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칼럼

[칼럼] ‘왜 사는가?’, 자신의 삶을 성찰하기

작성자임헌준|작성시간25.06.23|조회수132 목록 댓글 0

[임헌준 칼럼]

 

‘왜 사는가?’, 자신의 삶을 성찰하기

 

  • 기자명 아산포커스 
  •  입력 2025.06.20 23:45

 

 

▲임헌준 목사(예은교회)

 

누구에게나 삶의 무게는 가볍지 않다. 바다에 거센 바람이 불고, 폭우가 몰아치고, 크고 작은 파도가 끊임없이 일어나듯, 인생의 바다에도 소낙비도 내리고 풍랑도 일어난다. 산다는 게 그렇게 녹녹하지 않다. 이것저것 살필 겨를 없이 바쁘게 지나가는 날도 있고, 아무 생각 없이 지나가는 날도 있다.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쉽지 않다. 그러는 중에 세월은 시위를 떠난 화살같이 빠르게 지나가고, 흐르는 물처럼 멈추지 않고 흘러간다.

 

어린아이가 청년이 되는가 했는데, 눈 깜짝하는 사이에 장년이 되고 노년이 된다. “연못의 봄풀은 아직 꿈에서 깨어나지 않았는데, 섬돌 앞 오동나무 잎이 이미 가을 소리를 낸다. (未覺池塘春草夢 階前梧葉已秋聲, 미각지당춘초몽 계전오엽이추성)”고 한 주자(朱子)의 칠언절구 ‘우성(偶成)’ 가운데 두 구절이 마음에 깊이 와닿는다.

 

멈추지 않고 빠르게 지나가는 세월 앞에서, 잠깐씩 걸음을 멈추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자. 이것은 자신에 대한 사랑이고, 자신의 삶에 대한 소망이다. ‘왜 사는가?’, 이 질문은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삶의 의미와 목적’을 묻는 것이고, 자신의 앞날에 소망을 품고 ‘어떻게 살 것인가?’를 묻는 것이다. ‘왜 사는가?’, 이 질문에 담긴 몇 가지 의미를 살펴보자.

 

■ 왜 살고 있는가?’의 의미

‘왜 사는가?’는 존재의 근원과 의미에 대한 물음이다. ‘나는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가?’, ‘내가 존재하는 의미는 무엇인가?’를 묻는 것이다. 이 질문은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인간 존재의 보편적인 의미를 돌아보게 한다. 이는 철학, 종교, 사회적 관점에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며, 인간이 왜 존재하는지에 대해 깊이 성찰하게 한다.

 

■ '무엇을 위해서 사는가?'의 의미

‘왜 사는가?’는 삶의 목표와 목적에 대한 물음이다. ‘내가 일상의 삶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나는 궁극적으로 무엇을 추구하며 사는가?’를 묻는 것이다. 이 질문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 삶의 목적과 목표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된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지, 그리고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를 깊이 살펴보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자신이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다.

 

■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의 의미

‘왜 사는가?’는 삶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 행동 지침에 대한 질문이다. ‘삶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가?’, ‘일상의 삶에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가?’를 묻는 것이다. 이 질문을 통해 자신의 삶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된다. 또한 이렇게 질문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돌아보고, 더 깊은 공감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더 큰 동기와 열정을 가지고 행동하게 된다. 일상생활에서의 작은 일들의 의미도 알게 되고, 삶의 만족도와 행복감을 높이게 된다.

 

■ 맺음말

'왜 사는가?'라는 질문은 인간의 존재 근원, 삶의 목표,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지침에 대한 깊은 성찰을 요구한다. 이러한 성찰을 통해 자신의 삶을 더 의미 있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고, 더 나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출처: 아산포커스

        https://www.asanfoc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078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