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 장 두 번째와 세 번째 입문
처음 세 가지 족쇄
첫 번째 입문을 통과한 진리의 열망자는 올바른 길, 즉 아데프트에 이르는 길, 인간계에서 초인계로 통하는 문 안으로 확실히 들어선 것이다. 이 길을 그 아래에서 바라보면, 열망자가 첫 번째 입문에 이르는 수고에 지치지 않고 더 나아가 끊임없이 상승하는 길에서 눈앞에 펼쳐지는 상위 입문들이 까마득한 높이에 있음에 낙담하여 물러서지 않는 것이 의아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이미 생명의 샘물을 마셨고, 마음은 순수하기 때문에 그의 힘은 열 사람의 힘과 같으며, 그에게 점점 더 선명하게 보이는 인류의 이상적인 영광은 그에게 어떤 물질적 자극이나 관심사와도 비할 데 없는 매력과 영감을 지니고 있다.
그의 여정의 첫 단계는 두 번째 입문에 이르러 끝나는데, 이를 위해서 그는 세 가지 족쇄들을 벗어 던져야 한다.
1. 첫 번째 족쇄 (사카야디티, Sakkayaditthi) — 하위 자아의 망상
2. 두 번째 족쇄 (비치키쉬쉬하, Vichikichchha) - 진리에 대한 의심 또는 반신반의
3. 세 번째 족쇄 (실라바타파라마사, Silabbataparamsa) - 미신들
이 중 첫 번째 족쇄는 인성(인격)과 연관된 하위 자아가 ”나"라는 의식으로서, 이 하위자아 즉 육체적 자아는 환상에 불과하며, 진정한 상승의 길의 첫 번째 단계에서 버려져야만 한다. 그러나 이 족쇄에서 완전하게 벗어난다는 것은 이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의미하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개별성이 실은 모든 것(전체)과 하나라는 사실과 형제들의 이익에 반대되는 어떤 이익도 개별적 자아가 가질 수 없다는 사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발전을 가장 많이 도울 때 자신이 진정으로 진보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족쇄에 관해서는 한 마디의 주의가 필요하다. 유럽적 사고 방식에 따라 훈련된 사람들은 불행히도 어떤 종교, 학교, 종파의 제자들이 특정 교리에 대한 맹목적이고 불합리한 집착을 주장할 수 있다는 생각에 너무 익숙해진 나머지, 오컬티즘(비의학, 신비학)에 있어 의심이 진보에 장애물로 여겨진다는 말을 듣고, 이 오컬트의 길(Path)도 현재의 여러 미신과 마찬가지로 그 추종자들에게 의심하지 않는 믿음을 요구한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 이보다 더 전적으로 잘못된 생각은 없다.
몇몇 질문들에 대한 의심이나 반신반의가 영적 진보의 장애물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의심에 대한 해독제는 맹목적인 믿음(곧 알게 되겠지만 그 자체가 족쇄로 여겨짐)이 아니라 개별적 실험이나 수학적 추론에 근거한 확실한 확실성이다. 아이가 구구단의 정확성을 의심하는 동안에는 고등 수학에 능숙해지기가 어렵지만, 구구단에 포함된 진술이 참이라는 추론이나 실험에 근거한 이해에 도달해야 비로소 의심을 만족스럽게 해소할 수 있다. 그는 단순히 그렇게 들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이 그에게 자명한 사실이 되었기 때문에 비로소 2의 두 배가 4라고 믿는데, 이것이 바로 오컬티즘에서 알려진 의심을 해결하는 방법이자 유일한 방법이다.
두 번째 족쇄는 카르마와 윤회(환생)에 대한 교리와 이 거룩한 길(Path of Holiness)을 통해 최고의 선을 얻는 방법의 효능에 대한 의심으로 정의되었지만, 이러한 것들에 대한 지식 또한 세상이 신께서 인간을 위해 세운 학교이며, 그분의 계획은 소멸하는 형태들을 통해 불멸의 생명으로 가는 진화이며, 그 과정은 모든 면에서 경이롭고 유익하다는 생생한 깨달음을 낳는다. 이 두 번째 족쇄에서 벗어날 때, 입문자는 개인이 직접 얻은 지식이나 이성에 근거하여 이러한 점들에 대한 오컬트의 가르침들이 진실이라는 절대적인 확신에 도달하게 된다.
세 번째 족쇄인 미신은 모든 종류의 비합리적이고 잘못된 믿음들, 그리고 마음을 정화하기 위한 여러 외적인 의례와 의식들에 대한 모든 의존성을 포함하는 것으로 설명되었다. 입문자는 위대한 종교들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모든 도움의 방법들, 즉 기도, 성례, 순례, 금식, 그리고 다양한 의식들과 의식들을 준수하는 것이 단지 도움이 될 뿐이며 그 이상의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채택하되, 그 중 어느 것도 구원에 이르는 데 충분하다고 믿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내면에서 구원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으며, 그러한 외적 도움들이 자신의 의지, 지혜 및 사랑을 개발하는데 아무리 가치가 있더라도 그가 달성할 수 있는 개인적 노력을 결코 대신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 족쇄를 벗어던진 사람은, 모든 인간에게 반드시 필수적인 한 가지 형태의 종교는 없으며, 인간은 모든 종교를 통해서도 심지어 종교 밖에서도 가장 높은 곳에 이르는 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 세 가지 족쇄들에는 계열화된 일관성이 있다. 개별성(individuality)과 인성(personality)의 차이를 완전히 이해하게 되면, 환생의 실제 과정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머릿속의 모든 의심을 해소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참된 자아(True ego)의 영적 영속성에 대한 지식이 자신이 지닌 영적 힘에 대한 의존성을 가져와 미신들을 없애준다.
단계의 세분화
이 올바른 길(Proper Path)의 각 단계는 네 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 마고(maggo) 단계는 학생이 족쇄를 벗어 던지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이다.
두 번째 팔라(phala) 단계는 글자 그대로 열매 또는 결과인데, 수행자는 자신의 노력의 결과가 점점 더 드러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세 번째 바바가(bhavagga) 단계는 결과가 절정에 달하여 지금 굳건히 서 있는 단계에 속하는 일을 만족스럽게 성취할 수 있는 시기이다.
네 번째 고트라부(gotrabhu) 단계는 다음 입문을 받기에 적합한 상태에 도달한 시기를 의미한다.
후보자가 네 번째 단계인 고트라부가 되려면, 빛의 길에서 자신의 단계의 족쇄들에서 완전하고 철저하게 벗어나는 것이 절대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가 두 번째 입문에 들어서기 전에 왕께서 선택한 입문 전수자는 제 2 입문의 후보자가 제 1 입문에서 얻은 힘을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해 증거를 요구하며, 이 입문 의식의 가장 아름다운 특징 중 하나는 후보자에게서 도움을 받은 사람들이 나와 증언을 하는 부분이다. 또한 제 1 입문 의식은 아스트랄계에서 진행되지만, 제 2 입문 의식은 멘탈 하위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후보자는 자신의 멘탈체에서 자유롭게 기능할 수 있는 힘을 개발해야 하는 것이 필수 조건이다.
이 입문 의식이 특정 홀이나 정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늘 맞는 것은 아니지만, 주님 마이뜨레야께서 입문 전수자를 맡으실 때에는 보통 그분의 정원이나 큰 방에서 진행된다. 마이뜨레야께서 자신의 육체를 입고 계시며 많은 경우 가까이 살고 계시는 주님 바이바스바타 마누께서 참석하신다. 다른 모든 참석자들은 제 1 입문식의 경우 보통 아스트랄체로 참석하며, 제 2 입문식의 경우 멘탈체로 참여한다. 참석하시는 위대한 존재들은 어떤 레벨에서든 완벽하고 쉽게 자신의 의식을 집중한다. 물론 물질계의 모든 것에 완벽하게 대응하는 것이 아스트랄계와 멘탈계에 있기 때문에, 주어진 제 2 입문식에 대한 설명은 (아스트랄계와 멘탈계에서 이루어지지만) 완벽하게 정확하며, 물질계의 대상들과 관련되어 취해진 위치는 거기에 묘사된 것과 똑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