을 않고(7) 수송아지 하나와 숫양 하나와 일 년된 숫양 일곱을 다 흠없는 것으로 번제로 드리고(8) 소제로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고 수송아지 하나에 에바 3/10 숫양 하나에 2/10요(9) 어린 양 일곱에는 에바 1/10을 드리고(10)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를 드린다(11).

 

  칠 월 십오 일에는 성회로 모여 노동을 않고 7일 동안 절기를 지킨다(12). 첫날에는 번제로 수송아지 열셋과 숫양 둘과 일 년 된 숫양 열넷을 다 흠없는 것으로 하여(13) 소제로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 수송아지 열셋은 에바 3/10이요 숫양 둘에는 2/10요(14) 어린 양 열넷은 1/10을 드리며(15) 숫 염소 하나는 속죄제로 드린다(16).

 

그외 둘째 날(17-19), 셋째 날(20-22), 넷째 날(23-25); 다섯째 날(26-28), 여섯째 날(29-31), 일곱째 날(32-34), 여덟째 날(35-38)로 매일 드린다. 특기할 것은 둘째 날부터, 일곱째 날 까지, 숫양 둘과 어린 숫양 열넷과 매일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리는 것은 동일하나(17-34), 둘째 날은 수송아지가 열셋, 일곱째 날은 일곱으로 매일 한 마리씩 줄어드는 것이 특이하다. 여덟째 날은 수송아지 하나, 숫양 하나, 일 년 된 흠 없는 숫양 일곱과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린다(35-38). 이 같은 절기에 낙헌제, 번제 소제, 전제, 화목제를 드린다(39-40).


30장   서원들

  서원을 다 지켜야 했는데(1-2) 처녀가 서원한 것은 부모의 지도 아래 지켜져야 했으며(3-5) 결혼하는 여자도 남편의 허락 하에 지켜야 했고(6-8) 과부나 이혼 당한 여자는 자유로왔고(9) 유부녀는 남편의 허락과 인정으로 해야 했는데 이때 남편도 책임을 가지고 죄를 담당해야 했다(10-16).

 

31장   미디안의 격파

  25장에서 이스라엘을 타락시켰던 미디안을 멸하시기를 하나님은 명하고(1-2) 명령대로 군사를 각 지파 1000명씩 총 12,000을 보내서(3-6) 다섯 왕을 죽이고(8) 정복한다(7-12). “과거에 하나님이 염병을 보내심을 기억하고 남자를 아는 여자와 남자는 다 죽이고 정결케 하라”고 한다(13-20). 군인들을 전쟁 후 정결하게 하고(21-24) 전리품은 서로 분배하여(25-47) 하나님께 드린다(48-54). 여호와께 거제의 금의 도합은 16,750 세겔이다(52).


32장   르우벤과 갓 지파의 요단 동편의 땅 요구

  르우벤과 갓 지파는 가축을 위해서 요단강 동편의 땅을 요구한다(1-5). 그러나 이에 대해 가데스 바네아 사건을(8) 모세는 설명해 준다(6-15). 그들은 땅을 거듭하여 요구하니(16-19) 결국 모세는 “성읍을 건축하고 부녀를 보호하도록 하고”(24) 가나안을 건너 가서 계속 싸워주기를 간청한다(27). 그들은 서약하고(28-32) 르우벤과 갓 지파의 성읍들과(33-38) 므낫세의 아들들은 성을 취하여 하봇야일, 노바라고 칭한다(39-42).


33절   애굽에서 모압까지의 여로(旅路)

  애굽에서부터(1-4) 모든 여정을 거쳐 모압까지 이른다(5-49).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해야할 일들은 땅 거민을 다 몰아내고, 우상을 다 파멸하고, 산당을 다 훼파하고(52) 땅을 산업으로 취하고(53) 가족을 따라 제비를 뽑아 소유를 삼는다(54). 거민을 남겨두면 이들이 바로 “눈에 가시와 옆구리에 찌르는 것”이 된다(50-56).


34장   나머지 땅, 기업의 분배

  가나안 땅의 사방은 이스라엘 기업이 되는데(1-12) 아홉 지파와 반 지파의 것이다(13-15). 각 지파의 지경은 16-29절과 같다.


35장   레위인의 상속 48개 성과 6개의 도피성

  레위인이 상속하는 성은 48개로(6) 성읍과 사면의 들이다(1-8). 특히 도피성을 만들어(6개/13-14) 살인자가 이곳으로 도피할 수 있다(9-15). 고범죄는 용서받지 못하고(16-25) 실수로 범한 자는 속전을 받을 수 있었다(32). 그러나 피흘리게 한 자는 피로써 속함 받을 수 있었다(33). 그들은 거하는 땅을 더럽히지 말아야 했다(34).


36장   슬로브핫의 기업

  길르앗 자손 가족의 두령들이 와(1) “슬로브핫의 딸들도 기업을 얻게 하셨는데(2) 이스라엘 자손의 다른 지파 남자들에게 시집가면 기업이 감삭되니(3) 희년을 당하여 그 속한 지파에 첨가되어야 하나 그들은 기업은 감삭된다”(4) 고 한다(1-4). 이에 그들에게 모세가 명하여(5-9), “슬로브핫 딸들은 그 조상지파의 가족에게만 시집가고(5-6)

 

그리하면 기업이 이 지파 저 지파로 옮기지 않고 기업을 지키며(7) 보존하게 되고(8) 각 지파는 각각 자기 기업을 지키게 된다”(9)고 한다. 슬로브핫의 딸들은 여호와의 명대로 한다(10-12). 이는 모압 평지에서 이스라엘에게 명한 규례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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