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기타장르

에기란?

작성자樂水海(鄭乙溶)|작성시간12.10.03|조회수485 목록 댓글 0

 

 

에기란?

 

두족류를 낚을 때 사용하는 새우 모양의 인조미끼를 말합니다.

무늬오징어, 갑오징어, 호래기, 주꾸미가 주요 대상어입니다.

어종, 시즌, 포인트에 따라 효과적인 호수, 모양, 색상이 제각각 다릅니다.

 

에기는 무늬오징어, 갑오징어, 살오징어, 반원니꼴뚜기(호래기), 창꼴뚜기(한치)같은 오징어류와 문어, 낙지, 주꾸미로 대표되는

문어류를 낚을 때 사용하는 루어로, 원조는 어민들이 어로 활동에 사용하던 새우 모양 인조 미끼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에기는 호수, 모양, 색상이 매우 다양합니다.

대상어의 종류가 많아 한 어종을 노릴 때도 시즌, 공략 시간대, 씨알, 포인트 여건에 따라 에기가 달라집니다.

에깅을 효과적으로 즐기려면 호수, 모양, 색상이 각각 다른 에기를 넉넉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①에기 각부의 명칭

   에기는 플라스틱이나 나무로 된 몸통에 천을 씌운 새우 모양 루어를 말합니다.

   천은 두 겹으로 쌓여 있는 것이 일반적이며, 안쪽은 "내피, 속지, 베이스"로 부르고, "외피 혹은 천"이라고 합니다.

   살아 있는 생물처럼 보이도록 하기 위해 에기엔 가슴지느러미와 눈도 붙어 있습니다.

   머리 아랫부분에는 싱커가 달려 있는데, 에기를 가라앉히는 역할을 합니다.

   에기는 물속에서 45˚ 전후 각도로 기울어져 가라앉는데, 싱커가 몸 앞쪽에 부착돼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에기의 침강속도는 싱커 크기와 무게에 따라 달라집니다.

   머리끝에 달린 고리인 '라인아이'는 에기와 낚싯줄을 연결하는 곳입니다.

   바늘은 에기를 덮친 오징어나 문어를 걸어내는 기능을 하며, 잘 걸리고 쉽게 빠지지 않게 하도록 2단 구조로 돼 있습니다.    

   주둥이 부분에 라인아이 고리가 있고, 눈 달렸으며, 가슴에 싱커납이 달려 있고, 가슴지느러미가 있으며, 외피는 천으로 덮여

   있고, 꼬리부분에 여러개의 뭉치로 되어 있는 두 겹의 바늘이 달려 있습니다.

 

②에기 규격

   에기의 규격을 나타내는 단위는 '호'입니다.

   호란 바늘을 제외한 에기 몸통만의 길이를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1호당 길이는 3cm 정도 차이가 납니다.

   예를들면 무늬오징어 에깅 : 3호(9cm)와 3.5(10.5cm)호

   호수 높을수록 중량커지고 침강속도가 빨라지는 게 보통이나 '딥 타입', '셸로우 타입' 같이 일반 에기에 비해 빨리 가라앉거나 

   느리게 가라앉도록 제작된 종류도 있습니다.

   2.5호 : 7.5cm / 3호 : 9cm / 3.5호 : 10.5cm / 4호 : 12cm  => 바늘의 길이를 뺀 에기 몸통만의 길이로 홋수 정함

 

③대상어별 에기 종류

   에기를 대상어에 따라 구분하면 무늬오징어용, 갑오징어용, 호래기용으로 나눕니다.

   무늬오징어 노린다면 2.5호(몸통 길이 7.5cm)~4호(몸통 길이 12cm) 에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갑오징어용으로는 2~3호가 적당한데 요즘에는 호수 표기가 안 된 전용 에기를 주로 씁니다.

   갑오징어 전용 에기는 무늬오징어용에 비해 싱커가 작고 침강속도가 느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바닥층을 잘 벗어나지 않는 갑오징어를 노릴 때 밑걸림이 생기는 걸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호래기는 몸통 길이가 10cm 정도 밖에 안되므로 2호(6cm) 내외의 소형 에기를 사용해야 효과적인 공략이 가능합니다.

   2호 에기에 몸통 길이가 5cm 전후인 소프트 타입 에기를 2~3개 덧달아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무늬오징어용 에기 => 갑오징어용 에기 => 호래기용 에기 => 호래기용 소프트 타입 에기 순으로 점차 작은 것 사용합니다.

   

④침강속도에 따른 에기 분류

   침강속도에 따라서 구분하면 셸로우, 노멀, 딥 타입으로 나눕니다.

   3.5호 에기기준 침강속도 알아보면 셸로우 타입 5.5~6초/m, 노멀 타입 3~3.5초/m, 싱킹 타입 2.3~2.7초/m 정도입니다.

   침강속도 느린 셸로우 타입은 수심 얕고 조류가 느린 곳에서 상층부터 바닥층까지 수심층을 폭넓게 탐색할 때 유효합니다.  

   노멀 타입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종류로 수심 얕은 여밭부터 깊고 조류 빠른 곳까지 두루 사용됩니다.

   딥 타입은 수심이 깊고 조류가 빠른 곳에서 바닥층에 있는 무늬 오징어를 노릴 때 효과적입니다.

   같은 호수라도 딥 타입의 싱커(납)가 훨씬 큽니다.

 

⑤라인에기 형태에 따른 에기 분류

   '라인아이'는 쇼크리더를 묶는 곳으로, 형태에 따라 구분하면 가로형과 세로형으로 나뉩니다.

   가로형은 에기가 좌우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만드는 다팅 액션 연출 능력이 우수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세로형은 에기가 위아래로 움직이는 지킹 액션에 역동적인 움직임을 연출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줄을 묶는 고리의 구멍이 가로로 놓여 있느냐, 세로로 되어 있느냐에 따라 구분합니다.

 

⑥라인에기 소재에 따른 에기 분류

   에기의 대부분은 라인아이가 염분에 강하고 녹이 잘 쓸지 않은 스테인레스 소재로 되어 있습니다.

   흔한 것은 아니지만 라인아이가 끈으로 되어 있는 것도 있는데, 쇼크리더 매듭이 바닥에 잘 닿지 않기 때문에 물속지형 험한

   곳에서도 여쓰림이 덜한 장점이 있습니다.

 

   전지 에기도 있는데 전지가 내장돼 있어 물속에서 무늬오징어 시각을 자극하는 불빛을 일정한 간격으로 발산합니다.

   밤낚시에 주로 사용됩니다.

   물색이 어두운 상황에서도 시각 자극 능력이 탁월합니다.

 

   물고기 모양을 본 떠 만든 미노우 타입 에기도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형태 뿐 아니라 물속 움직임도 무늬오징어가 즐기는 베이트 피시와 비슷해 입질유도 효과가 큽니다.

   외부에 싱커가 달려 있지 않아 밀걸림이 적다는 장점도 눈에 뜁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