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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들과 길 - 제 5 장 받아들임 (5) 생각의 테스트, 휴식과 평온

작성자허공|작성시간24.04.02|조회수37 목록 댓글 0

생각 테스트하기

 

받아들여진 제자가 누리는 또 다른 가장 귀중한 특권은, 어떤 주제에 대해서든 그에 대한 마스터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놓고 비교해 보는 것이다. 이 힘을 자주 사용하면 제자의 생각이 어떻게 고상하고 자유로운 노선을 따라 흐르게 할 수 있는지, 즉 어떻게 실수, 편견이나 이해 부족의 성향을 지속적으로 바로잡을 수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힘을 발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나 자신의 방법은 항상 명상 속에 누워서 가능한 한 마스터의 의식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었다. 내가 가능한 가장 높은 지점에 도달했을 때, 나는 갑자기 돌아서서 문제의 주제에 대해 뒤돌아보았고, 그것이 마스터에게 어떻게 보여졌는지에 대한 인상을 즉시 받았다. 그것은 아마도 완벽한 인상과는 거리가 멀었겠지만. 적어도 내가 마스터의 생각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한, 그 문제에 대해 마스터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내게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 훌륭한 특권이 남용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것은 우리에게 매우 어려운 문제나 판단의 근거가 충분하지 않지만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 궁극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힘으로 제자에게 주어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우리가 생각하는 수고를 덜어주거나 우리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일상적인 질문을 결정하기 위해 적용되도록 의도된 것이 아니다.

 

비전과학의 구성원들처럼, 마스터에 대해 오랫동안 명상하고 그에 대한 강한 상념을 형성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상념이 마스터에 의해 확실히 생생해지는 것을 발견하고 그를 통해 어김없이 쏟아져 내리는 영적 힘을 받게 된다. 이것이 그러한 명상의 대상이 되어야 하며, 그것을 통해 제자는 그 영향력을 너무 잘 알게 되어 그것을 언제나 인식할 수 있다. 어떤 사악한 존재가 제자를 속이기 위해 마스터인 척 가장하는 경우가 있지만, 다행스럽게도 드물긴 하지만 그러한 기만적 시도가 제자의 영적 진보에 치명적인 장애가 되려면, 교활한 유혹자가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제자의 자만심, 야망, 질투, 이기심과 같은 미세한 약점이 있는 경우에만 성공할 수 있다. 그러한 자질들의 뿌리를 엄격하고 철저하게 제거하지 않는 한, 진리의 열망자는 기만당할 가능성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지만, 그가 진정으로 겸손하고 이타적인 사람이라면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

 

받아들여질 후보자는 반드시 자신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그가 피해야 할 특별한 결점에 대해 마스터나 높은 등급의 제자로부터 직접적인 힌트를 받지 못했다면, 그는 스스로 자신의 결점들을 관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일단 자신의 결점들을 결정하거나 그것에 대해 조언을 들은 후에 자신의 결점들에 대해 끊임없이 경계해야 할 것이다. 동시에 그는 자신의 내적 성찰을 과도하게 행하여 병적 상태에 빠지지 말라고 경고 받아서도 안된다. 그가 취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다른 사람을 돕는 일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고, 그의 마음이 그런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면 그는 저절로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다. 그 일에 자신을 철저히 맞추려는 열망은 자신의 모든 장애물이 제거되도록 할 것이며, 그래서 자신의 발전에 대해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아도 그것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휴식

 

제자가 언제나 마스터만을 적극적으로 생각하기를 기대하지는 않지만, 마스터의 모습은 언제나 제자의 마음의 배경이 되고 항상 가까운 내면에 계시고 우여곡절한 삶 속에서 필요할 때 언제나 그곳에 있어야 한다. 우리의 마음은 활시위처럼 항상 팽팽하게 유지할 수 없으며, 적당한 휴식과 생각의 변화는 정신건강의 필수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제자는 자신의 휴식과 이완 시에 조금이라도 불순물이나 불친절함이 섞이지 않도록 극도로 조심해야 하며, 마스터가 보기에 부끄러울 만한 생각은 잠시라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기분 전환을 위해 훌륭한 소설을 읽는 것은 아무런 해가 되지 않으며, 그것에 의해 생겨난 상념체는 어떤 식으로도 마스터의 생각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사악한 암시로 가득 차 있거나 범죄를 미화시키고 독자나 시청자의 생각을 삶의 가장 불미스러운 문제에 집중시키거나 증오와 잔인한 장면을 생생하게 묘사하는 소설이나 영화, 드라마 등은 엄격하게 피할 필요가 있다. 마찬가지로 공정하게 진행되는 평범한 게임에 참여하거나 그것을 관람하는 것은 아무런 해가 없지만, 거칠고 매우 소란스러운 게임, 잔인한 장면이 포함된 게임, 사람이나 짐승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는 게임 등은 전적으로 제외시켜야 한다.

 

 

평온과 균형

 

제자가 해야 할 모든 일에서 평온과 균형을 유지하도록 유의해야 하는데,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중요하다.

 

젊고 열정적인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과도하게 일하는 것은 지혜가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 각자는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일해야 하지만, 그 한계를 넘어서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나는 신지학회께서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었다. "내가 그것을 할 시간이 없는 것은 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녀보다 더 열심히 끊임없이 일하는 사람은 없다. 우리가 오늘의 임무를 위해 자신의 힘을 합리적으로 사용한다면, 우리는 내일의 임무를 위해 더 강해질 것이지만, 오늘 자신을 과도하게 일하여 내일의 일을 그르치는 것은 진정으로 현명한 봉사가 아니다. 왜냐하면 오늘의 불균형한 열정을 만족시키기 위해 내일의 일을 위한 힘을 낭비해버리기 때문이다. 물론 어떤 일을 제시간에 끝내기 위해 신중함을 버려야 하는 긴급 상황이 가끔 발생하기도 하지만, 현명한 일꾼이라면 그런 종류의 불필요한 위기를 피하기 위해 충분히 앞을 내다보려고 노력할 것이다.

 

제자가 평온과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두 번째 측면은. 자신의 내적 태도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어느 정도의 감정의 기복은 피할 수 없지만, 그것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모든 종류의 외부 영향이 항상 우리에게 작용하고 있다. 어떤 것은 아스트랄적이거나 멘탈적인 것이고, 또 어떤 것은 순전히 신체적 영향인데, 보통 우리는 그것들을 완전히 의식하지 못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우리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신체적 측면에서는 온도, 날씨, 습도, 과도한 피로, 소화 기관의 상태 등이 전반적인 행복감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분과 감정은 행복감뿐만 아니라 업무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는 기후, 온도와 같은 물리적 환경은 물론 세계의 여러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아스트랄 조건의 영향을 받기 쉽다. 때때로 외부 세계의 삶 속에 있는 불유쾌한 동반자가 우리에게 달라붙어 어려움을 겪은 후에야 그것이 해결될 때도 있는데, 아스트랄계에서는 기생적 성향으로 변질된 존재나 절망의 심연에 빠져 죽은 불행한 존재들을 제거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한 자들은 경련하듯이 사람에게 달라붙어 생명력을 빼앗아 고갈시켜 음침함과 우울함에 빠지게 한다. 우리는 그러한 존재의 작용을 전혀 모를 수도 있고, 알고 있더라도 그 존재의 고통을 덜어주거나 그의 존재에 대한 걱정거리를 떨쳐내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물질계와 마찬가지로 아스트랄계에도 스스로 의식하지 못하는 에너지 뱀파이어가 있으며, 두 경우 모두 도움을 주기가 가장 어렵다.

 

제자의 전반적인 발달은 그가 이 모든 영향에 대해 쉽게 반응하도록 만든다. 따라서 그는 때때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흥분하거나 우울한 자신을 발견할 가능성이 있다.

 

아스트랄 엘리멘탈(염체들)은 격렬한 감정의 부침을 대단히 즐기고 그것을 부추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한다. 그러나, 제자는 자신을 이러한 모든 변화하는 기분의 놀이터가 되도록 허용해서는 안된다. 제자는 일시적인 동요에 흔들리지 않고 꾸준한 수준의 기쁨의 평온함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제자는 때로 마치 아디야르의 협회에서 열린 장엄한 축제에 참석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와 같이, 큰 격려와 자신의 발전에 대한 확실한 자극을 받는 좋은 카르마를 얻게 될 것이다. 그 대회는 정말로 외적 영향력에 마음을 연 모든 이들에게 엄청난 자극과 도움을 준 것으로 기억될 만한 행사였다. 그러한 일은 제자의 상승 경로에서 이정표가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추가적인 파워에 열려져 진정 형제애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완전한 깨달음을 얻게 되는 날을 맞이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는 눈부신 빛의 쏟아짐과 그런 종류의 특이한 고양 이후에 반드시 어떤 반응이 나타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것에 대해 조금도 놀랍거나 이상하게 여길 것은 없다. 그것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늘 지속적으로 볼 수 있는 자연법칙의 표현이다. 예를 들어, 우리 중 많은 이들이 독서와 글쓰기를 많이 하면서 주로 앉아서 생활하기 때문에, 신체에 필요한 만큼의 운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러다가 갑자기 그런 몸의 정체를 자각하게 되면, 우리는 큰 활력의 분출을 하게 된다. 어떤 맹렬한 놀이를 하거나 장시간의 산책 등을 하는 식이다. 그것을 과하게 하지 않는다면 아주 좋은 일이다. 하지만 그것을 하고 나서 나른함이 밀려오고 앉아서 쉬고 싶어진다. 이 역시 매우 옳고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우리는 평상시 사용하지 않거나 적어도 그렇게 격렬하게 사용하지 않는 여러 근육을 약간 과도하게 긴장시켜 사용하고 나면, 피곤해지고 휴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앉거나 누워서 30분에서 1시간 정도 휴식을 취하고 나면 일반적인 상황에서 다시 괜찮아진다.

 

그러나 우리가 조용히 휴식하는 동안 우리는 수동적인 상태에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따만약 공기 중에 질병의 균이 있으면, 일반적으로 그렇듯이 이 때는 다른 어느 때보다 우리가 병균에 의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진다. 이같은 일은 다른 레벨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우리가 앞서 큰 고양과 자극을 받았을 경우, 우리의 다양한 몸들은 평소 익숙한 상태보다 좀 더 긴장하게 되는데, 나는 그 상황이 어떤 식으로든 우리에게 나쁜 일이라고 아니고 매우 좋은 일이라고 말해왔다. 그러나, 그런 상황에서 우리의 여러 몸들은 일반적으로 일한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하며, 결과적으로 긴장에서 벗어나 휴식할 필요가 있는 때가 찾아온다.

 

휴식의 시간에는 약간의 위험한 요소가 생겨날 수 있다. 우리가 생활하는 그 높이에서 미끄러져 내려오는 이완이나 휴식 때에는 무엇보다도 사소한 위험도 우리를 더 뒤로 물러나게 하는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 고상한 영적 상태에서 다소 가라앉아 일상의 생활보다 더 물질적인 것으로 미끄러질 수 있는 위험, 그래서 보통은 우리에게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소하고 우발적인 유혹도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그것은 보통은 우리가 거의 눈치채지 못하는 작은 유혹, 우리가 경계하지 않을 수 있는 유혹이다. 피로함에 대한 사소한 반응에서 우리는 우리는 평소보다 좀 더 방종해져서 보통은 하지 말아야 할 아주 어리석은 실수를 저지를 수도 있다. 병원균에 관련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쉬고 있는 동안에는 대기에는 온갖 종류의 염체(상념체)들이 떠다니는데, 어떤 것은 충분히 유쾌한 것도 있고 어떤 것은 확실히 불쾌한 것도 있으며, 어떤 때에는 평소 우리의 생각이 평소 작용하는 수준보다 더 낮은 종류의 염체들이 떠다닌다. 어쨌든 우리가 휴식하면서 그것들에 반응하는 동안 우리는 그러한 염체들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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