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렝게는 도미니카 공화국의 춤이며 그 이웃나라 아이티의 민속춤이기도 합니다.
살사와 같이 메렝게 또한 아프리칸계의 연향을 받아 Afro-Caribbean 계통의 도미니카 민속춤에서 오늘날 세계 전역에서 즐겨지고 있는 음악과 춤을 의미합니다.
메렝게라는 말의 어원은 아프리카의의 '메링가'라는 춤에서 나온 것이라는 설과 '정신없이 춤을 추다'라는 뜻이라는 설, 가볍고 신나는 춤의 특성과 짧고 간결한 리듬 때문에 설탕과 흰게란으로 만드는 과자의 이름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존재하지만 확실한 설은 존재하지 않고 있으며 아이티에서는 메링게(Meringue)라고 불리웁니다.
19세기 중반까지 메렝게는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매우 대중적인 춤이었다가 카리브해와 남아메리카 전역에 걸쳐 보급 되었으며 1950년대 중반부터는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라틴댄스중 가장 배우기 쉽고 신나며 음악이 흥겹다는 장점 때문에 라틴 아메리카 뿐만 아니라 세계 전역에 결쳐 유행하고 있는 음악이자 춤인 메렝게.
현재 이르러서 메렝게 음악은 ROCK, Hip Hop, House, Reague 등의 다른 음악적요소와 결합되기 시작하여 더욱 빠르고 흥겨운 음악으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흔히 나이트 클럽에서 나오는거의 모든 음악에 이러한 메렝게 동작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정도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먼저 메렝게의 장점을 꼽으라면
첫째, 배우기 쉽다..
둘째, 자세교정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군살이 빠지게 됩니다...
메렝게는 라틴 특유의 골반 움직임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메렝게를 처음배우는 과정을 통털어 가장 중요한건 처음부터 끝까지 골반을 좌우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먼저 처음에는 걷는 것처럼 무릎을 이용하여 혹은 좌우 허리골반을 이용하여 메렝게를 시작합니다
단, 무릎을 너무 이용하게 되면 어깨는 움직여지지 않지만 골반이 움직여지지 않으므로 참으로 심심한 메렝게가 되게 됩니다 .
그렇다고 처음부터 (초보자에게 참으로 그 움직임이 어색하게 느껴지는)골반을 사용하게 되면 어깨가 동시에 움직여지므로 오뚜기처럼 춤을 추게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느낌이 별로 없더라도 무릎을 사용하여 메렝게를 시작하시다가 점점 골반을 좌우로 흔드는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차츰씩 골반을 움직이는 법을 연습하시다 보면 어느새 골반을 움직이는 메렝게를 추시게 될겁니다.
단, 누차 말씀드리지만 처음에는 그 어색한 움직임때문에 골반 움직이는 것이 말대로 그렇게 쉽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몸으로 이해하면 쉬운데 이해하기전까지는 어려운 것이 춤입니다.
따라서 가능한한 전신이 비취는 거울을 보시며 연습하시길 권장합니다..
다음으로 골반 움직이는 법을 배워서 골반 움직이는 메렝게를 추게된다음에는 골반 움직임을 바탕으로 하여 상체 움직이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체는 절대적으로 좌우로 움직여지고 골반도 좌우로 움직여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체가 앞뒤로 움직여져서는 안됩니다.
더불어 이때부터는 그 자세가 상당히 중요한데 아랫배를 당기고 가슴을 펴서 척추를 바로 하고 골반을 움직여야만이 상체가 움직여지고 춤을 추고 난 후에도 몸을 상하지 않습니다.(특히 허리가 말이죠..)
그 다음으로 추게 되는 것이 약간 뜀뛰는 동작을 하면서 메렝게를 추게되지요.정말 에너지 소모량이 엄청나지요.
단, 뜀을 뛴다고해서 바닥에서 발이 떨어지는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체중을 앞굼치에 실어서 박자에 맞춰 마치 몸을 띄우듯이 움직이시라는 말입니다...
만일 여자분들 중에서 살빼고 싶다면 약간 뜀뛰는 듯이 메렝게를 추어 보세요.. 효과 정말 좋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걸쳐 메렝게를 배우게 되면, 세계 어느곳에 간다 하더라도 외국인과 더불어 춤을 못추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물론, 몸으로 표현되는 춤을 글로 설명하는 것이 애초에 무리인줄은 알지만, 매주 주말마다 가까운 클럽을 찾아 즐기며 연습하시다면 놀라운 몸의 변화를 느끼실줄 믿습니다. ^^
- DJ 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