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3일 강론>(2024. 12. 23. 월)(루카 1,57-66)
복음
<세례자 요한의 탄생>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57-66
57 엘리사벳은 해산달이 차서 아들을 낳았다.
58 이웃과 친척들은 주님께서 엘리사벳에게 큰 자비를 베푸셨다는 것을 듣고,
그와 함께 기뻐하였다.
59 여드레째 되는 날, 그들은 아기의 할례식에 갔다가
아버지의 이름을 따서 아기를 즈카르야라고 부르려 하였다.
60 그러나 아기 어머니는 “안 됩니다. 요한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하고 말하였다.
61 그들은 “당신의 친척 가운데에는 그런 이름을 가진 이가 없습니다.” 하며,
62 그 아버지에게 아기의 이름을 무엇이라 하겠느냐고 손짓으로 물었다.
63 즈카르야는 글 쓰는 판을 달라고 하여 ‘그의 이름은 요한’이라고 썼다.
그러자 모두 놀라워하였다.
64 그때에 즈카르야는 즉시 입이 열리고 혀가 풀려
말을 하기 시작하면서 하느님을 찬미하였다.
65 그리하여 이웃이 모두 두려움에 휩싸였다.
그리고 이 모든 일이 유다의 온 산악 지방에서 화제가 되었다.
66 소문을 들은 이들은 모두 그것을 마음에 새기며,
“이 아기가 대체 무엇이 될 것인가?” 하고 말하였다.
정녕 주님의 손길이 그를 보살피고 계셨던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진짜 주인공은 ‘예수님’, 그리고 ‘우리’입니다.』
“엘리사벳은 해산달이 차서 아들을 낳았다. 이웃과 친척들은
주님께서 엘리사벳에게 큰 자비를 베푸셨다는 것을 듣고,
그와 함께 기뻐하였다. 여드레째 되는 날, 그들은 아기의
할례식에 갔다가 아버지의 이름을 따서 아기를 즈카르야라고
부르려 하였다. 그러나 아기 어머니는 ‘안 됩니다.
요한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하고 말하였다. 그들은
‘당신의 친척 가운데에는 그런 이름을 가진 이가 없습니다.’
하며, 그 아버지에게 아기의 이름을 무엇이라 하겠느냐고
손짓으로 물었다. 즈카르야는 글 쓰는 판을 달라고 하여
‘그의 이름은 요한’이라고 썼다. 그러자 모두 놀라워하였다.
그때에 즈카르야는 즉시 입이 열리고 혀가 풀려
말을 하기 시작하면서 하느님을 찬미하였다. 그리하여
이웃이 모두 두려움에 휩싸였다. 그리고 이 모든 일이
유다의 온 산악 지방에서 화제가 되었다. 소문을 들은
이들은 모두 그것을 마음에 새기며, ‘이 아기가 대체
무엇이 될 것인가?’ 하고 말하였다. 정녕 주님의 손길이
그를 보살피고 계셨던 것이다(루카 1,57-66).”
1) 우리 입장에서는, 이 이야기의
진짜 주인공은 ‘예수님’, 그리고 ‘우리’입니다.
세례자 요한의 출생은 ‘메시아 강생’이 임박했다는
표지이고, 예수님 탄생의 예고편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가브리엘 천사는 즈카르야에게 세례자 요한의 출생을
예고할 때 이런 말을 했습니다.
“그는 또 엘리야의 영과 힘을 지니고 그분보다 먼저 와서,
부모의 마음을 자녀에게 돌리고, 순종하지 않는 자들은
의인들의 생각을 받아들이게 하여, 백성이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갖추게 할 것이다(루카 1,17).”
가브리엘 천사가 세례자 요한의 출생을 예고한 일은,
사실상 ‘메시아 강생’을 예고한 일입니다.
<즈카르야는 천사가 하는 말을 믿지 못했는데,
자신과 아내의 나이가 너무 많다는 점 때문에
아기를 낳을 것이라는 말을 믿지 못한 것도 있지만,
‘메시아 강생’을 믿지 못한 것도 있습니다.
아기를 낳을 것이라는 말을 못 믿은 것은 그렇다 치고,
메시아 강생을 못 믿은 이유는 무엇일까?
너무 갑작스러운 일이라서 믿지 못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앞의 18절의 “제가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라는
즈카르야의 말을, “제가 그것을 믿을 수 있도록 어떤 표징을
주십시오.”로 해석하는데, 이 말은 아마도 ‘메시아 강생’에
대한 표징을 보여 달라는 요청일 것입니다.>
2) 이웃과 친척들은 주님께서 ‘엘리사벳에게’ 큰 자비를
베푸셨다는 생각만 했는데, 만일에 그들이 ‘메시아 강생’
소식을 알았다면, 주님께서 엘리사벳에게만 자비를 베푸신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즉 자기들에게 큰 자비를
베푸셨음을 알았을 것이고, 바로 그것을 기뻐했을 것입니다.
엘리사벳이 아기의 이름은 ‘요한’이라고 주장한 것은,
천사가 즈카르야에게 한 말을 알고 있었음을 나타냅니다.
즈카르야는 말도 못하게 되고 듣지도 못하게 되었지만
글은 쓸 수 있었기 때문에, 아마도 글을 써서
엘리사벳에게 천사의 말을 전해 주었을 것입니다.
어떻든 즈카르야와 엘리사벳이 ‘아기의 이름은 요한’이라고
주장한 것은, 천사의 말을 믿기 시작했음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즈카르야의 입이 열리고 말을 하기 시작하면서
두 사람의 믿음은 확신으로 바뀌게 됩니다.
<말을 다시 할 수 있게 된 것이 표징인데, 표징 때문에
믿게 된 것이 아니라, 먼저 믿었고, 그 다음에 믿음을
확증해 주는 표징이 주어졌습니다.>
3) 즈카르야의 하느님 찬미는 ‘즈카르야의 노래’일 것입니다.
그 노래를 보면, 68절-75절은 하느님의 구원 사업에 대한
찬미이고, 76절-77절은 요한이 하게 될 일에 대한 찬미이고,
78절-79절은 메시아께서 하실 일에 대한 찬미입니다.
<늙은 나이에 아들을 얻은 것에 대한 감사와 찬양은 없고,
‘메시아 강생’에 대한 감사와 찬양만 있습니다.
그것은 그가 세례자 요한의 출생의 의미를
제대로 깨닫고 있었음을 나타냅니다.
세례자 요한의 출생은 ‘메시아 강생’의 예고편일 뿐이고,
‘메시아 강생’이 훨씬 더 중요한 일이라는 것입니다.>
66절의 “정녕 주님의 손길이 그를 보살피고 계셨던 것이다.”
라는 말은, ‘소문을 들은 이들’의 생각을 적은 것입니다.
우리 입장에서 말하면, “정녕 주님의 손길이
모든 사람을(우리를) 보살피고 계신다.”입니다.
4) 복음서에 기록되어 있는 세례자 요한의 이야기를
대할 때마다 세례자 요한만 바라보고 그가 가리키는
예수님은 보지 못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견지망월(見指忘月), “달을 보라고 가리키는데 보라는 달은
안 보고 손가락만 바라본다.” 라는 옛날의 속담이
바로 그런 경우에 해당됩니다.
요한복음서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느님께서 보내신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요한이었다. 그는 증언하러 왔다. 빛을 증언하여 자기를
통해 모든 사람이 믿게 하려는 것이었다. 그 사람은 빛이
아니었다. 빛을 증언하러 왔을 따름이다(요한 1,6-8).”
세례자 요한이 빛을 증언하고 있으니까,
우리는 세례자 요한이 아니라 ‘빛’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사실 요한은 예수님의 구원 사업의 ‘필수 요소’는 아닙니다.
그런데도 하느님께서 그를 먼저 보내셔서 일하게 하신 것은,
그렇게 하는 것이 사람들에게 더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진짜 주인공이신 예수님은 나를 구원하려고 오신 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도 이야기의(구원 사업의) 주인공입니다.
예수님의 구원 사업에서 손님이나 구경꾼은 없습니다.
신앙생활은 손님이나 구경꾼이 하는 생활이 아니라,
주인공이 하는 생활입니다.>
[출처] 12월 23일 강론|작성자 송영진 모세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