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보일러는 귀뚜라미 화목겸용모일러입니다.
모델명은 KRM-30이고요
집 평수는 25평 단독주택이고 1층입니다.
보일러에서부터 집에 들어가는 라인의 길이는 약 10m정도(라인은 몇번 꺽어서 집으로 들어갔습니다.)이고요
분배기는 엑셀관이 5개가 연결되어 있고요
순환모터는 40m/m짜리 입니다.
설명이 이정도면 된나 모르겠는데요...
현재 상태
보일러 <== 순환모터 <==집이고요
팽창탱크(보충수탱크)위치는요 공급라인쪽에 붙어 있고요
보일러=>팽창탱크 =>집
============================================================================================================================
하여간
방이 썩 따듯하지 않아서
공급라인에 붙어 있던 순환모터를 환수라인쪽으로 옮겼습니다.
그랬더니
세상에 에어가 꽉 들어차서 분배기쪽에서도 보일러 안에서 물 흘러가는 소리가
얼마나 들리는지
노이로제 걸릴지경입니다.
에어뺄라고 진짜 이방법 저방법 많이 해봤지만
않되더라고요
(제가 에어뺀 방법으로는)
1. 분배기 공급라인의 메인밸브 닫고 그 분배기 안에 있는 조그만 밸브(방으로 들어가는 것 컨트럴하는 밸브)를
다 닫고 하나하나 열면서 에어를 빼봤고요(흐린물 나오다가 맑은 물 나올때까지) 이때 보일러 전원은 빼고
2. 1번 방법에 순환모터 돌려가면서도 해봤고요...
3. 환수쪽 에어코크쪽에 연결도 해서 에어 빼봤고요..
하나 않하고 있는건...
보일러 <== (팽창탱크) <== 순환모터
팽창탱크를 중간에 달라고 하는데..이게 효용이 있을지 약간 의문이 가고요..
만약에 팽창탱크를 단다면
보일러하고 순환모터사이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달아야 할지...
알려주세요..
부탁임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X-ell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9.12.17 궁금한거 하나더...
지금 시키는데로 해서 에어를 다 뺐어요
어떻게 아냐고요? 맑은 물이 졸졸졸 나와요...
근데 혹시 에어는 안빠지고 맑은 물만 나오는 경우는 없나요?? -
작성자보일러배관쟁이 작성시간 09.12.17 직수를 넣었는데 "졸졸" 나오는건 난방관에 이물질이 많이 쌓여 있다는
표현으로 들리는데요 ..."좔좔" 나오게 하셔야 에어 빼기가 잘 된겁니다...
난방수의 유속이 빨라야 난방관의 에어가 잘 빠집니다 -
작성자귀뚜라미 작성시간 09.12.27 방바닥의 난방배관에 이물질이 많이 쌓였다면 공급과 환수라인을 모두 해체한 다음, 직수와 압축기를 티이를 사용 서로 분기기키고 별도로 각각 차단밸브를 설치합니다. 그런 뒤 각 라인별로 공급측에 직수를 적당량 보내서 환수측으로 나오는것을 확인한 뒤 직수차단 시키고 압축공기를 넣어봅니다. 이 때 압력은 대략 2키로정도 걸고 상황봐서 적절히 조정하시고 배관 내압을 참고해서 지나친 압력은 걸지마시고 이런 식으로 각 라인별로 작업이 끝나면 조립하여 에어빼기 해서 가동해 보시면 순환이 양호하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보일러측으로 난방수를 흡입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했는데 근래에는 보일러 환수측에서 난방라인으로
-
작성자귀뚜라미 작성시간 09.12.27 압입시키는 형태를 많이 사용하며 이 때 팽창관은 공급관측에 설치하고(보일러와 공급해드 사이 충분한 관경의 배관을 사용하여 설치, 주로 25A를 많이 사용하죠) 팽창탱크 하부와 보일러 상판간의 거리는 1.5미터 이상 단차를 두는것이 원칙입니다. 그리고 에어가 많이 차는 이유는 배관구조에도 문제가 있어 그럴수도 있읍니다. 엘보 부분에 에어포켓 현상이 발생하면 지아무리 힘좋은 펌프라 해도 이럴때 순환이 안되더라고요. 보일러와 난방라인 레벨이 심하게 차이날 때 보일러측 배관에 별생각없이 엘보설치하여 접속했는데 거기서 에어포켓 현상이 발생해서 티이로 접속하고 에어벤트를 연결하여 해결했던 적이 있읍니다. 참고해 보십시오
-
작성자대성산 작성시간 10.03.07 에어빼기 라인을 현 상태에서,,,, 환수쪽 순환펌프 직전에 T를 이용해서, 길게 하나 설치 하시고,
밸브를 보일러 보다 30센티 높게 설치.
또, 출구쪽에도 보일러 상부 출수구에 T 자를 이용해서 에어빼기용 라인을 하나 설치하시고, 밸브를 설치,,
그리고, 자주 환수구 출수구에 설치하신 밸르를 이용하셔서 에어빼기를 하세요,,,,, 나가고 들어올때 발생되는 에어를 제거하기가 한결 편리합니다,