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8일 수요일
제1독서
<내가 다윗을 위하여 의로운 싹을 돋아나게 하리라.>
▥ 예레미야서의 말씀입니다. 23,5-8
5 보라, 그날이 온다! 주님의 말씀이다. 내가 다윗을 위하여 의로운 싹을 돋아나게 하리라. 그 싹은 임금이 되어 다스리고 슬기롭게 일을 처리하며, 세상에 공정과 정의를 이루리라. 6 그의 시대에 유다가 구원을 받고, 이스라엘이 안전하게 살리라. 사람들이 그의 이름을 ‘주님은 우리의 정의’라고 부르리라.
7 그러므로 이제 그날이 온다. 주님의 말씀이다. 그때에는 사람들이 더 이상 “이스라엘 자손들을 이집트에서 데리고 올라오신, 살아 계신 주님을 두고 맹세한다.” 하지 않고, 8 그 대신 “이스라엘 집안의 후손들을 북쪽 땅에서, 그리고 당신께서 쫓아 보내셨던 모든 나라에서 데리고 올라오신, 살아 계신 주님을 두고 맹세한다.” 할 것이다. 그때에 그들은 자기 고향 땅에서 살게 될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예수님께서는 다윗의 자손 요셉과 약혼한 마리아에게서 탄생하시리라.>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8-24
18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탄생하셨다.
그분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였는데, 그들이 같이 살기 전에 마리아가 성령으로 말미암아 잉태한 사실이 드러났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내고 싶지 않았으므로, 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하기로 작정하였다.
20 요셉이 그렇게 하기로 생각을 굳혔을 때, 꿈에 주님의 천사가 나타나 말하였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22 주님께서 예언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이 모든 일이 일어났다. 곧 23 “보아라, 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하리라.” 하신 말씀이다. 임마누엘은 번역하면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
24 잠에서 깨어난 요셉은 주님의 천사가 명령한 대로 아내를 맞아들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
정의라는 말은 ‘올바르다’라는 한 면에서만 볼 수는 없다고 하겠습니다.
예레미야 예언자는 다윗을 두고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
“내가 다윗을 위하여 의로운 싹을 돋아나게 하리라. 그 싹은 임금이 되어 다스리고 슬기롭게 일을 처리하며, 세상에 공정과 정의를 이루리라.”(예레 23,5)
그의 공정과 정의의 실현을 예언자는 구원을 받고 안전하게 사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언자의 희망은 과거에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하느님께서 구하셨듯이 이제는 유배를 떠났던 이방인의 땅에서 고향으로 돌아가 살게 해주시는 배려로 보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당신의 성실하심을 지키는 것입니다.
복음은 예수님의 탄생 이전의 마리아와 요셉의 이야기들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요셉은 자신의 약혼녀가 잉태한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복음은 이 사실을 이렇게 전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내고 싶지 않았으므로, 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하기로 작정하였다.”(마태 1,19)
그런데 이상한 것은 ‘의로운 사람’에 대한 우리의 생각입니다.
우리는 흔히 그는 ‘의로운 사람’이라고 하면 ‘올바른 사람’으로 이해하기 쉽습니다.
구약의 법을 어긴 자신의 약혼녀는 두 가지로 잘못을 했습니다. 하나는 법을 어긴 것이고 하나는 약혼의 신의를 저버린 것입니다. 그렇다면 의로운 그는 약혼녀에게 토라의 잣대를 대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렇지를 않았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의로운 사람’이라면 옳지 않은 약혼녀를 그냥 둘 수는 없습니다. 복음은 침묵을 지키고 있지만 의로운 요셉은 마리아를 사랑했고 그래서 그녀의 불행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배신에 대한 보복으로 앙갚음 할 수도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그 의로움이란 사랑을 바탕으로 하였던 것입니다.
그래서 마리아가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요셉은 마리아와 파혼하여 마리아 곁을 조용히 떠나려 했던 것입니다. 이럴 때 하느님께서 중재로 나서시는 것입니다. 요셉은 꿈에서 하느님께서 보내신 천사의 설명을 듣습니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20절)
우리에게 의문은 한낱 꿈으로 돌릴 수 있는 천사의 말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마리아를 이해하여 아내로 맞아들일 수 있었던 것일까요?
구원의 역사는 인간이 갖는 한계의 세계를 그대로 둔다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마리아나 요셉에게 미리 준비시키거나 설명을 하셔서 오해를 갖지 않게
하셨어야 했습니다. 그렇지만 하느님의 침묵으로 요셉은 마리아에 대한 믿음에 시련을 겪습니다.
마리아는 그녀대로 처녀로서 아기를 잉태한다는 사실을 현실로 받아들여야 했고 요셉은
요셉대로 약혼녀에 대한 신뢰의 한계를 겪어야 했습니다.
가장 쉬운 해결은 고발하든지 아니면 갈라지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하느님께서
개입하시는 것입니다. 비록 꿈이었지만 요셉은 하느님께 대한 신뢰로 불신을 접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의로움이란 반듯함도 있지만 그보다 하느님의 너그러우심과 사랑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배우게 됩니다.
출처: 구름 흘러가는 원문보기 글쓴이: 말씀사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