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댓글

뒤로

했데요 / 했대요

작성자정가네| 작성시간11.01.20| 조회수1475| 댓글 19

댓글 리스트

  • 작성자 환희 작성시간11.01.20 공부 또 하고 갑니다,
    -다고 해요. -더군요.
  • 답댓글 작성자 정가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1.01.20 그렇습니다. 그렇게만 외고 있으시면 됩니다.
  • 작성자 아랑이 작성시간11.01.20 쉽게 설명을 들을수있어 감사합니다.
    '-으요 ' '-어요' 알고싶습니다. 설명 부탁합니다 .
  • 답댓글 작성자 정가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1.01.20 '-으요'는 쓰이는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쓰다'가 활용되면 '그 사람은 글을 참 잘 써요(쓰어요)가 됩니다.'
  • 작성자 상월리행구 작성시간11.01.20 국어! 늘 하는 공부이지만 참, 어렵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 정가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1.01.20 어렵다고 하지 말라니까요. 그 동안 우리가 영어만 죽어라 하고 국어에 무심했던 탓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 상월리행구 작성시간11.01.22 아 참, 선생님! 죄송합니다. 제가 잠시 깜뭇 했습니다.
  • 작성자 래리삐 작성시간11.01.20 '그 남자' 노래는 아직 한 번도 못 들어 봤는데 벌써 가사까지 섭렵하신 멋쟁이 선생님~! '-데요'는 별로 사용해 보지 않은 표현이라 조금 낯선 느낌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 정가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1.01.20 그렇지요? '-데요'는 거의 쓰이지 않아요. 요즘 인기있었다는 '시크릿가든'인가 뭐라던가 그 드라마의 OST인데 그 잘 생긴 놈 현빈이 불렀다고 난리던데요.^^
  • 작성자 감골 작성시간11.01.21 저 번에 한번 배운 기억이 나지만,잘 헷갈리는 말이고..
    쉽게 잘 이해 할수있도록 가르켜 주셔 고맙습니다.
    학생이 연식이 높아서 배운걸 홀랑홀랑 까 먹어서 문젭니다.ㅎ
  • 답댓글 작성자 정가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1.01.21 까먹으면 또 배우면 되지요. 걱정하지 마세요.
  • 작성자 윤슬 작성시간11.01.21 고맙습니다... 다고해요...더군요...
    우리 딸이 고맙대요 선생님~
  • 답댓글 작성자 정가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1.01.21 고맙습니다. 그렇다고 하데요.
  • 작성자 바라지 작성시간11.01.21 노래 가사를 보면서도 우리에게 우리글 공부시키시고 싶은 선생님은 진정한 국어선생님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 정가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1.01.21 고~맙습니다. 이렇게 알아주시는 분은 알아주신다니까요.^^
  • 작성자 텃밭지기 작성시간11.01.21 우리집 애들도 인터넷에서 떠도는 이런 말들이 맞는 줄 알고 많이 사용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 정가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1.01.21 유행어는 어법에 어긋난 게 너무 많고요. 노래 가사도 사실 말이 안 되는 말들이 엄청 많답니다.
  • 작성자 나 영 작성시간11.01.21 이 말도 제대로 쓰고 있는 말입니다. ㅎㅎ 이곳에서 공부한 덕이지요. 늘 고맙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 정가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1.01.21 공부 잘하는 학생은 실전에서 제대로 써먹는 학생이지요. 다행입니다.^^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
카카오 이모티콘
사용할 수 있는 카페앱에서
댓글을 작성하시겠습니까?
이동시 작성중인 내용은 유지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