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장락서원 사랑방

좌청룡, 우백호, 황룡, 남주작, 북현무, -퍼온글

작성자우당|작성시간10.12.21|조회수1,642 목록 댓글 1

소히 청룡 백호 주작 현무는 풍수지리설을 이야기 할때 쓰이구요..

삼국시대에는 고구려 사방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좌청룡 - 사신의 하나로 푸른빛을 띠는 용의 형상화. 동쪽 방위의 운(雲)목(木)기운을 맡은 태세신(太歲神)을 상징한 짐승. 예로부터 무덤과 관 속의 왼쪽에 그렸고 계절로는 봄을 의미하고 또한 연호(年號)나 기(旗), 강(江), 교(橋), 산(山), 도(刀) 등 말의 머리에 붙여 쓰기도 한다

 

우백호 - 민속에서 서쪽 방위의 지(地), 금(金)기운을 맡은 태백신(太伯神)을 상징한 짐승. 범의 모습으로 무덤 속의 오른쪽 벽과 관의 오른쪽에 그렸고 계절로는 가을을 의미합니다 서쪽에는 28수 중 규(奎), 누(婁), 위(胃), 앙(軀), 필(畢), 시(籬), 삼(參)의 7개 성좌가 있는데‘앙’성좌는 호랑이가 다스린다고 한다. 일설에는‘삼’성좌가 백호였다고도 한다.  초기에는 머리와 세부가 호랑이와 같으나, 목과 몸통 꼬리가 가늘고 긴 파충류같이 그려지고, 6세기 이후에는 과장된 아가리와 부릅 든 붉은 눈, 위와 아래로 뻗은 희고 날카로운 송곳니, 앞으로 내밀어 쳐들어 올린앞발등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 사실성을 지닌 존재로 그려진다. 벽화에서 백호는 머리의 형상과 몸에 있는 파상형 줄무늬에 의해 청룡과 구별된다. 《시경(詩經)》은 백호를 의로운 짐승으로 보고 있는 반면, 《인원비광경(人元秘뵙經)》은 흉신(兇神)으로 기록하고 있다. 백호를 그린 백호기는 천자(天子)가 거둥할 때 사용되었다. 한국에서는 풍수용어(風水用語)로 사용된다. 즉 주산(主山)에서 오른쪽으로 뻗어나간 산줄기를 백호라 하고 그 안쪽에 있는 것을 내백호(內白虎), 밖에 있는 것을 외백호(外白虎)라고 한다. 백호는 청룡과 대칭되는 것이라 여겨 좌(左)청룡 ·우(右)백호로 일컬어진다. 청은 동, 백은 서를 가리킨다. 여기서 용호(龍虎)는 혈(穴)의 호위(護衛)로 생각되었으며, 용호가 서로 어울려 주변을 여러 겹으로 감쌈으로써 명당지(明堂地)가 형성된다고 믿는다.

 

남주작 - 남방을 지키는 화(火)기운을 맡은 신으로 붉은 봉황을 형상화 하여 무덤이나 관(棺)의 앞에 그렸다

계절로는 여름을 의미합니다 주조라고도 하며 붉은 봉황이라고도 한다. 그 때문인지 형태는 봉황과 거의 비슷하다. 또는 주작의 모습에 공작과 비슷하며 은빛을 띄고 있어 불새라고도 불리며 밤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봉황이 왕을 상징하는 것과는 달리 재주를 수호를 담당으로 하는 새로 현자나 기술자 등 재주를 가진자를 좋아한다고 한다. 청룡, 백호, 주작, 현무의 4신중 심판을 담당하는 재판관이기도 하다한국에서는 풍수용어(風水用語)로 사용된다. 이들 4신은 하늘의 사방(四方)을 지키는 신으로 알려져 있는데, 주작은 남쪽의 수호신(守護神)이다. 남쪽에는 28수(宿) 중 정(井), 귀(鬼), 유(柳), 성(星), 장(張), 익(翼), 진(軫)의 7개 성좌(星座)가 있다. 그 형상은 시대마다 약간의 양식적인 변화는 있지만 현실과 상상의 동물이 복합된 봉황의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북현무 - 북쪽 방위의 수(水)기운을 맡은 태음신(太陰神)을 상징한 짐승 거북이와 뱀이 뭉친 형상으로서

계절로는 겨울을 의미합니다  동방의 청룡(靑龍), 남방의 주작(朱雀), 서방의 백호(白虎)와 함께 4신(神)의 하나이다.《초사(楚辭)》 원유(遠遊)의 보주(補注)에 “현무는 거북과 뱀이 모인 것을 이른다. 북방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현(玄)이라고 이르고, 몸에 비늘과 두꺼운 껍질이 있으므로 무(武)라고 한다”고 하여 현무의 모양과 그 이름을 붙인 까닭을 말하고 있다. 옛날에는 흔히 무덤 속에 이같은 그림을 그렸는데, 평남 용강군에 있는 고구려 고분 쌍영총(雙楹塚)의 널방[玄室]에서도 이같은 벽화(壁畵)가 발견되었다.

사방신은 북현무,남주작,서백호,동청룡으로 구성되며, 중앙의 황룡을 포함하면 오방신이됩니다.

````````````````````````````````````````````````````````````````````````````````````````````````````````````````````````````````````````````````````````````````````````````
주작(朱雀) the Red Bird

봉황이 도를 깨우치면 온 몸이 붉게 물들어 '붉은 봉황' 즉, 주작이 된다.

주작은 강한 양기를 지녀 끈질긴 생명력을 상징하는 존재로도 유명한데 이때문에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주작을 '불사조'라 생각한다.

붉은 색과 강한 양기로 인해 '불새'라는 명칭도 가지나 실제 서방의 '피닉스'처럼 몸이 불꽃으로 타오르지는 않는다. 또한 주작은 지식과 기술의 수호자로 과학기술을 관장하기도 한다.

오행의 화(火)를 상징하며 주작의 수호 방위는 위쪽이고, 지도상으로는 남방의 수호자이다.

주(朱:빨강) - 화(火:불) - 화성 - 예(禮 - 숭례문) - 여름(夏)

南方朱雀 七宿(남방주작 7수)
정·귀·류·성·장·익·진의 7수. 총 59개의 별.


현무(玄武) the Black Tortoise

주작이 강한 양기를 지녔다면 현무는 강한 음기를 지닌 신수이다.

현무는 흔히 두개의 머리를 지녔다고 알려졌는데, 이는 도를 깨우친 거북과 뱀이 한몸을 이룬것이기 때문이다.

현무는 명계와 이승을 가르는 차원의 문을 지키는 문지기로서 등껍질은 매우 단단하여 어떤 무기로도 뚫을수 없으며 머리로는 독과 안개를 뿌려 적의 행동을 봉쇄하는 특성을 지녔다.

현무는 공격적인 능력이 거의 없는대신 방어에 있어서는 천하 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옛날 군대의 방패에 현무의 형상을 새기거나 현무의 몸색깔인 검은칠을 많이 했다고한다.

현무는 그 강한 음기로 인해 귀신들을 자연스레 복종시킬수 있으며 냉정한 성격으로 각종 심판을 담당하기도 한다.

현무는 오행의 수(水)를 상징하고, 수호방위는 하단으로 지도상 방위는 북쪽이다.

현(玄:검정) - 수(水:물) - 수성 - 지(智 - 숙정문 -), 겨울(冬)

北方玄武 七宿(북방현무 7수)
두·우·여·허·위·실·벽의 7수. 총 25개의 별.


백호(白虎) the White Tiger

도를 깨우친 호랑이로 가장 신성한 흰털을 지닌 호랑이이다.

죽음을 관장하며 죽은자와 산자를 잊는 역할을 한다.

오행의 금(金)을 상징하는 백호는 쇠가 의미하는 바와같이 강한 무력의 상징이다.

인간으로 둔갑하는것외에 특별한 신통력은 없으나 그 강력한 힘은 신통력을 지닌 다른존재와 맞서도 전혀 밀리지 않을만큼 대단하며, 주로 영계의 존재(귀신)를 물리치는 존재로 많이 묘사된다.
수호방향은 우측이며, 지도상으론 서방의 수호자이다.

백(白:하양) - 금(金:쇠) -금성 - 의(義 - 돈의문), 가을(秋)
西方白虎 七宿(서방백호 7수)
규·루·위·묘·필·자·삼의 7수. 총 47개의 별.


청룡(靑龍) the Green Dragon

창룡 혹은 청룡이라고도 하며 푸른 빛을 띤 용이다.

오행의 목(木)을 상징하는 이 신수는 비와 구름을 부르며 날씨를 조절하고 자연을 관장하는 신수로 생명체의 의지를 상징한다.

또한 도전과 진취적 성향을 지녀 중앙의 황룡과 대치되는 존재로도 묘사된다.

외세에 대한 투쟁, 정권을 확 바꿔버리는 개혁가 내지는 영웅의 수호자로도 유명하다.

수호 방향은 좌측으로 지도상으로는 동방을 수호하는 신수이다.
청(靑:파랑) - 목(木:나무) - 목성 - 인(仁 - 흥인지문), 봄(春)

東方蒼龍 七宿(동방창룡 7수)
각·항·저·방·심·미·기의 7수. 총 30개의 별.


황룡(黃龍) the Yellow Dragon

황룡은 사신(四神)이 아니라 사영(四靈)으로 구분된다.

황룡은 중앙을 수호하는 신수로 가장 강하다기보다는 사방신들이 서로 충돌하지 않게 중재하는 역할이다. 덕택에 황룡은 사신들에비해 훨씬 온순하며 자비롭다. 다만 창룡과는 그 성격이 극명히 대조되어 별로 친하지는 않다. 그래도 황룡 스스로가 무력 충돌을 피하니 큰 문제는 없다고한다.

황룡은 권위와 조화의 상징으로 개혁과 투쟁을 상징하는 창룡과는 정 반대되는 성향이다.

주로 황제(정권, 절대권력)의 수호자로 묘사되는데 오행의 토(土)를 상징하기도 한다.

황룡은 물리적인 힘을 행사하기보다는 정신적으로 상대에서 자발적인 복종심과 충성을 이끌어내기 때문에 대대로 고대 중국의 황제들은 이 황룡을 가장 신성시 했다고 한다.

신화를 적은 서적들에 따라 중앙은 황룡이 되기도 하지만 기린으로 묘사한 서적도 몇권 있어 황룡이 꼭 중앙을 수호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하지만 대체로 황룡이 중앙의 수호자라는 서적들이 더 많은 편이다.

황(黃:노랑) - 토(土:흙,땅) - 토성 - 환절기(換節期)

3원(자미원,태미원,천시원)


사방신이란 동서남북의 방위를 나타내고 우주의 질서를 지키는 네 가지 상징인 짐승입니다.

서양에 올림포스신전의 12신이 있다고 하면, 동양에는 사방신과 28수가 있지요.

에-또. 제목에는 사방신+황룡=오방신 이라고 기제하긴 했으나, 황룡은 사신이 아니라 사영입니다.

즉, 황룡을 합쳐 오방신으로 할 수는 있으나 정확한 표기는 아니라는 겁니다.

대부분 사방신이라하여, 황룡을 집어넣지 않으나, 넣게되면 음양오행설에 맞게됩니다.

또, 사방신(四方神)은 4령(四靈) 4수(四獸)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참고로 주작은 봉황이 두마리가 만났을 경우에 되는것이며, 수컷이 봉이고 암컷이 황이라고합니다.

또한 현무는 어둠을 다스리는 신이라고도 하며, 사방신에서 유일한 여자입니다. (주작 제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다리 | 작성시간 10.12.25 잘 보았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