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 청우 이국형
서체 : 전서(대전)
명제 : 天符經(천부경)
해설
하나[한(-)]는 천지 만물이
비롯된 근본이지만, 무[무극]에서
비롯한 하나이니라.
이 하나가 하늘과 땅과
사람의 삼극(三極)으로 나뉘어
작용해도 그 근본은 다함이 없다.
하늘의 근원 정신[天一]은
창조 운동의 뿌리가 되어
첫째[一]가 되고,
땅의 근원 정신[地一]은
생명의 생성 운동을 실현하여
둘째[二]가 되고,
사람의 근원 정신[人一]은
천지 역사의 꿈과 이상을 실현하여
셋째[三]가 되니,
하나[1 태극]가 생장 운동을 하여
열[10무극]까지 열리나[一積十鉅]
(생장 성숙하는 원리는)
다함이 없이 '삼신의 정신' 으로
이루어지느니라.
하늘도 음양 운동 [天二]은
3수 원리로 돌아가고,
땅도 음양 운동[地二]은
3수 원리로 변화하고,
사람도 음양 운동[人二]은
3수 원리로 작용하니,
이 천지인 삼계의
큰 3수가 각기 합하여
6(3X2) [大三合六]이 되어
7, 8, 9(수의 변화수) 를 생하느니라.
천지 만물과 인간은 '3수와 4수'를
변화의 마디로 하여 운행하고,
'5수와 7수 를 변화의
조화원리로 하여
순환 운동을 이루느니라.
하나[-]의 정신은 실로 오묘하게
순환 운동 (분열, 통일)을
영원히 반복하지만,
그 변화 작용이 아무리 무궁하여도
근원은 변하지 않느니라.
우주의 근본은 마음이니
태양에 근본을 두어
마음의 대광명은
한없이 밝고 밝으며,
인간은 천지의 조화정신을
적중하여 있는[中天地]
존귀한 태일(太一)이니라!
하나[-]는 천지 만물이
변화를 끝맺는 근본이지만
무[無極]로 돌아가
변화가 마무리되는
하나 [1태극]이니라.
작가 : 낙양 조한덕
서체 : 전서(대전)
명제 : 덕불고(德不孤)
본문
德不孤
독음
덕불고
해설
덕이 있으면 외롭지 않다
작가 : 청우 이국형
서체 : 전서(소전)
명제 : 有志者事竟成
본문
有志者事竟成
독음
유지자사경성
해설
뜻이 있는 자는
마침내 뜻이 이루어진다
작가 : 숭산 윤대호
서체 : 예서(고예)
명제 : 천부경
작가 : 청우 이국형
서체 : 예서(팔분)
명제 : 홍익인간
본문
弘益人间
독음
홍익인간
해설
널리 인간세계를
이롭게 한다.
국조(國祖) 단군(檀君)의
건국이념이며 우리나라
교육이념이다
작가 : 무상 한일용
서체 : 행서
명제 : 송시열선생 시
본문
溪堂晨起氣凄凄
林靄山嵐四望迷
悠然靜對琴書坐
盡日幽禽向我啼
독음
계당신기기처처
임애산람사망미
유연정대금서좌
진일유금향아제
해설
화양계당에서
새벽에 일어나니
시냇가 기운 차갑고
숲 안개 아지랑이
사방이 희미하네
유연히 거문고와 책
대하여 앉았으니
종일토록 그윽한 새
날 향해 우짖는 듯
靄 : 아지랑이 애
嵐 : 남기 람(남)
남기(嵐氣)
: 산속에 생기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
작가 : 연암 홍익표
서체 : 행서
명제 : 대강동거불법서래
본문
大江東去佛法西來
독음
대강동거불법서래
해설
큰 강은 동으로 흘러가고
불법은 서쪽에서 오네
작가 : 시연 이종일
서체 : 해서
명제 : 자승자강(自勝自强)
본문
自勝自强
독음
지승자강
해설
자신을
이기는 자가 강하다
작가 : 청우 이국형
명제 : 三物吟3 蟬
서체 : 초서
본문
只向涼霄飲秋露
不同群鳥競高枝
傳語螳娘莫追捕
人間何物不眞癡
독음
지향량소음추로
부동군조경고지
전어당랑막추포
인간하물부진치
해설
다만 서늘한 하늘에서
가을 이슬 마시지
뭇 새들처럼 높은 가지
다투지 않는다.
버마재비는 쫓지 말라는
전설이 있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진짜 바보는 아닐진대.
주: 버마재비(사마귀)
동족을 잡아먹을 정도로
모질고 잔인하다
작품게시는
다른 전시와 그리 다르지 않다.
덕수상고 졸업 동문전으로
작가분의
작품 설명과
서체의 시대 구분을
잘 설명하여 주시어
이 면을 빌어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다.
오늘
서예가협회 작퓸
제출하고
글씨 쓰기 얼마나
어려운지 새삼 실감하고
낙관 도장 찍기도
어렵다
취미로 즐기기를
마음을 바꾸어보기로 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