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2024년 12월 17일 화요일 (자) 12월 17일 『예수님의 족보는 충실한 신앙인들의 족보이기도 합니다.』
작성자stellakang작성시간24.12.17조회수63 목록 댓글 4<12월 17일 강론>(2024. 12. 17. 화)(마태 1,1-17)
복음
<다윗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의 시작입니다.1,1-17
1 다윗의 자손이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2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고 이사악은 야곱을 낳았으며
야곱은 유다와 그 형제들을 낳았다.
3 유다는 타마르에게서 페레츠와 제라를 낳고
페레츠는 헤츠론을 낳았으며 헤츠론은 람을 낳았다.
4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흐손을 낳았으며 나흐손은 살몬을 낳았다.
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즈를 낳고 보아즈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았다.
오벳은 이사이를 낳고 6 이사이는 다윗 임금을 낳았다.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7 솔로몬은 르하브암을 낳았으며
르하브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삽을 낳았다.
8 아삽은 여호사팟을 낳고 여호사팟은 여호람을 낳았으며
여호람은 우찌야를 낳았다.
9 우찌야는 요탐을 낳고 요탐은 아하즈를 낳았으며 아하즈는 히즈키야를 낳았다.
10 히즈키야는 므나쎄를 낳고 므나쎄는 아몬을 낳았으며 아몬은 요시야를 낳았다.
11 요시야는 바빌론 유배 때에 여호야킨과 그 동생들을 낳았다.
12 바빌론 유배 뒤에 여호야킨은 스알티엘을 낳고 스알티엘은 즈루빠벨을 낳았다.
13 즈루빠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야킴을 낳았으며 엘야킴은 아조르를 낳았다.
14 아조르는 차독을 낳고 차독은 아킴을 낳았으며 아킴은 엘리웃을 낳았다.
15 엘리웃은 엘아자르를 낳고 엘아자르는 마탄을 낳았으며 마탄은 야곱을 낳았다.
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
17 그리하여 이 모든 세대의 수는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가 십사 대이고,
다윗부터 바빌론 유배까지가 십사 대이며,
바빌론 유배부터 그리스도까지가 십사 대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수님의 족보는 충실한 신앙인들의 족보이기도 합니다.』
“다윗의 자손이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고 이사악은 야곱을
낳았으며 야곱은 유다와 그 형제들을 낳았다. 유다는
타마르에게서 페레츠와 제라를 낳고 페레츠는 헤츠론을
낳았으며 헤츠론은 람을 낳았다.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흐손을 낳았으며 나흐손은 살몬을
낳았다.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즈를 낳고 보아즈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았다. 오벳은 이사이를 낳고 이사이는
다윗 임금을 낳았다.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솔로몬은 르하브암을 낳았으며 르하브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삽을 낳았다(마태 1,1-7).”
“엘리웃은 엘아자르를 낳고 엘아자르는 마탄을
낳았으며 마탄은 야곱을 낳았다.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 그리하여
이 모든 세대의 수는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가 십사
대이고, 다윗부터 바빌론 유배까지가 십사 대이며, 바빌론
유배부터 그리스도까지가 십사 대이다(마태 1,15-17).”
1) 복음서 저자가 예수님의 족보를 복음서에 기록한 것은,
예수님이 구약성경에 예언되어 있는 ‘다윗의 자손’이라는
것을(‘메시아’ 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입니다.
창세기의 야곱은 유다 지파에 대해서 이렇게 예언했습니다.
“유다에게 조공을 바치고, 민족들이 그에게 순종할 때까지,
왕홀이 유다에게서, 지휘봉이 그의 다리 사이에서
떠나지 않으리라(창세 49,10).”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다윗에게 이렇게 약속하셨습니다.
“너의 날수가 다 차서 조상들과 함께 잠들게 될 때,
네 몸에서 나와 네 뒤를 이을 후손을 내가 일으켜 세우고,
그의 나라를 튼튼하게 하겠다. 그는 나의 이름을 위하여
집을 짓고, 나는 그 나라의 왕좌를 영원히 튼튼하게
할 것이다(2사무 7,12-13).”
‘미카’ 예언자는 이렇게 예언했습니다.
“너 에프라타의 베들레헴아, 너는 유다 부족들 가운데에서
보잘것없지만,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릴 이가
너에게서 나오리라. 그의 뿌리는 옛날로, 아득한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미카 5,1).”
베들레헴은 다윗의 본적지입니다.
가브리엘 천사는, 성모님에게 나타나서 예수님의 탄생을
예고할 때, 하느님께서 다윗에게 하신 약속의 말씀을,
다시 확인했습니다(루카 1,32-33).
그리고 미카서의 예언은 동방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왔을 때, 사제들과 율법학자들에 의해서
다시 확인되었습니다(마태 2,5-6).
복음서 저자는 그 모든 예언들이 예수님에게서 실현되었음을
증명하려고 예수님의 족보를 기록했습니다.
2) 예수님의 족보에는 인간 세상의 ‘빛과 그림자’가
모두 들어 있습니다.
족보에서 그림자만 보는 사람들의 눈에는
예수님의 족보가 ‘인간들의 죄의 역사’로만 보이겠지만,
빛을 보는 사람들의 눈에는 그 역사가 곧
‘하느님의 은총의 역사’ 라는 것이 보입니다.
“죄가 많아진 그곳에 은총이 충만히 내렸습니다. 이는 죄가
죽음으로 지배한 것처럼, 은총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한 생명을 가져다주는 의로움으로 지배하게
하려는 것입니다(로마 5,20ㄴ-21).”
우리 교회는 그 은총을 ‘하느님의 섭리’ 라고 표현합니다.
바오로 사도는 하느님의 섭리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하느님을 사랑하는 이들, 그분의 계획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는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여 선을 이룬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로마 8,28).”
<인간 세상의 역사는 하느님과 상관없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섭리 안에서 진행된다는 것이
우리의 믿음입니다.
그렇지만 인간들은 어떤 일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그 작용을
전혀 모르다가, 모든 일이 다 이루어진 다음에야 비로소
“그게 모두 하느님의 섭리였구나!” 라고 깨닫게 됩니다.>
3) 예수님의 족보는 하느님께서 미리 정해 놓으신 ‘때’가
있음을, 즉 ‘하느님의 시간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예수님께서 ‘그때’ 태어나신 것은,
그때가 하느님께서 정하신 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 이유를 잘 모릅니다.
어떻든 복음서를 보면, 세례자 요한의 출생 예고와 출생,
그의 활동과 죽음, 그리고 예수님의 탄생 예고와 탄생,
수난, 죽음, 부활, 승천이 모두 ‘하느님의 시간표’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 시간표는 종말, 재림, 심판 때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우리 각 개인의 인생도 그 시간표 안에서 진행됩니다.
<하느님께서 당신의 시간표를 우리에게 미리 알려 주지
않으시는 것은, 마지막까지 우리에게 회개하고 구원받을
기회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4) 예수님의 족보는 예수님의 이름에서 끝나지만,
신앙의 관점에서 보면 이 족보는 아직도
완성되지 않은 족보입니다.
구원받은 사람들의 이름이 예수님의 이름 뒤에
계속 기록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의 영의 인도를 받는 이들은 모두 하느님의
자녀입니다. ...... 성령께서 몸소, 우리가 하느님의 자녀임을
우리의 영에게 증언해 주십니다. 자녀이면 상속자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상속자입니다. 그리스도와 더불어
공동 상속자인 것입니다(로마 8,14.16-17ㄷ).”
<신앙생활은 예수님의 족보에 나의 이름도 기록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생활입니다.>
[출처] 12월 17일 강론|작성자 송영진 모세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