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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근 신부 강론

2023년 7월 7일 연중 제13주간 금요일

작성자푸른잎새|작성시간23.07.07|조회수257 목록 댓글 8

제1독서
▥ 창세기의 말씀 23,1-4.19; 24,1-8.62-67

 

1 사라는 백이십칠 년을 살았다.
이것이 사라가 산 햇수이다.
2 사라는 가나안 땅 키르얏 아르바 곧 헤브론에서 죽었다.
아브라함은 빈소에 들어가 사라의 죽음을 애도하며 슬피 울었다.
3 그런 다음 아브라함은 죽은 아내 앞에서 물러 나와 히타이트 사람들에게 가서 말하였다.
4 “나는 이방인이며 거류민으로 여러분 곁에 살고 있습니다.
죽은 내 아내를 내어다 안장할 수 있게, 여러분 곁에 있는 묘지를 양도해 주십시오.”
19 그런 다음 아브라함은 가나안 땅 마므레, 곧 헤브론 맞은쪽 막펠라 밭에 있는 동굴에 자기 아내 사라를 안장하였다.
24,1 아브라함은 이제 늙고 나이가 무척 많았다.
주님께서는 모든 일마다 아브라함에게 복을 내려 주셨다.
2 아브라함은 자기의 모든 재산을 맡아보는, 집안의 가장 늙은 종에게 말하였다.
“네 손을 내 샅에 넣어라.
3 나는 네가 하늘의 하느님이시며 땅의 하느님이신 주님을 두고 맹세하게 하겠다.
내가 살고 있는 이곳 가나안족의 딸들 가운데에서 내 아들의 아내가 될 여자를 데려오지 않고, 

4 내 고향, 내 친족에게 가서 내 아들 이사악의 아내가 될 여자를 데려오겠다고 하여라.”
5 그 종이 아브라함에게 물었다.
“그 여자가 저를 따라 이 땅으로 오려고 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제가 아드님을 나리께서 떠나오신 그 땅으로 데려가야 합니까?”
6 그러자 아브라함이 그에게 대답하였다.
“너는 내 아들을 그곳으로 데려가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여라.
7 하늘의 하느님이신 주님, 곧 나를 아버지의 집과 내 본고장에서 데려오시고, ‘내가 네 후손에게 이 땅을 주겠다.’고 나에게 말씀하시며 맹세하신 그분께서 당신 천사를 네 앞에 보내시어, 네가 그곳에서 내 아들의 아내가 될 여자를 데려올 수 있게 해 주실 것이다.
8 그 여자가 너를 따라오려고 하지 않으면, 너는 나에게 한 맹세에서 풀리게 된다.
다만 내 아들만은 그곳으로 데려가서는 안 된다.”
세월이 흘러
62 이사악은 브에르 라하이 로이를 떠나, 네겝 땅에 살고 있었다.
63 저녁 무렵 이사악이 들에 바람을 쐬러 나갔다가 눈을 들어 보니, 낙타 떼가 오고 있었다.
64 레베카도 눈을 들어 이사악을 보고서는 얼른 낙타에서 내려, 

65 그 종에게 물었다.
“들을 가로질러 우리 쪽으로 오는 저 남자는 누구입니까?”
그 종이 “그분은 나의 주인입니다.” 하고 대답하자, 레베카는 너울을 꺼내어 얼굴을 가렸다.
66 그 종은 이사악에게 자기가 한 모든 일을 이야기하였다.
67 이사악은 레베카를 자기 어머니 사라의 천막으로 데리고 들어가서, 그를 아내로 맞아들였다. 

이사악은 레베카를 사랑하였다.
이로써 이사악은 어머니를 여읜 뒤에 위로를 받게 되었다.

 


복음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 9,9-13

 

그때에 

9 예수님께서 길을 가시다가 마태오라는 사람이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말씀하셨다. 

“나를 따라라.”
그러자 마태오는 일어나 그분을 따랐다.
10 예수님께서 집에서 식탁에 앉게 되셨는데, 마침 많은 세리와 죄인도 와서 예수님과 그분의 제자들과 자리를 함께하였다.
11 그것을 본 바리사이들이 그분의 제자들에게 말하였다.
“당신네 스승은 어째서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음식을 먹는 것이오?”
12 예수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튼튼한 이들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든 이들에게는 필요하다.
13 너희는 가서 ‘내가 바라는 것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자비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배워라.
사실 나는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

 

 

 

 

 

<"나를 따라라." '그러자 마태오는 일어나 그분을 따랐다.'>

 
오늘 복음은 세리인 레위를 부르시는 장면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세관에 앉아있는 레위를 부르십니다. 
“나를 따라라.”
'그러자 마태오는 일어나 그분을 따랐다.'
(마태 9,9)

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은 발의 움직임이라기보다는 마음의 움직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발걸음으로서가 아니라, 삶의 방식으로 따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곧 앵무새처럼 입으로 고백하는 것이 아니라, 혹은 다람쥐처럼 행실로만 본받는 것이 아니라, 내면적이고 본질적인 삶의 자세와 태도로 예수님을 따르는 것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단순히 겉으로만 따르는 것이 아니라, 내면적인 가치관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전인격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이요, 세상을 바라보는 눈의 전환입니다.

곧 사랑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삶의 방식이요, 용서와 자비의 삶의 방식이요,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음식을 먹는'(마태 9,10 참조) 방식입니다.

 

죄인이기에 단죄하고 처벌해야 할 대상으로 보는 눈과 방식이 아니라, 죄인이기에 용서하고 사랑해야 할 눈과 방식인 것입니다. 

 

그야말로 그리스도를 따르는 제자가 된다는 것은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것이요, 나아가서는 바오로 사도의 표현대로 그리스도로와 같은 모습이 되는 것입니다.

바오로는 “그리스도와 같은 모습이 되는 것”(로마 8,29; 필립 3,10)이요, “그분의 형상을 지니는 것”(1코린 15,49)이요, “그리스도를 입는 것”(로마 13,14; 갈라 3,27; 콜로 3,10; 에페 4,24)을 말합니다.

곧 단순히 도덕적 치원에서 이루어지는 모방을 넘어서는 신비주의적 차원까지를 포함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삶의 방식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던 바리사이들은 예수님을 단죄하고 비난하였습니다. 

사실 죄인과 함께 음식을 먹는 것은 율법에 어긋나는 일이었습니다.

불결한 이들과의 접촉은 그도 불결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그들과 식사를 하신 것은 단순히 그들과의 타협도, 그들을 두둔하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그들에게 보내는 신의요, 자비요, 호의였습니다.

 

그들을 단죄한 것이 아니라 용서하신 까닭입니다.

건강한 이들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든 이들에게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죄인들과 함께 어울린다.’고 비난하는 것은 마치 의사가 병자들과 함께 있다 하여 비난하는 것과 같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사실 ‘함께 식사를 하는 것’은 하느님 나라에 대한 상징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서로 기쁨을 나누는 것이요, 사랑을 나누는 행위요, 한 가족임을 나타내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죄인들 속으로 들어와 그들을 당신의 가족으로 삼으십니다.

자신의 몸에 죄를 묻힘으로써 죄인들을 깨끗하게 하십니다. 

이 얼마나 놀라운 사랑, 놀라운 감격인가? 

이는 죄인을 ‘먼저’ 용서하신 까닭입니다. 

죄인들의 회개를 앞세우기보다, ‘먼저’ 용서하신 까닭입니다. 

 

흔히 우리는 죄지은 이에게 ‘먼저’ 회개하라고 강요합니다.

그러나 우리 주님께서는 ‘먼저’ 용서하시고, ‘먼저’ 함께 식사를 하시며 당신과 한 가족으로 받아들이십니다.

‘먼저’ 죄인을 찾아오시고, ‘먼저’ 우리를 부르시고, 우리보다 ‘먼저’ 당신을 건네주십니다.

 

우리 역시 죄지은 형제에게 ‘먼저’ 다가가고, ‘먼저’ 용서해야 할 일입니다.

 

오늘도 그 놀라운 사랑으로 우리 주님께서는 우리를 부르십니다.

“나를 따라라.”

(마태 9,9)

 

<오늘의 말·샘 기도>

 

“내가 바라는 것은 희생제물이 아니라 자비이다.”

(마태 9,12)

 

주님!

제가 바라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바라시는 바를 알게 하시고, 당신이 바라시는 것을 바치게 하소서.

희생제물이 아니라, 제 행실을 바치게 하소서.

제 자신이 자비의 산제물이 되게 하소서.

당신께 바치되, 제 자신이 아니라 타인을 위하여 내어놓게 하소서.

아멘.

 

- 양주 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도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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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쉬리* | 작성시간 23.07.07 아멘.
    감사합니다.
  • 작성자감사하는 사람 | 작성시간 23.07.07 아멘
  • 작성자손빈Youn | 작성시간 23.07.07 감사합니다
  • 작성자발아래 | 작성시간 23.07.07 아멘. 감사합니다.
  • 작성자들꽃1 | 작성시간 23.07.07 아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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