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정기산행 후기

월악산국립공원 금수산(錦繡山, 1,016m)

작성자조규진|작성시간26.06.16|조회수56 목록 댓글 2

"수련한 암벽과 암릉
월악산 소백산 충주호가 한 눈에
암반위 용담폭포와 독수리바위"

제천시와 단양군의 경계, 월악산국립공원 북단에 위치한
금수산(錦繡山)은 해발 1,016m로 수려한 암벽과 암봉,
빼어난 조망, 맑고 깊은 계곡, 울창한 숲을 두루 갖춘
산이다.


금수산은 원래 흰바위로 둘러싸여 '백암산(白巖山)'
으로 불렸으나 조선중인 16세기 단양군수를 지낸
퇴계 이황선생이 단풍이 물든 이 산을 보고 '비단에 수를
놓은 듯 아름답다'고 해서 금수산으로 바꿔 불렀다고
전해지고 있다. 또 멀리서 보면 산능선이 마치 미녀가
누워 있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하여 '미녀봉'이라
부르기도 한다.

♧산림청, BAC 100대 명산 선정이유 :
월악산국립공원 북단에 위치하고 울창한 소나무 숲과
맑고 깨끗한 계류 등 경관이 뛰어난 점을 고려하여 선정,
봄철의 철쭉과 가을철의 단풍이 특히 유명하고
능강계곡과 얼음골이 있음.
정상에서 소백산의 웅장한 산줄기와 충주호를 조망할 수
있음.

<<금수산(1,016m) 산행일지>>

♤산행일자 : 2026. 06. 13(토)

♤산행코스 :
상학주차장~남근석공원~절골~망덕봉삼거리~
금수산 정상(원점회귀)~삼거리~얼음골재~망덕봉~
독수리바위~쪽두리바위~용담폭포전망대~오래골~
상천공원지킴터~상천휴게소 주차장.

♤산행거리 & 시간 : 8.5km / 5h

♤동행인 : 아산메아리 22명

♤산행 주요 포인트 : 월악산과충주호가 한눈에 들어오는
금수산 정상에서 바라 보는 조망이 일품이다.
망덕봉, 독수리바위, 용담폭포, 얼음골, 능강계곡..등

♧금수지맥~한강기맥의 삼계봉(1,085m)에서 남으로
분기한 영월지맥의 가창산(818.6m)남동쪽 약0.95km
에 위치한 무명봉에서 추가 분기한 갑산지맥의 259.1m
봉에서 또다시 분기되어 구진산(484.6m), 마당재산
(660.4m), 작성산(844.3m), 동산(895.5m),
금수산
(1,016m) 칠성봉(574m), 천주봉(579.2m), 대성산
(380.1m)을 거쳐 단양 금정공원까지 이어지는 도상
거리 약 40km의 산줄기이다.

2026. 07.04(토)~J3클럽 모 대장 한 분이 6기맥162지맥
졸업구간이 바로 금수지맥이다. 어마 무시한 산행으로
산줄기 한 획을 기록하게 되는데, 지난날 원팀 이력으로
금수지맥을 함산하게 된다.

♤상학주차장에서 단체사진! 햇살이 뜨겁습니다.

♤도로 따라 쭉~오르다보면 만나게 되는 명품소나무.

♤남근석공원에서 잠시 쉬어 갑니다.

♤숲속으로 뜨거움은 덜하지만, 남근석공원에서~
망덕봉삼거리까지 오름길이 가파르게 이어집니다.

♤금수산정상 전에 만나게 되는 전망덱!

♤금수산 정상으로~마지막 계단.

♤드뎌~정상이 보입니다.

♤정상석을 찍으면 꼭 나오게 되는 정상! 지킴이소나무.

♤아산메아리 첫! 산행하신 최수지샘, 시작점부터 날머리
까지 줄곧 선두에서 동행하게 됩니다.
숨은 고수이신가~~? 수고 많았습니다!

♤아산메아리 첫! 산행에 참석 하신 허정인샘, 에너자이저
입니다. 더운 날씨에 수고 많았습니다!

♤금수산 정상석과 조망덱! 실제 정상은 30m 좌측에 위치.

♤드론을 뛰워 멋진 풍경을 담고 있습니다.

♤가야할 망덕봉.

♤어디 쯤일까~~소백산 마루가 보인다고 했는데,
가늠이 안된다. 에구 모르겠다..

♤금수산 실제 정상에서 점심, 간식을 먹고 잠시 쉼.
앞쪽엔 1등삼각점 과 선답자 시그널이 매달려 있다.

♤금수산 정상에서 1.9km 능선으로 마주 하고 있는
망덕봉, 여기서 부터 하산길 입니다.

♤하산길~충주호와 독수리바위.

♤독수리바위 상단에 자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릿지 하시는 분들 가끔 올라 여기서 인생샷을 찍곤
하지요.

♤용담폭포~수량이 적어 아쉽네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이종진 | 작성시간 26.06.16 사진이 멋있습니다. 등산 한 번 더 하는 느낌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조규진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7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산행후엔 사진으로 그날의 기억을 되새김질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담 산행에서도 좋은 기억 만들 수 있도록 준비 잘~해보겠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