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두릅 재배기술

두릅순의 생산기술

작성자自請妃|작성시간09.05.14|조회수381 목록 댓글 0

Ⅱ. 두릅순의 생산기술

1. 자연산 두릅순의 수확

   가. 두릅순 수확시 주의점

    노지 재배 시에 수확은 싹의 크기가 12~15cm 정도 자랐을 때가 적기이다. 수량성은 3~4년생일 때 끝 눈과 1, 2차 곁눈까지 합해 생체로 300kg/10a 정도이다. 6년생인 최성기에는 400~500kg까지도 수확되고 있다. 수확된 상품은 10싹 정도 단위로 150~200g씩 포장하거나 1kg 혹은 4kg 상자 단위로 포장하여 출하하고 있다. 수확 시 목질부를 5~6cm 정도 붙여서 수확하면 유통 시 선도 유지가 가능하여 보존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나.  벚꽃의 개화기 전후를 수확의 기준으로

     노지 재배의 수확 시기는 남쪽지방에서는 4월 초순부터 중북부

이상의 지역에서는 4월 중하순이 된다. 그 지역의 벚꽃의 개화시기 전후가 기준이 된다. 정아의 수확 적기는 새싹이 활짝피기 직전 정도이다. 길이 10~15㎝ 전후로 성장한 것을 꽃받침이 붙은 부분에서 떼어내든지 가위로 잘라낸다. 정아를 떼어내면 수일 후에 정아 옆의 제일 측아가 자라기 시작하고 이어서 그 아래에 작은 눈이 싹이 터 온다. 정아의 크기는 품종에 따라 다르며 신구의 경우 싹이 크고 대부분이 10g 이상인데 큰 것은 20g을 넘는 것도 있다. 새순의 포장은 순의 크기에 따라 다르나 한 상자에 보통 6~10 개 정도가 들어가도록 포장하여 150~200g이 되도록 한다.


   다. 측아의 수확이 끝나면 전지를

    측아에는 제일 측아와 제이 측아가 있는데 통상 제이 측아까지 수확이 끝나면 전정을 한다. 제일 측아는 정아보다 약간 작은데 싹의 형태는 좋고, 큰 것은 10g에 가까운 것도 있다. 품질은 정아보다 약간 떨어지지만 충분히 이용가치가 있다. 그리고 그 아래의 제이 측아는 싹의 크기가 작아서 상품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별도로 모아서 절임용이나 장아찌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제이 측아의 수확 후에는 뿌리의 가까운 부분에서 절단한다. 전정은 예취기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한편 다음 해에 보다 굵은 두릅순을 생산하려면 정아 및 제일 측아까지만 수확을 하고 곧바로 전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전정이 늦어지면 생육에 영향을 주어 다음 해의 수량이 떨어지므로 늦어도 5월 상순까지는 전정이 완료되도록 수확 작업을 진행한다.


2. 조기재배

   보통 자연 상태에서 두릅순의 수확은 4월 하순~5월 상순에이루어 지지만 조기 재배법은 보통 정아에 비닐봉투 등을 씌워서 보통의 순보다 7~10일 앞당겨 두릅 순을 생산하는 방법이다. 봄철에 해동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2월 중~3월 상순경에 두릅나무의 순을 폭 6cm, 길이 20cm 정도의 봉투를 정아가 신장할 때에 정아 밑의 나무 부분에 감아 씌워주면 두릅 싹이 길게 신장하고 연화된다.

 

피대용 봉지로는 신문용지, 흑색비닐 또는 백색 비닐이 사용될 수 있는데 평창 산채시험장에 따르면 피대용 봉지는 흑색 비닐로 된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며 여름철의 관수용 흑색 분사호스를 사용하면 처리 효과도 좋고 경비 절감의 효과도 있다고 한다. 표 4-1은 처리별 두릅순의 조기생산 효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지베렐린과 비닐모자의 겸용 처리가 새순의 생장에 가장 양호함을 나타내고 있다.


  【표5】처리별 두릅순 조기생산 처리효과            (단위 : g)

 

      조사시기

 

처리방법

2월 21일

3월 10일

4월 1일

4월 20일

5월 5일

지베렐린+비닐모자

7.0

10.5

16.2

19.8

21.7(과숙)

지베렐린

6.2

8.1

15.5

18.2

20.1(과숙)

비닐모자

5.1

7.5

13.6

17.4

18.2(적기)

무처리

-

-

4.2

13.2

17.1(미숙)

 이와 같이 처리하여 생산되는 두릅은 일찍 출하되기 때문에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효과 이외에도 비닐 씌우기에 의해 두릅의 크기가 균일할 뿐만 아니라 잎이 퍼지는 것을 방지하고 햇빛을 차단하여 경화를 지연시키며 두릅의 크기를 크게 하는 효과도 있다. 그러나 일반 과수원에서 통상 사용하고 있는 봉지 씌우기처럼 다량으로 봉지를 씌우려면 상당한 인건비의 부담이 있고, 수확 후 순의 선별 및 포장 시에도 봉지를 다시 제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한편 지베렐린 수용액을 1~2ppm의 농도로 희석하여 나뭇가지 끝의 정아 또는 측아에 소량 분무하면 봉지 씌우기의 효과와 함께 새순의 발달을 더욱 촉진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아니다.

3. 촉성재배

가. 관행적인 촉성 재배

    두릅나무의 촉성재배는 겨울철에 두릅순의 조기 출하를 위하여 두릅의 가지를 잘라 비닐하우스 내에서 온도와 습도를 맞추어 주어 싹을 틔운 후 수확하는 방법이다. 이 재배법은 12월에서 4월 초까지 농한기의 유휴 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 유망한 재배법이다. 국내에서 두릅나무의 촉성재배는 경기도 가평군에서 주로 실시되고 있고 이곳에서 겨울철에 생산되는 두릅순이 전국 두릅순 생산량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방법은 가을철에 낙엽이 진다음 약 1개월이 경과된 무렵 11월 하순부터 두릅나무를 길이 50cm 정도로 잘라 하우스내에 빽빽히 세워두고 낮에는 20~25℃, 밤에는 10~15℃로 보온을 유지하며 물을 뿌려주어 싹을 틔워 새순을 수확하는 방법이다. 각 단계별로 과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 하우스 설치

    두릅의 삽수재배를 위해서는 온실이나 비닐하우스를 준비하거나 버섯 재배사를 이용할 수도 있다. 비닐하우스는 일반적인 비닐하우스에 보온을 좋게 하기 위하여 2중으로 하여야 되며 2중 비닐 위에 부직포를 씌워 직사광선이 들지 못하게 하며 보온을 겸하도록 한다.

 

설치시기는 지역에 따라 다르겠으나 대체로 땅이 얼기 전인 11월경이다. 설치 장소는 관리하기가 용이하게 가까우면서 해가 잘 드는 장소가 좋다. 하우스내는 중앙에 통로를 낸 다음 양쪽 두둑에 모래나 왕겨 또는 톱밥을 깔아 습도를 유지하기 좋게 하면 된다. 또한 관수 후 물 빠짐이 좋도록 중앙을 중심으로 하우스 바깥쪽으로 사면을 유지하도록 하며 삽상은 맨 땅에 다소 두꺼운 비닐을 깔아두어 보온 보습과 청결을 유지하는 것으로 무난하다. 삽수의 소요량은 평당 3,500여개 정도이므로 삽수의 숫자를 감안하여 하우스의 크기를 결정하면 된다. 2인이 작업을 하는 경우 40~60평 규모이면 적당한 크기이다. 온도 유지는 기름보일러를 사용하면 편리하지만 유류 값이나 촉성 재배 후의 관리 등을 고려한다면 연탄난로를 사용함이 경제적이다. 온도는 너무 지나치게 높으면 새순이 웃자라서 살이 적어지고 맛이나 향기도 떨어지므로 밤낮의 온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주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요인이다. 두릅의 삽수재배는 온도관리도 중요하지만 습도도 매우 중요하므로 버섯 재배에서 사용하는 가습기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표 4-2는 재배 방법에 따른 신초의 생장을 조사한 결과로 새순의 발생이나 정아의 품질로 볼 때 수경재배법이 적당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

  【표6】재배 방법별 신초의 생장

재배방법

입고년월일

개서일수

소요일수

정아품질

직경

중량

길이

수경재배

’95. 2. 20

2월 19일

17일

1.0cm

5.0g

8.0cm

모래재배

2월 22일

20

0.8

4.5

8.0

톱밥재배

2월 27일

25

0.8

4.3

6.7

    * 충북도 산림환경연구소 자료

   ㉡ 삽수준비

     품종은 일본 도입종인 신구, 자오 품종을 이용하거나 정아가 큰 재래 품종의 야생두릅을 이용할 수 있는데 삽수의 채취 시기가 중요하다 (이하 본 내용에서 언급하는 삽수란 일반적인 번식의 방법으로 사용하는 삽목용 삽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촉성재배로 두릅의 싹을 틔우기 위해서 사용하는 두릅나무의 휴면 줄기를 말한다). 두릅나무는 낙엽이 진 후에 약 700 시간 정도 0℃ 이하의 저온을 경과해야만 다시 새싹이 올라오는 특성이 있는데 이 기간을 휴면 기간이라 한다. 따라서 자연 상태에서 충분한 휴면 기간을 거치지 않은 삽수를 하우스내에 치상하면 싹이 트지 않거나 트게 되더라도 균일하지 않고 싹이 튼 후에도 잘 자라지 않는 등 문제점이 많아 실패하기 쉽다.


 


그러나 산에서 자라는 야생종을 채취하여 재배할 경우에는 이러한 휴면 기간을 감안하면 12월 이후에나 삽수를 채취하여 치상하여야 되는데 이 시기에는 눈이 내리고 추위도 있어 채취에 어려움이 많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삽수 채취가 용이한 10월~11월 사이에 삽수를 채취한 다음 야외에 저장하였다가 12월 중순 이후에 치상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때 삽수가 마르지 않도록 비닐이나 부직포를 덮어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음지에 저장하면 된다.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이라면 노지를 50cm 정도 깊이로 파고 삽수를 다발로 묶어서 세운 다음 눈을 덮어 저장시킬 수 있다. 이 방법은 습도 유지에 매우 좋고 약 1개월 정도 저장하면 삽수의 휴면이 완전히 끝나기 때문에 촉성 재배로 균일한 새순을 수확할 수 있다. 삽수의 길이는 길수록 수량과 상품성이 높아져 좋겠으나 그렇다고 긴 삽수만을 채취하기는 사실상 어려우므로 가능하면 50cm 이상이 되도록 하면 좋으나 40cm 이상도 사용할 수가 있다.



 【표7】촉성재배시 삽수 길이 및 수확 시기별 수확량

삽수 길이

(cm)

수확 시기별 수량 (kg/3.3m3)

3월 22일

3월 30일

4월 11일

20

30

40

50

4.6

5.1

5.8

8.5

4.0

4.2

7.0

8.4

2.2

2.6

3.2

3.9

10.8

11.9

16.0

20.8

   * 강원도 농촌진흥원 자료


    필자들은 1998년 11월 경기도 가평 지역에서 채취한 삽수를 경기도 산림환경연구소의 지하 저장실에서 6개월간 저장하며 저장시기별로 촉성 재배를 실시하였다. 저장실의 온도는 12월에서 2월까지는 약 4℃ 내외로 유지하였고, 3월에서 5월 사이는 5~12℃로 유지하였다. 이러한 저장 조건에서 저장 후 3개월까지는 촉성 재배를 통해 비교적 균일한 새순을 얻을 수 있었으나 4개월부터는 삽수에 곰팡이가 퍼지고 삽수가 점차 건조되기 시작하여, 촉성재배 후 싹이 나오는 빈도가 50% 이하로 급격히 감소하였다. 삽수의 직경이 2cm 이상 되는 것은 저장 5개월 후에도 60% 이상 출아가 되었으나 새순의 생장은 저조하였다. 따라서 삽수의 저온저장을 통한 출아시기의 조절은 삽수 직경이 1.5~2cm 정도 되는 것으로 약 3~4개월 정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아울러 자연 저장시설을 이용한 삽수의 저장은 저장고에 터널이나 환풍기를 설치해서 과습으로 인한 곰팡이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 삽수치상

    삽수 준비가 되었으면 하우스 내에 치상을 하여야 되는데 치상시기는 휴면이 끝나는 12월 중순 이후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하루라도 일찍 출하를 하기 위해 이 시기 이전에 치상을 하게 되면 휴면타파가 안되어 싹이 나오지 않거나 고르게 나오지 않는다.  즉 11월 중하순에 치상할 경우 12월 중순 이후에 치상하는 것에 비해 오히려 출현 및 수확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휴면타파가 충분히 안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휴면타파가 끝난 이후 어느 시기에 출하를 할 것인가를 미리 결정한 다음 약 40~50일 전에 삽수를 치상하면 목적하는 시기에 출하를 할 수 있다. 삽수는 길이가 같은 것을 골라 100개씩 한 다발로 묶어서 온실에 옮긴다. 이 때 길이가 긴 것은 중앙 통로에서 먼 쪽으로 배치하고 짧은 것은 중앙 통로 가까운 곳으로 배치하여 관수 등 작업이 편리하도록 한다. 한편 삽수를 치상할 때 50ppm의 지베렐린을 두릅 끝에 분무기로 처리하면 다소 싹의 출현이 빨라진다. 

 



   ㉣ 관리

    삽수를 치상하고 나서 처음 1주일은 삽수가 건조하지 않도록 자주 관수를 하면서 서늘하게 관리한다. 그 후 서서히 온도를 높여 싹을 틔운다. 이 때 온도는 주간에는 20~25℃로 하고 야간에는 10~15℃가 되도록 하면 된다. 싹이 튼 후에는 두릅순의 싹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수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되는데 매일 2~3회 실시하여야 한다.


   ㉤ 수확

    수확은 순의 잎이 퍼지기 직전인 싹의 길이가 10~15cm 정도일 때 한다. 싹이 트는 것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3~4회 수확하여야 되는데 묶음을 풀어 수확한 다음 수확된 삽수는 제거하고 나머지 삽수는 다시 결속하여 재배한다. 수확할 때는 새순에서 약 4~5cm 정도 되게 목질부를 붙여 수확하면 저장 기간이 길어진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