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自願奉仕)란
한자의 뜻을 살펴보면 ‘스스로 自’ ‘바랄 願’ ‘받들 奉’ ‘섬길 仕’이니 곧 ‘스스로 원해서 남을 받들고 섬김’이란 뜻이다.
여기서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받드는’과 섬기는’이라는 말이다. 즉 봉사활동은 어려운 이웃을 단순히 ‘돕는’ 것이 아니라 ‘받드는’ 것으로, 다른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면서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영어의 뜻을 살펴보면 자원봉사는 ‘자유의지’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Voluntas(볼런타스)'에서 유래되었다.. 낱말의 뿌리, 즉 어원으로 볼 때 자원봉사 활동에는 ‘스스로 하고 싶어서 하는 일’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 남이 시켜서 하는 일이 아니라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곧 자원봉사 활동인 셈이다.
♧ 봉사자가 가져야 할 자세는? ♧- 관심 있는 일부터 시작한다.- 주위에 있는 일부터 시작한다.- 가족과 학교의 이해를 받는다.- 겸손한 태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봉사한다.- 봉사의 가치를 믿는다.- 자발적, 적극적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봉사한다.- 어떠한 보수도 바라지 않는다.- 배우려는 자세로 봉사한다. ♧ 봉사자가 지켜야 할 사항은 ? ♧- 봉사기관에 정성을 다한다.- 봉사는 기관의 안내와 결정에 따른다.- 매사에 약속을 지킨다.- 신속하고 확실하게 일을 수행한다.- 봉사자 상호간에 서로 존중하고 협력한다.- 웃는 얼굴과 공손한 언어를 사용한다.- 안전에 유의하여 사고예방에 힘쓴다.- 정결하고 단정한 차림을 한다. ♧ 자원봉사의 특징은? ♧-자발성 - 자원봉사는 지역사회와 이웃의 문제를 자신의 일로 받아들 여 스스로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것입니다.
-공익성 - 자원봉사는 개인이나 가족의 이해를 뛰어넘어 다른 사람들의 안녕과 복지,나아가 사회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무보수성 - 자원봉사의 대가로 정신적인 보람과 만족 외에는 아무런 반대급부(보수,권력,지위 등)도 바라지 않는 것입니다.
-지속성 - 자원봉사는 한두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실천하는 것입니다
♧ 차림새 ♧
복장은 봉사활동에 어울리는 밝고 차분한 색의 청결하고 활동하기 쉬운 형태의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신발은 활동력을 주기 위해 뒤축이 낮은 것, 또는 바닥이 평평하고 소리가 나지 않으며 미끄러지지 않는 것이 좋으며, 머리는 항상 청결하게 감고,긴머리의 경우 활동하기에 거추장스럽지 않도록 묶거나 뒤로 말아 올린다.
가급적이면 향수는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반지와 시계, 악세사리 등은 상대방을 다치게 할 위험성이 있고, 자칫 위화감을 조성할 우려가 있으므로 되도록 착용하지 않도록 한다. ♧ 첫인사 ♧
처음 자원봉사대상과 만나면 상대방이 맞는지 확인하고 예의 바르게 인사한 후 대상 에게 본인의 소개와 방문목적을 설명한다.
미리 담당 사회복지사가 대상에게 설명한 후라도 봉사자 본인이 다시 한 번 자신의 활동영역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대상은 물론 가족들과도 긴밀하고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 대화법 ♧
공손한 말도 그 정도가 지나치면 '겸손한 척 한다.' 거나 '업신여겼다.'고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상대방에 따라 적절한 말의 선택이 필요하다. ♧ 방문예절 ♧
기관측이 안내하는 시설 이외의 장소를 개인적인 호기심으로 기웃거리지 않으며,동정적인 시선이나 표현, 자세를 나타내지 않는다.또한,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사진 촬영은 가능한 삼가고 특히 삼삼오오 기념 촬영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기관내에서 마주치는 대상자에게 웃는 얼굴로 눈인사를 나누도록 하고 호기심이나 동정심을 나타내지 않도록 주의한다
♧ 어르신께 자원봉사 활동시 주의해야할 사항 ♧
일반적으로 어르신이 되면 몸이 쇠약해질 뿐만 아니라 네가지고통(가난, 질병, 고독, 역할상실)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고통을 감소시켜 드리고 남은 여생을 편안히 보낼수 있도록 도와드리기 위해 기본예절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어르신과 대화할때는 말을 분명히, 천천히 해야 합니다.
-참을성있게 어르신의 말을 들어주어야 합니다.
-어르신의 수준에 맞는 언어나 용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마음놓고 이야기하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어르신을 통해 알게 된 모든 내용은 비밀을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어르신이 주는 물건이나 음식은 하찮은것이라도 감사하게 받아야 합니다.
-어르신들은 추억을 소중하게 여긴다. 따라서 우리가 보기에는 쓸모없는 물건이라도 그분들에게는 소중한 추억이 깃들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합니다.
-모든 자원봉사의 으뜸은 어르신공경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명암노인요양원/명암노인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