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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근 신부 강론

2022년 12월 17일

작성자푸른잎새|작성시간22.12.17|조회수225 목록 댓글 10

▥ 제1독서
<창세기의 말씀 49.1-2.8-10>


그 무렵 

1 야곱이 아들들을 불러 말하였다.
“너희는 모여들 오너라. 

뒷날 너희가 겪을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일러 주리라.
2 야곱의 아들들아, 모여 와 들어라. 

너희 아버지 이스라엘의 말을 들어라.
8 너 유다야, 네 형제들이 너를 찬양하리라.
네 손은 원수들의 목을 잡고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엎드리리라.
9 유다는 어린 사자. 

내 아들아, 너는 네가 잡은 짐승을 먹고 컸다.
유다가 사자처럼, 암사자처럼 웅크려 엎드리니 누가 감히 그를 건드리랴?
10 유다에게 조공을 바치고 민족들이 그에게 순종할 때까지 왕홀이 유다에게서, 지휘봉이 그의 다리 사이에서 떠나지 않으리라.”

 

✠ 복음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의 시작 1,1-17>


1 다윗의 자손이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2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고 이사악은 야곱을 낳았으며 야곱은 유다와 그 형제들을 낳았다.
3 유다는 타마르에게서 페레츠와 제라를 낳고 페레츠는 헤츠론을 낳았으며 헤츠론은 람을 낳았다.
4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흐손을 낳았으며 나흐손은 살몬을 낳았다.
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즈를 낳고 보아즈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았다.
오벳은 이사이를 낳고 

6 이사이는 다윗 임금을 낳았다.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7 솔로몬은 르하브암을 낳았으며 르하브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삽을 낳았다.
8 아삽은 여호사팟을 낳고 여호사팟은 여호람을 낳았으며 여호람은 우찌야를 낳았다.
9 우찌야는 요탐을 낳고 요탐은 아하즈를 낳았으며 아하즈는 히즈키야를 낳았다.
10 히즈키야는 므나쎄를 낳고 므나쎄는 아몬을 낳았으며 아몬은 요시야를 낳았다.
11 요시야는 바빌론 유배 때에 여호야킨과 그 동생들을 낳았다.
12 바빌론 유배 뒤에 여호야킨은 스알티엘을 낳고 스알티엘은 즈루빠벨을 낳았다.
13 즈루빠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야킴을 낳았으며 엘야킴은 아조르를 낳았다.
14 아조르는 차독을 낳고 차독은 아킴을 낳았으며 아킴은 엘리웃을 낳았다.
15 엘리웃은 엘아자르를 낳고 엘아자르는 마탄을 낳았으며 마탄은 야곱을 낳았다.
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
17 그리하여 이 모든 세대의 수는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가 십사 대이고, 다윗부터 바빌론 유배까지가 십사 대이며,
바빌론 유배부터 그리스도까지가 십사 대이다.

 

 

 

 

<'다윗의 자손이며 아브라함의 자손인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성탄이 임박해 옵니다. 

대림 두 번째 시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때가 차면 그분은 분명 오시겠지만, 그분이 오신다고 해서 모두가 그분을 영접하는 기쁨을 차지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이제 우리 마음 안에 구유를 준비해두고, 오시는 아기 예수님을 맞이할 채비를 차려야 할 때입니다. 

마음의 간절함으로 “하늘은 이슬비처럼 의인을 내려다오.”라고 마음을 모아 노래해야 할 때입니다.

오늘 말씀전례는 본기도에서 그 의미를 잘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인성을 받아들이신 외아드님을 통하여 저희도 그 신성에 참여하게 하소서.” 

이는 미사 중 예물준비기도를 바칠 때 사제가 성작에 포도주와 물을 부으며 혼자 드리는 기도문과 같습니다. 
“이 물과 술이 하나가 되듯이, 인성을 취하신 그리스도의 신성에 저희도 참여하게 하소서.”

오늘 제1독서에서는 인성을 받아들이신 외아드님의 강생을 예고하고, 복음에서는 예고된 메시아가 바로 예수님이심을 알려줍니다.

사실 그분은 영원의 관점에서 볼 때, 요한복음 1장 1절에서 보여주듯이 시간보다 앞서시며 아버지와 한 본질이시지만, 동시에 육에 따라 본다면 이 족보가 알려주듯이 인간의 가계에 속한 분이심을 말해줍니다. 

오늘 복음의 예수님의 족보는 그분 인성의 계보를 밝혀주는 동시에, 그리스도께서 참 인간이셨음을 알려줍니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본성을 취하시고 인간의 방식으로 태어나셨음을 밝혀줌과 동시에, 본기도에서 밝히듯이, 그분을 통하여 우리도 신성에 참여하게 되었음을 밝혀줍니다.


우리는 이 족보를 통하여 보이는 인간의 역사 안에 흐르는 보이지 않는 하느님의 역사를 봅니다.

곧 그들 모두가 자비의 사슬로 엮어졌음을 봅니다.

그리고 그 자비의 사슬 안에서 하느님의 감실을 봅니다.

곧 그들 모두는 예수님이 담겨 있는 성합들임을 봅니다. 

우리 역시 그렇습니다. 

우리 안에는 당신 자비의 얼굴이 새겨져 있습니다.

저는 이 족보를 들을 때면, 성모님의 찬가가 떠오릅니다. 

"주님께서는 ‘대대로’ 자비를 베푸실 것입니다."

(루카 1,50)
"~자비를 기억하시어 당신의 종 이스라엘을 도우셨으니, 약속하신대로 그 자비를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영원토록 베푸실 것입니다."

(루카 1,54-55)

그렇습니다. 

하느님의 자비가 대대로 이어지고 영원합니다. 

참으로 주님께서는 역사 안에 살아계시고 또한 제 안에 자비로 살아계십니다.

아멘.

 

 

<오늘의 말 · 샘 기도>

 

'다윗의 자손이며 아브라함의 자손인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마태 1,1)

 

주님!

보이는 인간의 역사 안에 보이지 않는 당신의 역사를 보게 하소서.

세세대대로 베풀어진 당신의 자비를 보게 하소서.

그 자비의 사슬 안에서 당신의 감실을 보게 하소서.

그들 모두가 당신이 담겨 있는 성합임을 보게 하소서.

오늘, 제 심장의 고동소리와 제 말과 발걸음과 손짓 모두가 당신의 자비를 엮어내는 사슬이 되게 하소서.

오늘, 저 안에 새겨진 당신 자비의 얼굴을 뵙게 하소서.

아멘.

 

- 양주 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도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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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안나쌤 | 작성시간 22.12.17 아멘!
  • 작성자들꽃1 | 작성시간 22.12.17 아멘! 감사합니다!
  • 작성자가을비 | 작성시간 22.12.17 아멘~감사합니다
  • 작성자stranger | 작성시간 22.12.17 아멘, 신부님 감사합니다
  • 작성자yilee엘리사벳 | 작성시간 22.12.17 아멘.하느님의 자비가 영원토록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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