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키엣대주교님묵상

하늘나라의 가치를 찾는 지혜(연중 제17주일)

작성자빠다킹신부|작성시간20.07.26|조회수160 목록 댓글 2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하늘 나라의 가치를 찾는 지혜(연중 제17주일)


복음 마태 13,44-46

그때에 예수님께서 군중에게 말씀하셨다.
44 “하늘 나라는 밭에 숨겨진 보물과 같다. 그 보물을 발견한 사람은 그것을 다시 숨겨 두고서는 기뻐하며 돌아가서 가진 것을 다 팔아 그 밭을 산다.
45 또 하늘 나라는 좋은 진주를 찾는 상인과 같다. 46 그는 값진 진주를 하나 발견하자, 가서 가진 것을 모두 처분하여 그것을 샀다.”



자기 밭에 보물이 숨겨져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것을 파내지 않고 그대로 묻어두고 있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늘은 세상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답고 귀한 보물입니다. 다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최상의 가치가 무엇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이라면 세상 어느 곳이라도 찾아 헤맬 것입니다. 그리고 것을 찾은 후에는 그 보물을 사기 위해 모든 것을 팔아버릴 것입니다.

그런데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칠 그 보물은 무엇입니까?

세상에서 가장 귀한 보물은 하늘 나라입니다. 그리고 그 보물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주님의 말씀처럼 바로 우리 밭에, 우리 곁에 있습니다. 우리가 그 가치를 모르기 때문에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 그것을 찾고자 한다면 누구라도 찾을 수 있는 모든 사람의 손길이 닿는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부자와 가난한 사람 구분없이, 직위가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의지가 있다면 찾을 수 있는 곳에 있습니다.

하늘나라의 보물은 물질을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그 보물은 우리에게 부를 주지는 않지만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행복의 원천이며 보물이신 주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님을 얻는다면 모세의 빛나는 얼굴만큼이나 고귀한 행복으로 가득 차 있는 다른 내가 될 것입니다. 모세는 주님의 뜻을 찾기위해 모든 것을 버리고 주님과 함께 사십일 동안 밤낮을 지내면서 대화하였지만 결코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모세는 주님을 찾을 일이 생기면 바로 만남의 천막으로 갔습니다. 주님이 계신 곳이라면 그곳이 바로 천당이며 하늘 나라입니다. 주님의 사랑으로 하나된 공동체라면 형제 자매 안에 주님이 머무르시고 그분의 사랑이 우리에게서 완성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의 지헤가 아닌 주님 사랑의 가치, 하늘 나라의 가치를 알수 있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솔로몬은 ‘지혜롭고 현명한 왕’입니다.

솔로몬이 지닌 가장 큰 지혜는 주님께 돈이나 명성, 불로장생이 아니라 지혜를 청한 것이고 그는 주님의 응답으로 지혜를 얻었습니다. 선택을 해야 하는 기로에 선다면 솔로몬처럼 주님께 지혜를 청해야 함을 알아야 하고 하늘나라를 선택하는 지혜를 가져야 합니다.

가장 가치 있는 것을 찾기 위해 언제나 깨어있어야하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세상이라는 비좁은 그물 안에는 너무나 많은 종류의 물고기가 뒤섞여 있고 금과 철 조차도 뒤섞여있어 금은 빛을 잃어 잡철처럼 보이고 있습니다. 뒤섞여 있는 것에서 가치 있는 것과 고귀한 것, 아름다운 것을 가려낼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고귀한 가치를 가려내기 위해서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지혜와 나쁜 것을 과감히 버릴 줄 아는 결단이 필요합니다. 비록 지금 하늘나라를 직접 보지는 못하지만 그 고귀한 가치를 알아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스스로 버릴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버림으로써 가장 고귀하고 큰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직은 보이지 않는 미래이지만 미래의 영원한 행복을 위해 지금 내가 소유한 모든 것을 과감하게 버리십시오. 스스로 버리지 않고 그 무거운 몸과 마음으로 하늘나라를 올라갈 수는 없습니다.

하나의 진주를 얻기 위해 모든 것을 팔아야 합니다.

하늘나라를 얻기 위해 나의 모든 노력과 시간, 능력, 지혜를 쏟아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잠시라도 방심한다면 모든 일을 그르칠 것이고 기회는 영원히 없을 것입니다. 언제든지 찾아갈 수 있도록 깨어있어야 합니다. 가치 있는 것을 분별할 수 있는 지혜로 가장 고귀한 보물을 위해 내가 가진 가치없는 모든 것들을 버릴 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하늘 나라를 얻는 비결입니다.

주님, 저희에게 행복의 원천이신 주님을 선택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아멘


함께 묵상해 봅시다.

1. 하늘나라는 왜 가치 있는 곳입니까?

2. 좋은 가치를 얻기 위해 내가 가진 모든 것을 버리고 있습니까?

3. 아직 버리지 못하고 망서리며 움켜쥐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4. 지혜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늘나라의 진정한 가치를 알고 그것을 얻을 수 있는 지혜로운 사람이 될수 있도록 주님께 간구하여보십시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발아래 | 작성시간 20.07.26 아멘. 감사합니다.
  • 작성자구천번째 회원 | 작성시간 20.07.27 아멘.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