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조재형 신부 강론

[스크랩] 2024년 12월 14일 토요일 (백)십자가의 성 요한 사제 학자 기념일/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

작성자stellakang|작성시간24.12.14|조회수186 목록 댓글 4

 

제1독서

<엘리야가 다시 오리라.>
▥ 집회서의 말씀입니다.48,1-4.9-11
그 무렵 1 엘리야 예언자가 불처럼 일어섰는데 그의 말은 횃불처럼 타올랐다.
2 엘리야는 그들에게 굶주림을 불러들였고
자신의 열정으로 그들의 수를 감소시켰다.
3 주님의 말씀에 따라 그는 하늘을 닫아 버리고
세 번씩이나 불을 내려보냈다.
4 엘리야여, 당신은 놀라운 일들로 얼마나 큰 영광을 받았습니까?
누가 당신처럼 자랑스러울 수 있겠습니까?
9 당신은 불 소용돌이 속에서 불 마차에 태워 들어 올려졌습니다.
10 당신은 정해진 때를 대비하여
주님의 분노가 터지기 전에 그것을 진정시키고
아버지의 마음을 자식에게 되돌리며
야곱의 지파들을 재건하리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1 당신을 본 사람들과 사랑 안에서 잠든 사람들은 행복합니다.
우리도 반드시 살아날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엘리야가 이미 왔지만 사람들은 그를 알아보지 못하였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7,10-13
산에서 내려올 때에 10 제자들이 예수님께,
“율법 학자들은 어찌하여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한다고 말합니까?” 하고 물었다.
11 그러자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과연 엘리야가 와서 모든 것을 바로잡을 것이다.
12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엘리야는 이미 왔지만, 사람들은 그를 알아보지 못하고 제멋대로 다루었다.
그처럼 사람의 아들도 그들에게 고난을 받을 것이다.”
13 그제야 제자들은 그것이 세례자 요한을 두고 하신 말씀인 줄을 깨달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한국의 유력 정치인이며차기 대통령 후보 지지율이 가장 높은 야당 대표에게 범죄 혐의가 있다고 기소되어서 재판받고 있습니다. 2024년 6월 12일 기준으로총 7개의 사건에서 11개의 혐의로 기소되어 재판이 진행 중입니다주요 혐의는 다음과 같습니다위증교사 혐의가 있습니다. 2018년 자신의 재판에서 증인에게 거짓 증언을 요구한 혐의로 기소되었으며검찰은 징역 3년을 구형했습니다이 사건의 발단은 2002년이니 22년 전의 사건입니다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습니다. 2024년 11월 15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전직 대통령 후보였고현직 대통령과 근사한 표 차이로 낙선했습니다낙선한 후보에 대해서 공직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이미 패했기 때문입니다.

 

제삼자 뇌물 혐의가 있습니다쌍방울 그룹의 대북 송금 과정에서 제삼자 뇌물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배임 혐의가 있습니다대장동 개발사업 과정에서 약 4,895억 원의 배임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되었습니다이 외에도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성남FC 후원금 의혹 등 여러 사건으로 기소 되어 재판받고 있습니다대부분 혐의는 10년 가까이 된 일들입니다야당에서는 유력 정치인에 대한 무리한 기소와 탄압이라고 합니다여당에서는 그런 사람은 대통령 후보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검찰이 무능하거나유력 정치인에 대한 탄압이라고 여당의 정치인이 이야기했습니다. 300번 넘게 압수수색 했으면 결과를 가지고 빨리 결론 내려야 한다고 합니다이렇게 오랜 시간 재판을 끌어오니 탄압이란 명분을 준다고 이야기합니다저는 2019년 한국을 떠나 미국에서 지내고 있습니다한국의 문화와 예술이 사랑받고 있습니다한강은 노벨 문학상을 받았습니다한국의 정치도 민생과 국가를 위해 여당과 야당이 협치하는 모습을 보이면 좋겠습니다이번 비상 계엄 파동도 잘 마무리 되면 좋겠습니다.

 

오늘 독서는 참된 신앙의 길을 걸었던 엘리야를 칭송합니다엘리야는 바알의 거짓 예언자들과 하느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놓고 대결하였습니다거짓 예언자들은 그 수가 많았지만 패하였습니다그들은 거짓된 길을 걸었기 때문입니다엘리야는 이스라엘에 가뭄이 들었을 때 하느님께 청하여 비가 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엘리야는 가난한 과부의 정성 어린 봉헌을 칭찬하며 하느님께 청하여 가뭄이 끝날 때까지 기름과 밀가루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였습니다엘리야는 엘리사가 보는 중에 하늘로 승천하였습니다

 

엘리야의 삶은엘리야의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여주신 삶이었고예수 그리스도께서 보여주신 신앙이었습니다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그런 엘리야가 다시 돌아왔다고 하셨습니다다시 돌아온 엘리야는 세례자 요한이라고 하셨습니다세례자 요한은 회개하라고 하였습니다새로운 시대가 올 것이라고 하였습니다세례자 요한은 겸손하였습니다자신은 예수님의 신발 끈을 풀어드릴 자격도 없다고 하였습니다그분은 점점 커지셔야 하고자신은 점점 작아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오늘 알렐루야는 이렇게 노래합니다. “너희는 주님의 길을 마련하여라그분의 길을 곧게 내어라모든 사람이 하느님의 구원을 보리라.” 우리는 주님의 탄생을 기다리며 대림시기를 지내고 있습니다. 2000년 전에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 예수님의 탄생을 알아보지 못했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당시 왕이었던 헤로데는 많은 정보와 권력을 가졌지만예수님의 탄생을 몰랐습니다하느님의 뜻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욕망을 따랐기 때문입니다예수님의 탄생을 알았지만예수님께 경배를 드리지 않고 예수님을 죽이려고 하였습니다자신의 권력을 빼앗길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율법 학자들도 예수님의 탄생을 몰랐습니다율법과 하느님의 말씀을 자신들의 자리를 지키는데사용했기 때문입니다그들은 위선과 교만으로 눈이 멀어 예수님의 탄생을 볼 수 없었습니다멀리 동방에서 왔던 박사들은 예수님의 탄생을 알아보았습니다예수님께 예물을 드리고 경배하였습니다가난한 목동들도 예수님의 탄생을 알아보았습니다들판을 달려 예수님께 경배드렸습니다평생 성전에서 기도하던 시메온과 한나도 구세주의 탄생을 알아보았습니다.

 

주님의 성탄을 준비하는 대림 시기입니다세례자 요한은 주님의 길을 준비하였고이사야 예언자는 주님께서 오시는 날을 꿈꾸었습니다엘리야 예언자는 주님께서 오시면 하였을 일들을 보여주었습니다오늘 나는 어떤 모습으로 주님의 오심을 준비해야 하는지 돌아봅니다. “모든 사람이 하느님의 구원을 보리라엘리야는 이미 왔지만사람들은 그를 알아보지 못하고 제멋대로 다루었다그처럼 사람의 아들도 그들에게 고난을 받을 것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 출처 : 우리들의 묵상/체험  ▶ 글쓴이 :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평화의 사도들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조나단 | 작성시간 24.12.14 아멘 신부님 stellakang 님 늘 고맙습니다 🙏
  • 작성자평화의샘 | 작성시간 24.12.14 오늘도 고맙습니다 🙏
  • 작성자김광시 | 작성시간 24.12.14 아멘 💖💖💖
  • 작성자발아래 | 작성시간 24.12.14 아멘.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