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조건 수련을 하지말고 생각을 하며 수련을 하라,
붓을 잡고 글을 쓸 때 목적은 잘 쓰는데 있지만, 무조건 열심히 쓰며 베낀다고 잘 쓰는 것은 아니다,
어떻게 쓰면 좋은지를 생각하며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茶를 마시면서 생각 없이 마시는 것과 왜 마시는지를 알면,, 그 까닭을 안다
2. 法帖은 길잡이다,
법첩이나 비첩을 보지 않고 쓰는 것은, 눈을 감고 길을 건너는 것과 같다,
법첩의 의미와 필법을 알고 쓰면 80%이상 서예가 성공적이라 할 수 있다
3. 작품전체를 보고 글씨체를 익혀라,
획 하나하나에 신경을 쓰지 말고, 작품 전체의 구성과, 筆意를 생각하라,
전체의 흐름을 보지 못하고 글씨만 예쁘게 쓰면 된다는 생각은 바다에서 잔물결만 보고 노를 저어 나가는 것과 같다, 전체를 보면서 쓰노라면 내가 가야할 길이 보인다,
4. 체본보다 첨삭이 더 중요하다,
서예를 배울때 무조건 체본만 많이 받는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茶공부를 할 때 좋은 茶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해서 훌륭한 茶人이 되는 것은 아니다,
잘못된 것을 스스로 고쳐 나가려 애쓰고 先覺者에게 첨삭을 받는 것이 100번 쓰는 것보다 낫다,
홀로 자아도취 되는 것, 이것이 실패의 원인이다, 스스로 병폐에 걸리는 요인이 된다,
5. 자신에게 맞는 글씨나 그림을 그리는 것을 개발하라, 서예나, 철학이나 모두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을 실천하면 반드시 좋은 글씨를 쓸 수 있다, 아무리 최고의 서예가의 법첩을 베끼듯 잘 쓴다고 해서 좋은 글씨라 할 수 없다, 자신의 성격이나, 습관성 성격을 반영하는 글씨나 그림에 노력을 투자하자
예쁜 글씨만을 선호하는 이는 妙한 글씨나, 장기적으로 훌륭한 글씨를 가질 수 없다, 여자도 각기 나름대로 그 아름다운 개성이 있듯,, 글씨도 자신에 맞는 것이 있다,
6. 글씨는 한 바구니에 담지 말고 여러 바구니에 담아라, 宮體만 고집하거나, 판본체만 고집하지 말라,
北魏 .唐書, 漢隸. 金文등,,다양한 서체를 담아 식견을 높힐일이다,
7. 어설픈 서예지식은 자신을 망친다,
서예의 원리나 역사, 운필 ,집필 등 다양한 이론과 실기지식을 이해하고 그 바탕위에서 응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도록 연습하는 것 어설픈 중봉론에 알 수 없는 글씨체를 배운다면 10년공부 나무아무타불이 되기 쉽다 결국,,서예를 배운다는 것은, 정확한 서예, 정통적인 서예를 익힌 사람을 찾는것이 옳은 길이다,
8, 시대에 맞는 작품 공부를 하라,
시대가 요구하는 글씨를 연구 하는 것은 공부하는 자로써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다,
당나라 시대에는,, 唐書를,,북위 시대에는 북위서를 만들어냈다, 세상에 가장 뛰어난 서예가들은, 모두 자신들이 시대에 맞는 글체를 썼기에 그들은 유명해진 것이며, 이 모든 시대에 맞는 독창성 있는 글씨는,
무한한 전통성 위에 존재해 왔다, 2017년대에는,,어떤 글씨체를 요구하는가를 연구하고 이론적인
임상결과까지도 따라주며, 결과론적인 미학도 요구될 것이다,
9. 정통 서예술은, 반드시 인내를 요구한다,
3개월이면,, 모든 기술을 배울수 있는 학문이 아니다, 반드시 필력이 길러지고, 독독히 전문서적을 탐독한다면 첫 과정이 매우 지루한 시골길이라 하더라도 두번째 과정은, 아스팔트처럼 편안함과 탁트인 시야를 얻을 것이다, 세번째 과정에선, 진정으로 당신이 공부하고자 하는 서력을 소유한 서예가로 거듭날 수있다, 지루한 장마가 개이면,, 맑은 날이 온다,
10, 서예는 손으로 하는 기능이 아니다, 쓰는 것만이 전부는 아니다(쉬면서 한다)
눈을 뜨고 귀가 열리려면, 시간과, 깨달음이 필요하다, 책에서 찾으라, 인터넷 서예이론에서 찾고, 논문집도 찾으라, 무조건 쓰기만 한다는 것은,, 시간 낭비가 된다, 하루라도 붓을 잡지 않으면, 낭떨어지로 떨어지는 줄 아는 당신은,, 우둔한 것이다, 10년을 쓰지 않아도 10년전 글씨와 같게 쓰려면, 쉬었다가 다시 잡고 쉬었다 다시 잡으면서 땅을 다져야 좋은 글씨를 알 수 있다,
11. 남의 作品을 보는 것에 게을리 말라
서예,. 문인화 전각,서각,한시.스케치.크로키.디자인,간판,비석,등,, 나와 다른 것이라 생각 말고 모두 하나의 가족이라 생각하라, 그 모든 것에 부딛 힐수 있다, 옛 선대의 비문을 끝없이 보라,
눈 뜨는 지름길이다,
12. 아끼지..말라,
다양한 재료를 아까워 사지 않는 것은, 자신에게 투자할 줄 모르는 것이다, 현대에서는 재료가 작품이라할 만큼, 다양하다, 보다 앞선 작품을 구상 한다면, 재료투자에 민감하고, 다양하게 선택하여 모든 재료에 통달하라, 그것은, 서예를 하는 이의 입을 열게 해준다,
13. 자만은, 나를 병들게 한다,
몇 달 되지 않아, 글씨에 자신이 붙는 이들이 거만해진다, 모르는 이들 앞이라 하여 가르치려 말라, 서예는,, 산넘어 산이다, 한가지에 만족하면, 한가지 밖에 모르는 우둔한 서예가가 된다,
남을 가르치기 전에 나를 먼저 다스려야한다, 끝없이 공부해야 할것에.. 자만때문에,, 걸어가다 마는 사람들이 많다, 얕은 서예가 밖에 되지 못한다,
14. 모두가 서예의 大家다,, 귀 기울이지 말라
글을 쓰는 이는 한 달을 배우든, 20년을 썼던, 모두가 자신이 옳다고 말한다 다른 서예가의 글씨와 그림은, 모두가 허접한 것으로 말을 하며 최고의 글씨를 배우고 있는 사람이라 말하는 분위기에 편승하여 단편적인 서예학에 치우치지 말아야한다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여러 서법을 책과 자료를 통해 부합된 내용인지를 판단하고 옳은 서예술을 배우고 있는지를 가늠해야한다 이론과 실기가 통합되어야 한다, 이론은 맞는데,,실제로는 다르게 쓰는 것을, 가늠해야한다,
15. 연초에 마음먹 듯, 즉흥적으로 서예에 접근하지 말라,
담배를 끊듯,, 작심삼일이 되어서도 아니되며, 충동적으로 서예학원에 수강을 하는 경우가 있다,
글을 쓰면 자신에게 어떤 결과가 올 것이며, 어떠한 방향으로 공부를 해야 할지를, 충분히 검토한후에 붓을 드는 것이 옳다, 아무생각 없이 시작한 서예는,, 단기에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년초에.. 또는 방학에,. 휴가철에 공부하는취미가 아니다,, 인생의 저편끝까지 가는 시간동안,, 늘,,함꼐 할것을, 염두하고 장기적으로 학습프로그램과 수양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16. 시기와 서체를 선택해야 한다,
붓을 잡으며 행복을 느끼는 단계에 이르려면, 시기와 서체를 잘 선택해야한다,
첫째는 붓을 잡는 시기다, 시기는 어리면 어릴수록 좋다 때를 놓치면, 후회한다,, 시작이 반이라는 이야기는,, 서예를 두고 하는 말일게다 먼저 시작하는 사람을,, 늘 따라잡기 어렵다,
둘째는,,서체의 선택이다, 죽어라,, 평생써도 알수없고 늘지 않는 서체를 선택하여 오히려 병폐에 이르는 경우를 많이 본다, 처음엔 매우 어렵더라도 숙달되면 될수록 아름답게 피어나는 서체를,,
신중히 선택해야 후회가 없다,,3년 잘못 배우면,,6년 고쳐야한다,,
17. 서예는, 절대적인 숙련의 세계다,
쉽게 서예를 통달하려는 것은, 사기에 불과한 것이기에 1년에 4체를 배웠다던가, 3체를 통달했다는 것은,,말이 되지 않는다, 다만,,짧은 시간에 많은 지식을 두루 관찰할 시간은 필요하나 좋은 서예에 입문하려면 한 서체를 정확히 이해하고 숙련될 필요가 절대적이다, 다양한 서법이 존재하는 서체를 골라 숙련된다면,, 다음 단계에 이르러 대단히 진취적인 효과와 시간절약을,, 이룰것이다,
소신을 가지고 융통성을 가지며,, 유연한 안목을 기른 서예가와, 융통성 없고, 단순 무식하게 오로지 한길만 가는 서예가와는 그 근본이 다르게 평가 되어간다,
18. 귀를 열고 빠른 판단으로 잘못된 습관을 고쳐야 한다,
많은 학습자들이 겪는 일중에 자신이 그동안 공부한 것에 대해 잘못된점을 지적하면, 반드시 보안을 하여 과감하게 고쳐야한다, 처음부터 다시 줄긋기를 하는 한이 있다 해도, 좋은 서체로 바꾸려는 귀를 열고,
잘못된 습관을, 고쳐야한다, 10년 공부한 후에 고치는 것보다, 5년 된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것이 앞으로 5년을 버는 일이 된다, 늘 여유 있는 학습 자세를 가지는 것이 좋다,
19. 변화가 없는 서체에 만족하면 발전이 없다,
서예와 문인화 전각 서각등,, 모든것이 그러하다, 변화없는 조형감각을 정통 이라하여 그대로 이어가는 것은,, 자신을 무덤덤한 서예가로 만들 뿐이다, 시대가 변화하고, 시간이 흘러갈수록 다양한 서체와 그림을 그려야한다, 妙한것이 당신의 무료한 서예시간을 즐겁게 만들어 줄 것이다,
아름다운 작품이란,, 妙한것에서 변화된 모습에서 발견된다,
20. 자신이 쉽게 공부할수 있는 서체를 먼저 시작하 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본디 서체의 발전은,,단순한 전서와 그림조형에서 비롯됐으며, 자연적인 현상에서 비롯되어왔다,
초학자들이, 너무 어려운 서체와 이해하기 어려운 행,초서부터 시작하는 것은, 쉽게 지친다, 그림을 그리듯,,나무막대기를 세우듯,, 그저,,편안한 서체부터 시작 하는것이 좋다, 한글은 판본체나, 조형성있는 그림도형을 붓으로 그리는 것이 쉽고, 스스로 좋은 필법을 가질 수 있는 지름길이 된다,
21. 여유있는 시간에 붓을 들자,
쫓기듯,,의무적으로 빨리 쓰고 치워 버리는 것은 좋지 않다, 글씨 한 글자를 쓰기 위해 1시간을 준비하라, 매화꽃 한 개를 그리기 위해..1시간을 준비하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여유 있게 준비한 후,, 書畵에 임하는 것이 서예수양의 본질이다, 손과 발을 깨끗이 씻고, 지필묵도 깨끗이 준비하여,,
정갈한 준비를 한 후 여유 있는 시간에 글에 임 한다
22. 서예 계획을 장기적으로 세워라
1주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2년. 3년, ..5년 ....10년, 계획을 세우지 않고 쓰는 것은, 무의미한 인생을 사는 것과 같다, 무의미한 서예수양은,,앞을 보지 못하는 장님이 걸어가는 것과 같다,
3개월은, 한자 부수나, 한글의 자음모음 문인화의 그리기 순서, 또는 발묵, 전각은 각법과 부수 각법, 서각은,도법과 칼다루기,
23. 서예술은 눈에 보이지 않게 늘어가는 것이 원칙이다,
눈에 띄게 향상 되는것이 아니며, 확인할 정도로 서예술이 달라지지 않는다, 늘 연마하는 사람은 하루전 자신의 실력에 비교하여 늘,,모자람을,, 깨닫기에 평생 공부를 하여도 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진다,
수련한 글씨나 그림을 모아 다시 돌아보라, 이미 강 저편에 건너가 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24. 자세는 자신의 것을 옳다말고 바른 자세를 지향하라,
자세는,먼길을 떠나는 나그네의 마음으로 가져가야 한다 습관을 잘못 들여 자세가 늘 불안정하고,가르치는 이가 자세가 흐트러진다면, 이 또한 우스광스런 결과가 나온다, 아무리 서체가 훌륭한 서예가라 하여도,자세가 우스광스러우면,, 본받을자,,없고, 애초에 습관을 바로 들여 앉아서는 허리를 펴는것에 익숙해야하고 일어서서는 중심을 바르게 가져야하며 굽혀서는 시선이 바른것이 옳다,
25. 書法을 모르고 쓰는것과, 알고 쓰는것을 구분하라,
인생에 격언이 있다면, 서예에도 이와같은 서론과 서법이 존재한다, 수세기동안 전해져내려오는 자료에 대해 늘 스크랩하고, 자신의 부족함을 채우는것은,,앎과 모름의..하늘과 땅의 이치와 같다,
26 ,체본지는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
체본을 받는 화선지나,먹물,붓은, 정성을 드린 만큼,,좋은체본으로 화답한다,
구겨진 화선지를 그대로 성의없이 꺼내어 펼쳐놓은 화선지와, 깨끗이 규격을 맞추어 선을 긋고 체본지를 편진것과는 마음가짐의 차이다, 좋은 작품지를 꺼내어 소중히 받는것과, 연습지에 아무렇게나 받는것과는, 그근본과 자세가 틀리니 체본이 그대로 화답할것은,,자명하다,
27. 하루 종일 글씨를 쓴다고 해서 향상되는 것은,아니다
급하게 100장을 하루에 쓴것과, 정성들여 한획한획 기본에 충실한것과는 진도가 달라진다, 이는,,급하게 식사를 하여 곧 배부른것과, 처처히 꼭꼭 씹어 식사를 하고난후, 늙은후에 결과를 보면, 서예도 이와 같기 때문이다,
28. 기필은,,천천히,,행필은,,신속히 수필은,정성스럽게 마무리하라,
모든 힉과 그림,또는 각법에는, 한획에 대하는 법이 같다, 처음 붓을 대어 들어갈때는, 천천히 조심스럽게 할것이며, 획을 지날때는, 획의 생명을 살리듯,,신속히. 획을 마칠때는,, 비오는날,,치마자락이나,,바지자락을 갇어올리듯,, 조심스럽고 정성스러워야 좋은 획을 만든다,
29. .서예는 조립에 익숙해야한다,
서예나,그림이나, 모든 예술에는,조립하듯 보두 풀어헤쳐놓고 다시 조립하는 데 익숙해야한다,
능숙한것과 조립하는것 사고능력은, 다른것이며, 미리 어떻게 조립한것인가를 생각하고 나서 쓰는것과,
생각지 않고 쓰는것의 차이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가에에 따른다,
같은 인생을 살아도,, 세끼밥을 먹고 뒹구는 이가 있고, 어떤이는,,부지런히 노력하는 이가 있다,
시간을,,어찌 보내는가는,,조립해내는 속도를 보면,,알수있다,
30.서예 자체는 돈으로 환산되지 않으나, 부가적인 것이 가치를 만든다
서예 글씨 자체로는 돈으로 환산 되기 힘들다,시장가치를 정할수없는 것이므로
부가적인 것에 가치를 부여한다,부채,병풍,액자,가훈,사훈서각,전각,와각,
편액,비문,조각,다탁, 공예품등 다양한 곳에 접목시켜야 작품이 생명을 발휘한다,
포스터 ,사진,광고,간판등,현대적인 부가가치를 개발하여 서예의 격을 높혀라
31. 글로벌시대에 맞는 우리 글씨를 개발하는 것은 민족정신에 부합하는 것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서예는 희소가치가 시간이 흐를수록 더해간다
한국인의 서체와 한글의 우수성을 세계적인 감각으로 변화시키는 자세와 연구가 필연적이다
실제로 우리것이 세계시장에서 호평받고 있으며,디자인으로써도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기하학적이며 생동감있는 한글체를 미술학적이고 예술적인 감각으로 변화하여보라,
32.격언을 메모하는 것은 휘호에 절대적인 감각을 발휘한다,
격언과 詩 그리고 문장,문학, 소설,등을, 틈틈히 메모해놓고 암기하고 자주 쓰다보면
휘호능력이 배가된다, 서예는 보고 쓰는것이 아니라,정신과,육체가 하나가 되어
느낌으로 글을 창조해나간다, 이중 한가지라도 서툴고 어눌하면, 죽은 글씨가 되기 때문이다," 00000 " 라는 단어를,,보고 쓸것인가,,안보고 쓸것인가를,,잘 생각해보라.
33.서예는,,육체적건강과,정신적 건강이 병행되어야 한다,
운동이 병행되지 않는 자는 장기간 쓰는 글에 약하고 쉬 피로하며,
굳은 필체와 잦은 피로감을 호소 하게 된다,
필자는 운동이 부족하여,,이를 보강하는 추후의 노력을 할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있으니
후학들은,이를 초기에 병행함이 옳을 것이다
34.九生法을 숙지하고,筆感을 높히는것에 익숙해야한다,
모든것은 살아있는 生生之理에 부합해야 가장 좋은 작품에 달하게 된다
글씨와 몸,,그리고 정신이 살려면, 살아있는 재료에도 큰 이유를 겪어야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